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6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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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중요성 원칙 개선전략을 서술하시오. 업로드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중요성 원칙 개선전략을 서술하시오.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중요성 원칙 개선전략을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중요성, 원칙, 개선전략을 서술하시오.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사회복지전달체계는 흔히 정부에 의해 제공되는 공공서비스의 전달체계를 연상하기 쉬우나 실제로 이는 사회복지사업의 조직적인 환경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복지수요자를 중심으로 볼 때 조직적인 환경이란 그에게 직접 도움을 주는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은 물론 중앙에서부터 지방 일선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공사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최일섭, 1989).

따라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라 하면 정부에 의해 제공되는 공공서비스의 전달체계와 민간기관들의 사적서비스 전달체계를 모두 포함하여야 한다. 이는 사회복지서비스가 공적사회복지와 민간사회복지가 상호보완과 공존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대상자인 관계를 유지할 때 서비스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란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간을 연결시키기 위하여 만들어진 조직체이다. 이러한 전달체계는 좁은 의미에서는 사회복지사/인간봉사자(서비스 전달자)와 서비스를 받는 고객/클라이언트(수혜자)와의 대면적 상호관계를 통하여 일정한 장소에서 서비스(개입)를 전달하는 즉 서비스 전달업무를 실제로 집행하는 사회적 체계를 말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는 이러한 사회복지 전달집행체계는 상부의 행정체계로부터 규제, 지원 및 감독을 받으며 서비스를 전달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전달자와 수혜자가 상호관계를 이루면서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절차는 물론 서비스 전달을 기획, 지원 및 관리하는 행정체계도 동시에 연계해서 이해해야만 한다. 즉, 서비스 전달을 위한 계획, 지원, 관리 기능 수행과 서비스의 직접전달 기능 수행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성규탁, 1992)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원칙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 수혜 대상자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복지서비스 제도가 완비되어야 함과 동시에 사회복지 전달체계가 기능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원칙이 구축되어야 한다.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구축에는 고려되어야 할 여러 가지 원칙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중요한 원칙을 조직, 인력, 서비스전달 범주 측면에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김치영, 2004).

1) 조 직

(1) 통합성의 원칙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많은 경우 복합적이고 상호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서비스들로 서로 연관되어야 한다. 한 클라이언트의 각각 다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들이 서로 연결성 없이 제공된다면 클라이언트를 조각으로 분리하는 것과 같다.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제공되기 위해서는 한 행정 책임자 아래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서비스 제공 장소들이 지리적으로 상호 근접되고 서비스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조직 간에 상호 유기적인 연계와 협조체제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다양하고 고도화되어 있는 수혜자의 특성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사회복지기관들 간의 상호연계 및 협조조정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하는 전달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가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이용 가능한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여 조적통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국가의 재정이 충분치 못한 나라에 있어서는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가 민간의 자원을 수용하고 가용하는데 있어서 융통성을 지니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지속성의 원칙

한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서비스의 종류와 질이 달라져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 개인이 필요로 하는 다른 종류의 서비스와 질적으로 다른 서비스를 지역사회 내에서 계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그러한 서비스는 상호 연계되어야 한다. 지속성의 원칙이 잘 적용되기 위해서는 같은 조직내의 서비스 프로그램간의 상호협력이 잘 이루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내의 사회복지서비스 조직간에도 유기적인 연계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3) 접근 용이성의 원칙

사회복지서비스는 그것을 필요한 사람들이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접근하기에 용이하여야 한다. 접근 용이성이란 서비스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욕우의 연결상태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필요한 때에 편리한 곳에서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서비스의 접근 용이성은 서비스 제공자의 측면과 복지대상자의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복지대상자의 측면에서 본다면 무엇보다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때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에 접근하는 데는 여러 가지의 장애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 주요한 장애요인으로는 서비스에 관한 정보의 결여 또는 부족 등의 사회적 장애, 원거리 또는 교통의 불편 등의 지리적 장애, 자신의 문제 노출에 대한 두려움이나 수치심 등의 심리적 장애, 자산조사의 엄격한 적용이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등의 선정절차상의 장애 등이 있다.

서비스 제공자의 측면에서는 복지대상자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여야 한다. 문제를 안고 있으면서도 사회복지서비스 기관의 이용을 기피하거나 또는 무지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 기관의 존재를 모르고 있는 복지대상자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잠재적 복지대상자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 조직의 서비스 전달은 이러한 장애요인들을 제거하여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의 제공 장소에 쉽게 접근 또는 서비스 제공기관이 잠재적 대상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조직에 관한 이 원칙들을 확보하는 방안은 첫째, 통합성과 지속성의 확보방안은 전달체계 간의 조정과 연계를 하는 연합방식과 권한과 통제권을 집중시키는 중앙집권화 방법이 있다. 둘째, 접근성의 방법은 대상별로 되어있는 조직의 구조를 일괄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조직하는 사례관리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2) 인력

(1) 전문성의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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