2016년 9월 5일 월요일

자신의 성장과정 (영유아기와 학창시절 혹은 성인이 된 후 모든 시기를 포함)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고,이에 대해 내용 서술하시오 솔루션 - 인기자료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444
자신의 성장과정 (영유아기와 학창시절 혹은 성인이 된 후 모든 시기를 포함)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고,이에 대해 내용 서술하시오 솔루션

자신의 성장과정 (영유아기와 학창시절 혹은 성인이 된 후 모든 시기를 포함)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고,이에 대해 내용 서술하시오

자신의 성장과정 (영유아기와 학창시절 혹은 성인이 된 후 모든 시기를 포함)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고,이에 대해 내용 서술하시오

자신의 성장과정 (영유아기와 학창시절 혹은 성인이 된 후 모든 시기를 포함)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고,이에 대해 내용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란 무엇인가

2. 언어의 중요성을 느낀 사례

3. 이에 대한 나의 느낌

Ⅲ. 결론

Ⅰ. 서론

우리는 타인과 대화할 때 언어를 사용합니다. 이 언어에는 몸짓언어와 소리언어가 모두 포함이 됩니다. 다양한 몸짓언어와 소리언어를 통해 타인과 생각을 나누고 마음을 나누고 기쁨을 나눕니다.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이 말이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어의 힘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언어에는 파동이 있어서 좋은 말은 좋은 파동을 주고 나쁜 말은 나쁜 파동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언어는 긍정적인 파동을 가지고 있어서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도대체 너는 할 수 있는 게 뭐니 너는 왜 이렇게 ...자신의 성장과정 (영유아기와 학창시절 혹은 성인이 된 후 모든 시기를 포함)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고,이에 대해 내용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란 무엇인가

2. 언어의 중요성을 느낀 사례

3. 이에 대한 나의 느낌

Ⅲ. 결론

Ⅰ. 서론

우리는 타인과 대화할 때 언어를 사용합니다. 이 언어에는 몸짓언어와 소리언어가 모두 포함이 됩니다. 다양한 몸짓언어와 소리언어를 통해 타인과 생각을 나누고 마음을 나누고 기쁨을 나눕니다.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이 말이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어의 힘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언어에는 파동이 있어서 좋은 말은 좋은 파동을 주고 나쁜 말은 나쁜 파동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언어는 긍정적인 파동을 가지고 있어서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도대체 너는 할 수 있는 게 뭐니 너는 왜 이렇게 나쁜 짓을 하니 너는 나쁜 아이야 라는 부정적인 언어를 많이 사용하면 아이가 많이 위축되고 성격이 나빠지고 자라서는 난폭한 아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사랑을 받은 사람이 사랑을 나눠 줄 수 있듯이 예쁜 말을 많이 들은 사람이 예쁜 말을 사용할 수 있고 그 말을 듣는 사람들에게도 긍정의 힘이 전달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이 언어가 얼마나 중요한 힘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언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의 언어는 생각, 느낌 따위를 나타내거나 전달하는 데에 쓰는 음성, 문자 따위의 수단. 또는 그 음성이나 문자 따위의 사회 관습적인 체계입니다.1) 사전적의미로 본다면 인간의 생각과 느낌을 타인에게 전달하기 위해 행해지는 모든 말과 글자를 언어라고 하는 것입니다. 또한 행동으로 보여주는 몸짓 언어도 있습니다. 아이를 안아주는 것도 사랑한다는 하나의 표현입니다. 이와 같이 언어에는 몸짓언어, 소리언어, 음성언어의 3가지가 있습니다.

1) 언어의 특성2)

① 기호성 : 모든 언어는 소리와 의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② 분절성 : 언어는 분절성이 존재하여 일정한 수의 낱말이나 음운으로 분할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분할된 음운이나 형태소는 서로 결합하여 수업이 많은 단어와 수없이 많은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

③ 사회성 : 언어의 소리와 의미는 처음에 생겨날 때부터 연관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 관습에 의해 짝을 이루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머리라는 의미는 한국에서는 머리 미국에서는 Head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는 각각의 사회에서 다른 소리로 약속했다는 의미입니다.

