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제조업에 비해 서비스의 생산관리가 어려운 점과 함께 서비스 산업에서 생산관리가 더욱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시오 Report - 논문검색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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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에 비해 서비스의 생산관리가 어려운 점과 함께 서비스 산업에서 생산관리가 더욱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시오 Report

제조업에 비해 서비스의 생산관리가 어려운 점과 함께 서비스 산업에서 생산관리가 더욱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시오

제조업에 비해 서비스의 생산관리가 어려운 점과 함께 서비스 산업에서 생산관리가 더욱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시오

제조업에 비해 서비스의 생산관리가 어려운 점과 함께 서비스 산업에서 생산관리가 더욱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초기의 산업은 제조업과 서비스가 나뉘어 있지 않았다. 그 이유는 서비스란 개념이 구체적으로 정의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를 다른 하나의 개념이 아니라, 그저 제조업의 연장 업무 선상으로 생각을 하였다. 그 이후로 중세 산업혁명을 지나, 근대 사회로 오면서, 서비스라는 개념이 정착되어지게 되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사업가들은 서비스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사업가들은 제조업과 서비스의 업무를 나누게 되었다. 그렇게 초기의 산업은 근대를 지나, 현대 산업의 모습을 띄었고, 서비스의 중요성은 제조업의 중요성을 뛰어넘고 있다. 이러한 산업 중요성의 흐름은 점차 유형의 것에서 무형의 것으로 흐르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주요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고, 그 결과 현대에 와서는 많은 수와 종류의 서비스 산업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제조업의 생산관리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비해 서비스의 생산관리가 더욱 고차원적인 이유와 이러한 서비스의 생산관리가 더욱 필요해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첫 번째로, 우리가 알고 있는 보편적인 제조업의 대해 말하고자 한다. 제조업이란 무엇인가. 보편적인 제조업은 간단하게 각종 원료를 가공제조하는 공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제조업의 정의는 영국의 경제학자인 C.G.클라크의 산업분류에서 두 가지 분류로 나누어진다. 그 두 가지는 제 1차와 제 2차로 나누어지는데, 제 1차는 사람들이 자연에서 얻은 원재료를 바탕으로 생산하는 산업을 말한다. 대체적으로 제 2차 산업에서 필요한 재료를 생산하는 산업이다. 그렇다면 제 2차 산업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제 2차 산업은 바로 제 1차 산업에서 생산된 재료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물건들을 제조하거나, 건물, 광산, 다리 등등을 건설하는 산업이다. 이러한 제 1차 산업과 제 2차 산업은 필수불가결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제 1차 산업의 기반이 잘 다듬어져 있지 않은 국가에서는, 제 2차 산업의 필요한 원재료들을 모두 수입에 의존해야 하므로, 국가 산업경제의 독립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현상은 종국에 가서는 국가 산업경제를 타국 산업경제의 식민지화 시키고, 국가경제의 전반을 통제하지 못하게 된다. 그 예로, 우리나라의 경제를 볼 수가 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주력산업은 석유화학, 반도체, 자동차, 조선, 가전제품 등 제2차 산업을 기반으로 한 제조업이 그 기반이다. 허나, 우리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제 2차 산업의 필요한 자원들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사정에 의해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원자재를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몇 가지 우리나라의 지역적인 특성에 의하여, 우리나라는 세계 자원보유 강대국의 경제적인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자원 의존도가 높으므로, 자원보유국에서 일방적으로 원자재의 가격을 올릴시 그대로 우리나라 경제의 타격을 주게 된다.

두 번째로, 보편적인 서비스의 생산관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서비스란 무엇인가. 서비스란 쉽게 생각하여 제조업을 제외한 모든 생산 활동을 서비스로 여겨도 무방하다. 서비스의 종류에 대하여 자세하게 얘기해보면,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 지식을 사용하여 병을 치료하는 의사, 사람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종업원, 요리사, 판매원, 상담원 등등 매우 많은 종류의 서비스가 현 사회에 존재한다. 이러한 서비스 활동은 소비자들의 물질적이지 않은 무형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어떤 생산관리가 있는가. 서비스의 생산관리로는 대표적으로 유통과정을 들 수 있다. 유통이란, 공급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물품을 소비자에게까지 전달해 주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물품이 제조되어 검수를 받고, 유통과 판매 과정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대략적으로 물품을 공급자로부터 제공받는 과정,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물품을 옮기는 과정, 마지막으로 소비자가 구입할 수 있는 사업체에 물품을 인수인계하거나, 직접 판매하는 과정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지식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병을 치료하는 의사의 생산관리는 어떻게 분류하여야 하는가. 의사의 경우 먼저 책이나 교육과정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한 후, 그 지식을 사용하여 실무를 경험하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통하여 얻은 지식을 통하여 환자를 치료한다. 이렇게 같은 서비스로 분류되어 지는 일이지만, 둘 사이의 생산관리는 엄연히 차이를 지니고 있다.

세 번째로, 이러한 생산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기실 제조업에 생산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독자가 의류 공장을 소유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그 공장의 노동자 중 30%는 외국인 근로자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상황에서 독자가 급작스럽게 융통할 돈이 부족하여 외국인 근로자에게 급여를 늦게 지급하게 되었다. 그 후 외국인 근로자들의 업무 참여도는 그 전에 절반정도로 낮아져, 공장의 생산성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해보자. 이러한 경우 공장의 공장주, 즉 독자의 제조업 생산관리 차원에서 문제가 생긴 것이라 할 수 있다.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 것일까. 그것은 제조업에서도 급여를 지급하는 부분에서의 생산관리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통하여 공장의 전체적인 생산성이 떨어지고, 그와 더불어 공장의 분위기 또한 안 좋은 쪽으로 변하게 되었을 것이다. 이렇듯 제조업에 관련하여 근로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제조업의 생산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면, '글쓴이는 왜 처음의 서론에서 서비스의 생산관리가 더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적어 놓은 것인가' 라는 의문점을 가질 수 있다. 그 이유는 다름이 아닌 적용이 되는 대상에 범위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 말이 무슨 말인즉, 제조업의 생산관리의 경우 적용 대상 즉, 생산관리의 변화에 따른 또 다른 변화를 겪게 되는 사람들의 범위가 근로자와 그들의 가족, 사업가 등등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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