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6일 화요일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솔루션 - 자료실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618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솔루션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1. 사회 보험의 개념

국가가 보험제도를 활용, 법에 의하여 강제성을 띠고 시행하는 보험제도의 총칭으로 사회보장정책의 주요수단으로서 근로자나 그 가족을 상해질병노령실업사망 등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이다.

사회보험은 노동능력의 상실에 대비한 산업재해보험건강보험과 노동기회의 상실에 대비한 연금보험실업보험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사회보험은 개인보험처럼 자유의사에 의해서 가입하는 것은 아니며, 보험료도 개인기업국가가 서로 분담하는 것이 원칙이다. 보험료의 계산에 있어서도 위험의 정도보다는 소득에 비례하여 분담함을 원칙으로 함으로써 소득의 재분배 기능을 가진다.

인간에게는 살아가는 동안에 실업 질병 노쇠 출산 상해 사망 등의 각종의 사고에 의해 노동능력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상실되고 임금이나 소득의 획득이 중단 상실되는 일이 일어난다. 사회보험은 이러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생활보장을 목적으로 보험기술을 이용해서 급부를 행하고 이것에 의해 위험을 분산하고 사고에 따르는 가계비를 사회적으로 상호부담하는 국가에 의한 강제적 보장제도의 총칭이다. 사회정책의 한 형태인 사회보험은 1878년의 사회주의 진압법을 중심으로 하는 비스마르크의 정책이 완전히 실패한 후에 취해진 일련의 사회보험계획에서 비롯된다.

1883년의 질병보험법, 1884년의 재해보험법, 1889년의 양로 폐질보험법 등의 공포에 의해 그 계획이 실현되었는데 이것이 근대적 사회보험의 효시였다. 노동자가 조합을 만들어 사망 상해 질병 기타의 재해에 대해서 상호부조를 행한 사례는 중세의 길드시대부터 발견된다. 영국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공제조합이 우애조합(friendly society)으로서 16세기에 나타났고 18세기 이후 현저하게 발전했다. 이것에는 노동조합으로 하여금 상호부조를 행하게 하여 구빈법의 부담을 경감시킴과 동시에 이것을 자혜적인 노무관리의 한 수단으로 이용하려고 하는 자본가의 의도가 은폐되어 있었다. 독일에서 성립된 사회보험은 오히려 노동자의 자주적 운동을 억압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더욱이 이것에 의해 산업평화라는 정치적 목적도 달성하려고 했다. 당시 독일의 노동자가 사회보험에 대해 격렬하게 반대한 것은 이 때문이었다. 그러나 사회보험의 실시에 의해 노동자가 어느 정도 이익을 본 것은 사실이다. 사회보험의 본질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으나 대체로 그것은 노동운동이 일정한 발전을 본 독점자본주의 단계에 대응하는 총자본의 노동력보전책으로 파악된다. 그리고 사회보험은 소득의 재분배효과, 특히 이윤과 임금간의 재분배효과를 가진다.

독일의 사회보험의 경우에는 질병보험이나 재해보험을 통해서 요양급부 상병수당의 형태로, 나아가서는 노령연금 폐질연금 유족연금의 형태로 노동자계급에게 실질적 임금을 제공하였지만, 1911년 영국이 국민보험법(National Insurance Act)으로서 사회보험을 취급하자 건강보험외에 실업보험이 실현을 보게 되었다. 이것은 토목 조선 기계 제철 차량제조 제재 등 6개 부문에서 노동자의 실업기의 생활을 보장하는 것으로 세계 최초의 국가적인 규모의 강제적 실업보험이었다. 그러나 제1차대전 후의 세계공황에 수반하여 구조적 실업이 만연하자 영국의 실업보험은 그 기능을 잃게 되었다. 미국이 사회보장법(Social Security Act)(1935) 의 이름 아래 연방정부에 의한 노령연금보험과 함께 주영(州營) 실업보험을 실현한 것은 이 때이다. 여기서는 다른 나라의 사회보험이 보험료를 노사가 함께 분담한 것과는 달리 그 전액을 고용주가 부담하는 제도를 만들었다. 영국에서는 제2차대전 말기에 공표된 비버리지(Beveridge, W. H.)의 구상에 기초해서 1948년 사회보장제도가 실현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보험은 노동자보험에서 국민보험으로 발전함과 동시에 사회보장제도의 지주가 되었다.

2. 사회보험의 특징

사회보험은 사회보장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실업보험을 포함하는데, 이를 흔히 4대 사회보험이라 한다. 최근에는 제5의 사회보험인 장기요양보험이 도입되고 있다.

사회적 위험(사망, 노령, 장애, 질병 등)에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의무적인 제도이다.

개인적 형평성보다는 사회적 충분성을 중시한다.

사회보험 수급권은 수급자와 보험자(정부 또는 공적 기구)간의 계약에 의해 규정된 권리(contractual right)이고, 수급자가 수급에 필요한 제반 요건을 다 충족시켰기 때문에 수급하는 것이며(earned right), 사회보장 관련법에 의해 보장된 권리(statutory right)이다.

사회보험 재정은 그 수혜자인 피용자와 자영업자 그리고 피용자를 고용하는 고용주가 책임진다(self-supporting contributory principle).

3. 민간 의료 보험

보험회사가 질병에 걸린 계약자에게 보험금으로 진료비를 대납하는 보험제도.

민간의료보험은 일반인이 민간보험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에 가입하여 질병에 걸릴 경우 보험금으로 진료비를 대납하는 제도이다. 미국에서 채택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유럽 일부 국가에서도 공보험의 보조수단으로 시행한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현행 의료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자기공명영상장치(MRI) 촬영과 특진 및 특실입원비 등 고가의 의료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고, 계약내용에 따라 암 등 특정질환에 대해서도 충분한 보험급여를 받는다.

그러나 가입자와 보험회사간 계약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소득이 많은 중상류층에는 유리하고, 저소득층은 질높은 의료혜택에서 제외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정부가 의사와 병원 등을 통제할 수 없어 사회 전체적으로 의료비 부담이 늘어나는 문제점이 있다.

공적 의료보험을 실시하거나 국가보건서비스(NHS)를 실시하는 국가에서 민간의료보험을 적용하는 형태는 크게 공공과 민간을 각기 운영하는 형태와, 공공의료보험을 주로 하고 민간의료보험을 보조로 적용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전자의 경우는 독일 네덜란드미국이 대표적이며, 후자의 경우 영국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