④ 체계성 : 일정한 원리에 따라서 낱낱의 부분이 짜임새 있게 조직되어 통일된 전체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언어는 형태소, 단어, 어절, 문장 등의 일정한 구조와 체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⑤ 창조성 : 인간의 의사전달 체계인 언어는 분절성을 지녔고 일정한 규칙과 체계를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창조적 능력이 있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을 당하더라도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2) 언어의 종류

① 음성언어 : 사람의 발음 기관을 통해 만들어지고 실제 말에 쓰이는 소리이며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청각적인 언어입니다.

② 문자언어 :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시각적인 기호언어입니다.

③ 몸짓언어 : 의사소통을 위해 몸으로 표현하는 행동적인 언어입니다.

2. 언어의 중요성을 느낀 사례

저는 두 아이의 엄마입니다. 5살짜리 첫째가 처음으로 엄마라고 불렀을 때가 생각납니다. 아이는 엄마라는 의미를 알고 부른 것이 아니라 옹알이를 하다 보니 우연찮게 엄마라는 소리를 내게 되었습니다. 친정엄마에게 당장 전화를 걸어 우리 딸이 엄마라고 했다고 이야기 했더니 거짓말 하지 말라는 소리가 되돌아 왔습니다. 만 6개월짜리 아이가 엄마라고 할 리가 없다는 것입니다. 첫째가 했던 표현은 물론 엄마라는 단어가 아니라 그렇게 듣고 싶었던 제 마음이었을 것입니다. 빨리 엄마라는 말을 듣고 싶었던 마음이 엄마라고 들리게 했을 것입니다. 5살이 된 지금은 엄마라는 말 뿐이 아니라 못 하는 말이 없습니다. 엄마라고 아빠라고 불러주길 간절히 바라던 그때와 달리 하루 종일 쉴 새 없이 말하는 아이에게 대충 대꾸해주고 말기도 합니다.

어느 날 유치원에 다녀 온 아이가 "엄마 나 티비 틀어줘." 라고 말을 건넸습니다. 아직 텔레비젼을 많이 보여주고 싶지 않았던 저는 "안 돼. 간식 먹고 책을 읽고 보는 거야." 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아이는 "엄마, 때려버린다!" 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부부 모두 이런 표현은 아이 앞에서 한 적이 없기 때문에 깜짝 놀라 도대체 누구에게 이런 말을 배웠냐고 물었더니 친구가 하는 말이라고 했습니다. 아이에게 그런 말은 나쁜 것이라고 타이르고 강한 어조로 야단도 쳤습니다. 다행이 그 이후로 아직은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친구들에게 들은 그 말들이 어른들에게서 들었던 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모가 언어습관을 고치지 않는다면 그 아이를 비롯한 다른 많은 아이들에게 나쁜 습관의 언어가 물들 것이 걱정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그릇이라고 했습니다. 주변에서 하는 말들을 아이들은 쉽게 받아들입니다. 빨간 물감에 하얀 스펀지를 담그면 금세 붉게 물들어 버리듯이 아이들의 하얀 도화지위에 어른들의 나쁜 언어습관이 금세 물들어갑니다. 그 나쁜 말들은 친구를 통해 다른 아이들에게도 전달됩니다. 아이가 처음 대화를 하는 대상은 부모입니다. 부모가 좋은 말을 많이 하면 아이들도 좋은 말을 많이 하게 됩니다. 좋은 말은 기분 좋은 파동을 가졌다고 합니다. 흔히 언어의 중요성을 이야기 할 때 화분 실험과 물 결정 실험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사랑해 고마워 예쁘다라는 단어가 적힌 화분의 꽃은 예쁘고 싱싱하게 자라며 물은 예쁜 모양의 결정을 보여줍니다. 미워 싫어 죽어 라는 단어가 적힌 화분의 꽃은 시들시들 말라가고 물은 거친 모양의 결정을 보여줍니다. 이와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