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그네놀이 또는 미끄럼틀 놀이 주제로 관련된 4세(6세) 대상 과학교육계획안을 만들고 학습자 스스로 그네놀이 도는 미끄럼틀 놀이를 활동한 사진결과물을 첨부하세요 등록 - A++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7476
그네놀이 또는 미끄럼틀 놀이 주제로 관련된 4세(6세) 대상 과학교육계획안을 만들고 학습자 스스로 그네놀이 도는 미끄럼틀 놀이를 활동한 사진결과물을 첨부하세요 등록

그네놀이 또는 미끄럼틀 놀이 주제로 관련된 4세(6세) 대상 과학교육계획안을 만들고 학습자 스스로 그네놀이 도는 미끄럼틀 놀이를 활동한 사진결과물을 첨부하세요

그네놀이 또는 미끄럼틀 놀이 주제로 관련된 4세(6세) 대상 과학교육계획안을 만들고 학습자 스스로 그네놀이 도는 미끄럼틀 놀이를 활동한 사진결과물을 첨부하세요

미끄럼틀과 그네 주제로 관련된 4세(6세) 대상 과학교육계획안 만들기.

-목차-

1. 미끄럼틀 놀이에서 얻을 수 있는 과학적 개념 이론 정리

2. `미끄럼틀 놀이` 교육계획안 작성

3. `그네 놀이` 교육계획안 작성

- 과학 개념

과학적 개념은 여러 가지 과학적 사실이나 관찰 결과들이 결합된 지식이며 누적되는 것이 아니라 관찰과 사실의 조합으로서 영유아에 의해 창조되고 구성되는 것이다. 영유아의 과학적 개념 형성에는 선 개념, 지각적 감각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등의 요소가 크게 영향을 미친다.

`물리과학의 내용`

물리학이란 자연현상의 보편적 법칙을 구하기 위한 자연과학의 대표적인 분야로서 주로 모든 물질에 통하는 기본적 성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5세 이상 유아는 색의 혼합과 필터의 원리에 대해 알며 소리는 움직임과 진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열을 유지시키거나 빠져나가도록 하는 것을 안다. 7세 정도의 유아는 중력이 물체를 당김을 이해하며 경사진 면에서 물체의 움직임과 중력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영유아가 물리적 세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즉각적이고 시각적이며 이해하기 쉬운 방법은 물체의 움직임, 사물의 변화 등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행동과 물체의 반응 간의 관련성을 탐색함으로써 물리적 세계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구성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물리과학과 관련된 활동은 과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사물에 대해 행동하고 사물이 어떻게 반응하는 가를 볼 수 있도록 기회를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물리적 지식활동의 근원은 사물과 사람과의 활동에 의하여 획득되고 구성된다. 영유아가 물리적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에 대해 자신의 행위와 그 행위의 결과로 사물에 나타나는 즉각적인 반응을 관찰할 때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경험적 지식이며 대상과 사건의 물리적 속성에 의한 지식이다. 물리적 지식활동의 목적은 물리적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관한 활동을 구성하여 물리적 세계에 존재하는 물체의 반응을 관찰하고 영유아 스스로 자율성을 느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으로 유아기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미끄럼틀 놀이에서 얻을 수 있는 과학적 개념 이론`

높이에 따라 속도가 달라짐을 체험함으로써 위치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전환됨을 알 수 있다. 역학적 에너지는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의 합으로 위치에너지는 물체가 높이 놓여짐에 따라 갖게 되는 에너지이고, 운동에너지는 물체가 운동함에 따라 속력에 의해 갖게 되는 에너지이다.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면 높이가 감소하므로 위치에너지는 감소하나,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는 속력이 증가하므로 운동에너지는 증가한다.

즉, 미끄럼틀은 길이가 길고, 경사가 급할수록 속도가 더 빨라지는데, 놀이터마다 미끄럼틀의 높이와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미끄럼틀을 타고 나서 느끼는 즐거움도 다 다르다.

미끄럼틀 놀이에서 얻을 수 있는 과학적 개념은 물리과학에서 보면 아래와 같은 기본 개념을 통해 볼 수 있다.

물리적 변화는 형태는 변하나 본질은 변하지 않는 것이다.

모든 물체는 아래로 떨어진다.

경사가 높을수록 물체가 빨리 굴러간다.

-교육 계획안 작성.

과학교육계획안

실시일시

2016.09.08

참가대상

4세,5세,6세 유아

활 동 명

미끄럼틀

활동주제

미끄럼틀을 타 봐요

목 표

① 미끄럼틀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본다.

② 다양한 미끄럼틀을 타면서 과학적 원리를 몸으로 체험한다.

준 비 물

미끄럼틀, 높이가 다른 미끄럼틀 모형과 인형.

`도입`

인형이 모형 미끄럼틀을 타는 것을 보며 인형이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올 수 있게 된 방법을 알아본다.

`전개`

직접 놀이터에 있는 높이가 다른 미끄럼틀을 타 본다.

높이가 낮은 미끄럼틀과 높은 미끄럼틀의 차이점을 체험한다.

미끄럼틀을 탈 때 아래서 위로 올라가는 것보다 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것이 쉬운 것인지 생각해 본다.

`마무리`

어떤 미끄럼틀이 더 빠르게 내려올 수 있었는지 이야기 해 본다.

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것이 더 쉬울 것인지 이야기 해 본다.

활동사진

평 가

아이들과 함께 미끄럼틀을 타면서 아이들이 생각하지 못했었던 높이에 따라 달라지는 속도와 왜 밑으로 내려오게 되는 지에 대한 과학적 개념을 체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 그네에서 얻을 수 있는 과학적 개념 이론 `

연결된 두 물체 중 한쪽 물체를 진동시켰을 때 공진 또는 진자의 에너지가 전달되어 다른 한쪽 물체도 진동하게 된다.

공진이란 특정 진동수를 가진 물체에 같은 진동수의 힘이 외부에서 가해질 때 진폭이 커지면서 에너지가 증가하는 현상으로 진폭이 큰 그네는 진폭이 점점 줄어들고 진폭이 작은 그네는 진폭이 커지게 된다.

예를 들면, 추에 줄을 매달아 줄을 고정하고 추를 한쪽에서 잡았다가 놓으면 추는 일정한 기준을 중심으로 왔다 갔다 하면서 움직이게 된다. 이와 같은 운동을 하는 추를 진자라고 하며, 진동하는 추는 속력과 방향이 모두 변하는 '진자운동'을 하게 됩니다. 즉, 가운데로 갈수록 점점 빨라지고 양끝으로 갈수록 점점 느려 집니다. 이러한 원리를 사용한 것이 바로 그네인 것이다. 직접 다리의 힘으로 진자 운동을 만들기 시작하면 저절로 진자운동이 진행 된다.

그네 놀이에서 얻을 수 있는 과학적 개념은 물리과학에서 보면 아래와 같은 기본 개념을 통해 볼 수 있다.

진자의 줄이 길수록 진자가 움직이는 경로는 커진다.

힘들 계속 주지 않으면 진자가 움직이는 경로는 점차 작아진다.

-교육 계획안 작성.

과학교육계획안 2

실시일시 : 2016.09.08.

참가대상 : 4세, 5세,6세 유아

활 동 명 : 그네

활동주제 : 그네 체험하기

목 표 : ① 그네가 움직이는 원리 알아본다.

② 그네 줄의 길이와 그네와 무게, 그네의 폭을 달리할 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