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6일 화요일

보육학개론 유아기의 발달특성 및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 자료 - 근거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568
보육학개론 유아기의 발달특성 및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 자료

보육학개론 유아기의 발달특성 및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

보육학개론 유아기의 발달특성 및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

◆ 유아기의 발달특성 및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

《 서론 》

인간의 성장 과정 중 아이의 시기는 크게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로 나뉜다.

영아기란 신생아기 이후와 유아기 이전의 발달시기를 말하고, 유아기란 보통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인 6세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아동기란 6세부터 12세 무렵의 초등학생의 시기를 말한다. 이 세가지 시기 모두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이지만, 특히 중요한 시기가 바로 "유아기"이다.

유아기는 신체능력과 인지능력 등 여러 가지 능력이 발달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본 문서는 이렇게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는 무엇이며 발달특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역할이 요구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기술하는 것으로 마무리될 것이다.

《 본론 》

유아기의 발달특성 및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탐구하 면 먼저 유아기가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유아기란 무엇인가

- 유아기란, 보통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인 6세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유아기에도 그전과 같이 신체가 꾸준히 성장하는데 신체 비율이 변화하고 대뇌가 성장한 다. 또한 인지 능력이 발달하여 대상을 기억하는 표상 능력이 생기는데 이는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특징이다. 유아기의 큰 특징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 하지 못하는 자아중심적 사고를 보인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는 영아기에 분화된 정서가 더 발달하고 정서 규제 능력이 향상된다.

유아기에 대해 알았으니,

본격적으로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유아기의 발달 특성

- 유아기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영아기에 비해 성장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 운동 발달이 이루어지며, 인지 능력의 발달이 활발하며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특성을 보인다. 또한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이 활발해지고 많은 어휘를 습득하여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⑴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신체발달

- 유아기는 그전 시기인 영아기에서처럼 급속한 신체발달은 이루어지지 않으나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영아는 생후 1년동안 급속한 성장을 하다가 2년째에 성장은 다소 느려지나 내근육 발 달과 소근육 발달이 빠르게 진보한다.

1. 키와 몸무게

- 유아기 동안, 남아와 여아는 몸통이 길어짐에 따라 살이 빠져 보이게 된다.

영아기때와 같이 아직도 머리가 몸에 비해 상당히 크지만, 유아기 말이 되면 대부분 의 유아들은 더 이상 머리가 커 보이지 않게 된다. 체지방도 이 시기엔 천천히 지속적으 로 줄어들게 된다.

2. 뼈의 발달

- 태아의 골격은 연골조직으로부터 형성되어 임신 6주부터 연골조직이 단단해지는 경화현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경화현상은 아동기를 거쳐 청년기까지 계속 된다.

유아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연골조직은 더욱 단단해지며 이에 따라 외관도 튼튼해지고 내부 기관도 잘 보호받게 된다.

3. 치아의 발달

- 2.5세 정도가 되면 유아는 20개의 유치를 모두 가지게 된다. 그리고 5~6세가 되면 유치 가 빠지면서 영구치가 나오게 된다. 영구치가 나오게 되면 더욱더 치아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며, 이 시기에 손가락을 빠는 경우는 치열이 고르지 않는 등 치아발달에 나쁜 영향을 주 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운동발달

- 유아들은 뛰고 넘어지고 다시 일어나서 뛰는 등의 대근육활동과 블록으로 건물을 만들고, 낙서를 하고, 가위로 종이를 자르는 등의 소근육 활동을 하는데 유아기의 신체발달은 이러한 많은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발전시켜 준다.

이 시기 유아는 신체적 안정성, 이동능력, 조작적 능력이 발달하여 신체를 이용한 다양 한 활동을 수행할 능력을 갖게된다.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에 따라 미끄럼틀 타 기, 정글짐 오르내리기, 공 던지기, 공 차기, 훌라후프 돌리기, 자전거 타기, 사다리 오르기, 그네타기, 시소 타기 등의 운동놀이를 할 수 있게 되고 또, 이를 즐기게 된다.

1. 대근육운동

- 3세의 유아들은 단순히 움직이는 것을 좋아한다. 뛰기, 오르기, 앞과 뒤로 달리기를 하며 반복적인 활동을 통해서 많은 기쁨을 얻는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게된다.

운동능력의 향상은 유아의 자아인식을 발달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즉, 자신의 몸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신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므로 이시기의 정상적인 운동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활동수준이 높고 팔, 다리와 같은 대근육의 발달 때문에 이 시기의 유아 들은 매일 운동이 필요하다.

2. 소근육운동

- 3세 아동들은 아직 물건을 움직이고 다룰 때, 영아기의 능력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때때로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작은 물건을 잡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도 아직은 미숙하다. 3세 아동은 블록으로 높은 탑을 쌓을 수 있지만 똑바로 세우지 못하고 삐죽삐죽하게 쌓는다.

3. 자조기능 (스스로 할 수 있는일)

- 2세경에는 대소변 가리기를 할 수 있으며, 혼자서 음식을 먹을 수도 있다.

3세경에는 숟가락과 젓가락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6~7세경이 되면 오른손으 로 제대로 식사를 할 수 있다.

3세경에는 옷을 벗을 수 있고 4세경에는 옷을 입을 수 있으며 5~6세가 되면 혼자서 옷 을 입고 벗으며 단추나 지퍼를 열고 닫을 수 있다. 또한 신발도 신고 벗어서 가지런히 놓 을 수 있다.

⑵ 인지발달

-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유아는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해 보아야 한다.

즉, 자료를 가지고 신체적인 조작을 해보고 이러한 경험을 실생활 경험과 통합해봄으로써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의 인지발달을 조장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아의 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