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프로이드 이론에 비추어서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Report - A++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7494
프로이드 이론에 비추어서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Report

프로이드 이론에 비추어서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프로이드 이론에 비추어서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프로이드 이론에 비추어서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정신분석학에서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이 있다. 그 중 프로이드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프로이드는 기본적으로 성격이 Id, Ego, Superego로 나누어진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본능, 자아, 초자아 즉,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영역을 나눈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Id(이드)는 무의식의 영역으로 쾌락원리에 지배되는데 두 가지 본능으로 나뉜다. 사람의 본능은 성적인 본능이고 죽음의 본능은 공격 본능으로 본다. 프로이드는 사랑의 본능은 발달을 돕는다고 말하며 그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말한다.

Ego(에고)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아라고 불리며 의식의 영역이다. 의식이 있기에 현실원리를 많이 따르는 편이다.

Superego(슈퍼에고)는 초자아라고 불리며 전의식의 영역이다. 이것은 도덕성 원리에 따르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게 하는 영역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프로이드는 리비도의 위치에 따라서 발달 단계가 나누어진다고 했는데 총 5단계로 나눌 수 있다. 그는 사람은 5단계를 거쳐서 성장한다고 주장했는데 각 단계에서 만족을 얻지 못하는 경우 고착이 일어나 다음 단계로 발달하지 못 한다고 주장하였다.

1단계로는 구강기인데 태어나서 약 1년 6개월 동안 리비도가 입과 구강에 위치하며 입에 닿는 모든 것들을 빠는 구강활동을 통해 쾌락을 추구하는 단계이다. 이때 입을 통한 쾌락을 만족하지 못한다면 이 단계에서 고착화되어 구강성교만을 원하거나 욕을 많이 하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하였고 충분히 빠는 욕구를 충족 시켜 주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이것을 잘 승화시키면 소믈리에, 대변인, 비평론가가 될 수 있다고 한다.

2단계로는 항문기인데 1~3세에 해당되는 기간이고 리비도가 구강에서 항문으로 옮겨가는 시기이다. 즉, 배변 활동을 통하여 쾌락을 얻는데 처음으로 사회 통제를 받는 시기이기도 한다. 이때 배변훈련을 어떻게 받았는지에 따라 성격이 달라진다. 다시 말해 배변훈련 시 양육자의 태도, 배변훈련을 어떻게 받았는지에 따라 성격 형성이 달라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엄격한 부모 아래 과도한 통제를 받았다면 죄책감을 가질 수 있으며 극심한 결벽증에 걸릴 수가 있다. 반대로 낭비벽이 심해지거나 극심한 더러움을 가질 수 있으니 배변훈련을 할 때 주의해야 한다.

3단계는 3세~6세에 해당하는 남근기이다. Superego(슈퍼에고)가 형성되는 시기이고 리비도가 항문에서 성기로 옮겨가면서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겪게 된다. 이것은 즉, 남아는 거세불안을 느끼게 되고 여아는 남근선망을 하게 되면서 동일시를 통해 이 콤플렉스를 극복하게 된다.

다시 말해 이 시기 아동은 동성 부모의 행동을 동일시하는 행동모방을 보이게 되는데 예를 들면 여자아이 경우 엄마와 같이 화장을 흉내 내거나 인형을 재우고 엄마의 구두를 신어보는 등의 동일시 행동을 보인다. 또 남아 같은 경우 아빠와 똑같은 포즈로 TV를 보거나 신문을 보고 걷는 모습, 운전하는 모습을 흉내 내는 동일시로 콤플렉스를 극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허나 이 시기의 남아는 무의식적으로 아버지를 증오하고 어머니를 사랑하는 무의식적인 성적 애착을 나타낸다. 또한 여아는 아버지에 대한 사랑을 느끼며 어머니를 경쟁자로 생각하는 무의식의 애정성향을 나타낸다. 그리고 아버지는 갖고 있는 성기가 없는 사실을 인지하고 남성을 부러워하는 한편 자신에게 남자성기를 주지 않은 어머니를 원망하는 것을 남근선망으로 볼 수 있기에 이때 올바른 지도가 들어가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성적으로 문제를 갖게 되는 것이다.

4단계는 잠재기 다시 말해 잠복기라고 설명할 수 있다. 6세~12세에 해당하며 리비도가 잠복상태에 들어가며 부모에 대한 애정을 발달시키며 동성친구와 강한 사회적 유대를 확립하는데 집중하는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5단계로는 성기기로 12세 이후에 해당된다. 잠복상태에 있던 리비도가 생식기로 이동하며 리비도의 위치가 성기 쪽인 남근기와 같지만 좋아하는 이성의 주체가 변하는 시기이다. 즉, 남근기 때에는 이성 부모를 사랑했다면 성기기에는 이성 친구를 사랑하게 되므로 이 시기엔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상 프로이드의 이론은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인간의 성장하며 느끼는 욕구를 성적으로 연관 지어 설명을 해놨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필자는 꽤 연관성이 있다고 본다. 사람이 성장하며 주변 환경을 통해 성격이 형성되어 지는 것 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프로이드 이론에 맞추어 생각을 해 보면 지금 성격을 가지게 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필자의 성격은 몇 가지로 나눠볼 수가 있다. 장점부터 살펴보자면 싫으면 싫다, 좋으면 좋다 취향의 호불호가 강하게 있으며 좋아하는 것이 생기면 앞뒤 가리지 않고 푹 빠져든다. 하지만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아서 유감이다. 왜냐하면 장점은 살아가면서 주변 환경과 본능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데 단점으로 소개 할 성격은 프로이드 이론에 대입 하였을 때 시기를 잘 넘기지 못 한 것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우선 구강기는 순조롭게 넘긴 것으로 느끼는 것이 어머니와의 애착 형성이 잘 되어있다. 구강기 때 엄마가 젖을 제때 주면 서로 간의 애착이 형성되는데 그렇지 않을 시에는 서로 간의 불신이 생기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허나 본인은 어머니와의 애착 형성이 잘 이루어져 있는 상태고 아버지 보다는 어머니를 더 이해하고 좋아하는 것이 더 많이 나타난다.

두 번째로는 항문기인데 위에서 프로이드는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되어 있는 시기로 대변을 배설하는 데서 쾌감을 느낀다고 하였다. 이때 배변 훈련에서 지나치게 엄격하면 문제가 된다고 말하는데 필자가 어릴 때 배변 훈련을 좀 지나치게 받은 편이다. 오줌을 잘 가리지 못 하여 자고 일어날 때 이불에 실수를 하는 일이 많았다.

이 시기는 처음으로 사회 통제를 받는 시기인데 유치원을 다니며 처음 통제를 받을 때 선생님이 매우 엄격하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