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언어발달 촉진을 위해 가정과 보육현장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업로드 - 무료예쁜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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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언어발달 촉진을 위해 가정과 보육현장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언어의 기능

2. 언어교육의 정의와 목적

3.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유아 언어 지도

5. 영역별 언어교육의 실제

- 언어의 기능

유아를 위한 언어 교육에서는 언어의 정의나 특성, 구조에 대해 중점을 두기보다 언어의 사용목적에 관한 언어의 기능을 강조하여야 할 것이다.

①도구적 기능 : " 하고싶어요."의 기능으로서 욕구를 만족 시키기 위한 언어표현을 뜻한다.

②규제적 기능 : "내 말대로 해 주세요." 의 기능으로서 타인의 행동을 규제한다.

③상호작용적 기능 : '나하고 너하고의 기능으호서 주변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성립하고 유지하는 언어적 표현이다.

④개인적 기능 : "저는 이런데요." 의 기능으로서 개인적 견해를 표현한다.

⑤발견적 기능 : "왜 그런데요" 의 기능으로서 정보를 추구하고 환경을 ...유아기 언어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언어발달 촉진을 위해 가정과 보육현장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언어의 기능

2. 언어교육의 정의와 목적

3.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유아 언어 지도

5. 영역별 언어교육의 실제

- 언어의 기능

유아를 위한 언어 교육에서는 언어의 정의나 특성, 구조에 대해 중점을 두기보다 언어의 사용목적에 관한 언어의 기능을 강조하여야 할 것이다.

①도구적 기능 : " 하고싶어요."의 기능으로서 욕구를 만족 시키기 위한 언어표현을 뜻한다.

②규제적 기능 : "내 말대로 해 주세요." 의 기능으로서 타인의 행동을 규제한다.

③상호작용적 기능 : '나하고 너하고'의 기능으호서 주변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성립하고 유지하는 언어적 표현이다.

④개인적 기능 : "저는 이런데요." 의 기능으로서 개인적 견해를 표현한다.

⑤발견적 기능 : "왜 그런데요" 의 기능으로서 정보를 추구하고 환경을 탐색하여 이해하기 위한 언어표현을 뜻한다.

⑥상상적 기능 : "우리 이런 척해요" 의 기능으로서 상상과 창의성을 표현한다. 시, 동화, 연극 등이 그 예가 된다.

⑦정보적 기능 : "말할 게 있는데요." 의 기능으로서 정보를 전달하고 설명한다. 신문, 소식지, 보고서, 지도, 전화번호부 등이 그예에 해당된다.

- 언어교육의 정의와 목적

언어교육은 계획적인 과정이 없이도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부분 외에 개인의 의도적이고도 조직적인 노력에 의해서 조성되는 부분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언어교육이란 인간이 집단 속에서 생활해 갈 때 언어활동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의도적인 경험과 노력을 말한다. 그것은 말하기와 듣기, 읽기와 쓰기의 4영역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처럼 언어교육을 정의할 때 다음과 같은 측변에서 언어교육은 중요한다.

첫째, 언어교육은 의사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언어는 사고와 긴밀한 관련을 갖고 있다.

셋째, 영유아기의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목적`

(1) 영유아 언어교육의 목표는 말하기와 듣기, 읽기와 쓰기 4영역의 언어 사용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말하기와 듣기 등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은 영유아가 초기 집단생활을 시작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사나 또래 친구들, 즉 타인의 말을 이해하며 자신을 자신감 있게 표현하는 언어능력을 지속적으로 발달시켜야 하는 것이다. 맥락, 상황에 맞는 말하기를 하며 타인의 말을 이해하며 동시에 의사소통의 도구로서의 문자언어에 대한 흥미를 보여야 하는 것이다.

(2) 언어와 사고는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언어교육은 영유아의 사고발달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 즉 사고의 표현인 것이다. 영유아의 언어활동은 사고활동을 촉진시켜야 한다. 교육기관에서 이야기 나누기와 같은 일상적인 언어활동을 하는 동안 영유아의 사고를 촉진하는 다양한 발문과 적절한 활동이 계획되어야 하는 것이다.

(3) 영유아기의 언어교육은 사회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은 자아중심적인 언어에서부터 차츰 성장하여 사회화도니 언어를 쓸 수 있다고 하였다. 유아가 사회화된 언어를 쓰는 존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또래집단이나 교사, 부모들과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반응하고 소통하는 경험을 쌓은 후에 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영유아기 언어교육의 목표는 일상 생활 속에서 필요한 언어예절이나 올바른 습관 등의 형성이 필요한 것이다.

(4) 영유아기의 언어교육은 정서적이고 창의적인 언어 사용을 돕도록 하여야 한다. 리듬감 있는 운율을 가진 시, 동화, 노래, 극놀이 등의 예술적 활동을 통해 영유아들이 언어를 사용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이어야 한다.

-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의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언어발달이 지연된다면 특정 의학적 또는 인지적 문제가 있지 않은가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물론 유아에 따라 언어발달이 초기에 다소 느리게 나타나다가 폭발적으로 발달하는 경우도 있다.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언어적 상호작용

실험연구 결과들이 제시하는 바에 의하면 영아의 성별에 따라 다른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남녀 모두 여아에게는 일대일 언어적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남아에게는 신체적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경향을 보여 여아가 언어적 자극을 많이 받는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여야의 영우 음성언어가 보다 빨리 나타나고 말을 좀 더 많이 하게 되는 것은 이러한 성차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의 차이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부모 또는 보육교사가 유아와 대화하는 시간과 말하는 양이 유아의 어휘 수 및 언어발달 정도를 결정짓는 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2) 사회경제적 수준

연구 보고에 의하면 유아가 속한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일반적으로 가정에서의 언어 사용에서 차이가 있으며 유아의 언어발달과 언어의 유창성 정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저소득층 가정에서 자란 유아와 중상층 가정에서 자란 유아 간에 표현 언어 사용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고, 전자의 경우 후자보다 언어 발달이 느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4세경 유아가 지닌 어휘에서, 부모가 전문적 직업을 가진 유아의 경우 복지후원금을 받는 가정의 유가가 지닌 어휘의 거의 4배에 가까운 어휘를 지니고 있었다. 전문직 직업을 가진 가정의 경우 유아에 대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그렇지 못한 가정보다 3베 이상이었으며 이러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언어습득에 큰 이점이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중상층 부모의 경우 영아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시간에 할애함과 동시에 영아의 음성적 노력을 창찬 하였다. 이러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표현 언어와 반응 언어를 조성하는 신경을 자극하여 언어발달을 조성해 주며, 사회 경제적 수준에 따라 언어적 상호작용에 할애하는 정도가 다르고, 그 결과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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