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6일 화요일

보육교사는 전문직인가에 대해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운받기 -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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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는 전문직인가에 대해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운받기

보육교사는 전문직인가에 대해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보육교사는 전문직인가에 대해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보육교사는 전문직인가 대해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나의 생각 : 저는 보육교사가 전문직이라고 생각합니다.

1. 보육교사란

보육교사는 최소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그 이상의 교육과정을 마친 사람이 국가에서 발급하는 국가자격증을 받은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자격을 이수한 이후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아동 보육시설에서 아이들을 교육하면서 보호하는 일을 한다.

보육교사는 단순히 아이들을 돌보고 보호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크게는 나이, 성별 작게는 아이의 성장단계나 정신, 건강의 상태에 따라 나누어서 해당 아동에게 가장 적절한 교육계획을 세우게 된다. 그 후에는 자신의 보육플랜에 따라 아동을 보육하면서 이것이 그 아동에게 맞는지 다른 식으로 변경을 해야 하는지 관찰 후 더 세부적으로 결정한다. 보육시설에서 아동이 보내는 동안 단순히 신체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아동들과 어울리면서 사회성과 자신의 정서를 발달시키기 때문에 다른 아동들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교실 환경, 상황들을 적절히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적절한 영양공급과 올바른 식습관을 유도한다.

아이들을 돌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보육교사는 해당 아동의 보호자와의 지속적인 상담을 하기도 한다. 맞벌이 부모가 대부분인 현대 사회에서 아동이 유치원등과 같은 보육시설에서 어떻게 생활을 하는지 걱정 없이 자신의 사회적, 경제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중간자의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보육시설의 시설, 보육교사, 아동들을 총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업무 또한 보육교사의 업무라고 할 수 있다.

2. 보육교사의 자격

보육교사의 자격은 단순히 자격증을 수료하게 된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학력과 보육기간에서의 경력을 통해서 1, 2, 3급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모든 급수는 대한민국의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교육기관, 교육과정에 의해서 구분되고 승급이 된다. 또한 자신이 가진 보육교사 자격을 통해 아동을 교육하는 것만이 아니라 가정보육시설이나 일반보육시설을 갖추어 운영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기도 한다.

보육교사 3급

고등학교(검정고시)나 이 수준 이상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사람으로 보건복지부가 정한 교육시설에서 일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을 말함.

이러한 경력을 1년 이상을 한 이후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한 승급교육을 이수 할 경우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음.

보육교사 2급

전문대학이나 이 수준 이상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사람으로 보건복지부가 정한 보육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그에 해당하는 학점을 취득하고 졸업을 마친 사람이 보육교사 3급을 취득 후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이 취득할 수 있다. 이후 3년 이상의 보육 경력을 가지거나 1년 이상의 보육경력과 함께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이수한 사람이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한 승급교육을 이수 할 경우 보육교사 1급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가진 사람은 2년 이상의 보육경력 이후 20명 미만의 정원으로 구성된 가정보육시설을 운영할 수 있다.

보육교사 1급

보육교사 2급을 취득 후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이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한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이 1년 이상의 보육경력과 함께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이수한 사람으로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한 승급교육을 이수한 사람을 말한다. 보육교사 1급의 자격을 가진 사람은 2년 이상의 보육경력 이후 300명 미만의 정원으로 구성된 일반보육시설을 운영할 수 있다.

3. 보육교사로서 자질

보육교사는 단순히 보통의 유아들만을 가르치고 보살피는 것이 아니라 특수한 아이들을 보살피기도 한다. 그렇게 때문에 아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교육적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이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아이들은 아직 자신의 정서나 생각이 어른에 비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돌발 상황이 수시로 발생한다. 그렇게 때문에 보육교사는 이러한 상황에 즉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판단력과 행동력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부모, 교사, 친구들의 하는 말과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행동과 언어를 구사해야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생각은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무궁무진하며, 다양하기 때문에 그것을 듣거나 보았을 때 이해하지 못하는 반응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공감하고 이해하는 창의성 또한 필요하다.

단순히 아이들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만으로는 할 수 없는 것이, 아이들은 보는 것과 함께 생활 하는 것이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함께 책임감, 참을성, 자신의 감정을 잘 컨트롤 하는 등의 자질을 함께 지니고 있어야한다.

4. 결론 : 보육교사는 전문직이다.

앞에서 설명한 보육교사의 정의, 자격, 자질을 통해서 보육교사가 전문직인가 아닌가에 대한 질문의 답변으로 전문직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아이들 돌보는 게 뭐 어려운 것이냐 말을 한다. 그렇지만 우리가 보통 아이 한명을 돌보는데 신경 써야할 부분은 생각보다 많다. 이 아이가 돌아다니면서 어디 부딪혀 다치지는 않는지, TV나 컴퓨터 등의 미디어 매개체로부터 장시간 노출되지는 않는가, 부모나 다른 타인의 잘못된 행동과 언행을 배우지는 않는지 등과 같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경을 써야한다. 그런데 이러한 아이를 한 명이 아닌 여러 다수의 아이들을 교육시키고 보호한다는 것이 단순히 할 수 있는 일은 분명히 아니다.

부모나 가족들의 경우에는 아이와 함께한 시간이 많기 때문에 그 아이의 특성, 성격 등 다양한 부분을 이미 알고 있는 상태에서 교육을 시키지만 보육교사의 경우에는 아이를 파악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한데 한 아이만 파악할 수 가 없고 다수의 아이들을 동시다발적으로 관찰하고 파악해야한다. 또한 단순히 아이를 돌보는 것이 아니라 이 아이가 성잘 발달에 있어서 문제가 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은 물론 단계적으로 그에 맞는 교육자로서의 면모 또한 보여야한다. 아이가 어느 때에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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