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6일 화요일

교육심리학-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와 이를 바탕으로 고찰한 본인의 성장과정 Up -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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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와 이를 바탕으로 고찰한 본인의 성장과정 Up

교육심리학-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와 이를 바탕으로 고찰한 본인의 성장과정

교육심리학-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와 이를 바탕으로 고찰한 본인의 성장과정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와

이를 바탕으로 고찰한 본인의 성장과정

목차

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1.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과 그 특성

1.2 성격발달이론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에릭슨의 인간관

1.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1.4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이론의 시사점과 보완점

2. 에릭슨의 이론에 기초한 본인의 성격발달과정에 대한 고찰.

2.1 성장과정과 과거에 대한 고찰

2.2 현재 본인의 상태에 대한 고찰

3. 아직 도래하지 않은 미래와 목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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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1.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과 그 특성

프로이드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 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사회심리학적 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에릭 에릭슨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와

이를 바탕으로 고찰한 본인의 성장과정

목차

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1.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과 그 특성

1.2 성격발달이론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에릭슨의 인간관

1.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1.4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이론의 시사점과 보완점

2. 에릭슨의 이론에 기초한 본인의 성격발달과정에 대한 고찰.

2.1 성장과정과 과거에 대한 고찰

2.2 현재 본인의 상태에 대한 고찰

3. 아직 도래하지 않은 미래와 목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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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1.1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과 그 특성

프로이드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 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사회심리학적 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에릭 에릭슨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이론이라고 부르고 있다. 심리사회이론의 또 다른 특성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한 점이다.

이러한 심리사회학의 영향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환경을 지배하는 방법을 어떻게 학습하게 되는가에 초점을 두게 되었으며, 성격과 상황적 요인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데 다시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이론의 기본 입장에 대하여 먼저 설명하도록 한다. 첫 번째로, 에릭슨은 개인의 욕구와 사회문화적 환경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언급했다. 성격의 발달은 개인의 욕구과 사회문화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한다. 성격발달은 욕구를 채우는 과정에서 사회문화적 환경, 특히 양육자가 제공하는 보살핌과 지원의 질에 영향을 받는다.

두 번째로,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은 인간 유기체라 모태 내에 있을 때에 신체 내의 각 부분과 관련되어 발달하는 것처럼, 개인의 성격도 상호 관련된 일련의 단계들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형성된다. 즉, 인간의 성격은 이전 단계를 토대로 하여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따라서 다음 단계의 성취는 이전 단계의 갈등이 어떻게 해결되었는지에 달렸다. 이러한 원리를 점성의 원리라고 한다.

세 번째로, 인간의 발달은 단계별로 진행되고, 각 단계별로 특정적인 과제와 위기가 존재한다. 발달위기는 긍정적 대안와 잠재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대안 간의 갈등을 의미한다. 각 단예의 위기를 건강하게 해결하면 다음 단계에서도 문제해결이 건강하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에릭슨은 행동이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을 표출하려 함으로써 동기화 된다는 프로이드의 관점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에릭슨은 인간의 행동이 ①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 ② 유능성에 대한 욕구(환경을 지배하려는 욕구) ③ 사회적 사건의 구조와 질서에 관한 욕구라는 세 가지 사회적 충동에 의해 시작된다고 보았다.

1.2 성격발달이론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에릭슨의 인간관

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 그리고 더 나아가 창조적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의 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이러한 자아가 개인이 직면하는 갈등이나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현실을 검증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실패하였을 경우에는 새로운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인간은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그리고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즉 인간을 총체적 존재로 보고 있으며, 환경속의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요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적 힘의 영향을 특히 중요시하였다. 또한 에릭슨은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이 초기에 발달이 완료된다고 보았지만,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이 상호 관련된 일련의 8단계들을 통하여 전 생애적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핵심적 개념은 자아정체감이며, 그외의 주요 개념들은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포함되어 있다.

1.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는 총 8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에 해당하는 위기를 올바른 방법으로 해결할 경우에 긍정적 자아 개념을, 그렇지 못할 경우 부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것으로 설명했다.

출생 후 1년까지는 외부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이 양립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신체적-심리적 욕구의 일관성 있는 충족으로 신뢰감이 발달한다. 유아의 음식물과 보살핌에 대한 욕구가 편안하고 규칙적으로 충족이 되면 신뢰감이 발달한다. 그 반대로 보호가 부적절하고, 일관성이 없고, 부정적인 경우에는 주변 환경에 대해 불신감을 가지게 된다.

2세에서 3세까지의 아동은 혼자서 서고, 걷게 되며, 자기주장이 나타난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려고 한다. 음식 먹기, 대소변 가리기, 옷 입기와 같은 자기 보살핌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시기로 외부의 통제를 경험하게 된다.

부모가 아동의 자유로운 활동을 허용하면서 기본적 운동과 인지적 기술을 습득하려는 노력을 강화해 주면 자율성이 생긴다. 만일 부모가 과잉보호를 하거나, 아동의 능력으로는 할 수 없는 것을 하려고 할 때 내버려둬서 좌절감을 맛보게 하면 수치심이나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이 생기게 된다.

4~5세는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해당한다. 아동의 신체 및 정신기능이 발달하여 솔선하여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계획하며 무언가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려는 욕구가 작동한다. 도덕적 책임감(초자아)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이 시기의 아동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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