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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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보관 운동이 사회복지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인보관 운동이 사회복지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인보관 운동과 자선조직협회, 한국의 사회복지 발전 방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인보관 운동

1. 영국의 인보관

2. 미국의 인보관

3. 지역사회복지에서 인보관 운동의 의미

Ⅱ. 한국의 사회복지 발전방향

1. 사회적 합의와 방향성에 관한 논의의 필요성

2. 제도적 환경과 제반 여건의 필요성

3.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역할과 전문적 기능 제고

Ⅲ. 참고문헌

Ⅰ. 인보관 운동

1. 영국의 인보관(세계 최초의 인보관 : 토인비 홀)

영국의 인보관 운동은 1867년 영국의 사회주의자이며 동시에 목사였던 애드워드 데니슨(Edward Denison)에 의해서 처음 시도되었는데, 영국 런던의 빈민지역에서 꾸준히 발생하고 있었던 질병, 범죄, 무지, 비위생적인 환경과 빈곤 등을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도와 교육을 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세계 최소로 설립된 인보관은 1...인보관 운동과 자선조직협회, 한국의 사회복지 발전 방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인보관 운동

1. 영국의 인보관

2. 미국의 인보관

3. 지역사회복지에서 인보관 운동의 의미

Ⅱ. 한국의 사회복지 발전방향

1. 사회적 합의와 방향성에 관한 논의의 필요성

2. 제도적 환경과 제반 여건의 필요성

3.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역할과 전문적 기능 제고

Ⅲ. 참고문헌

Ⅰ. 인보관 운동

1. 영국의 인보관(세계 최초의 인보관 : 토인비 홀)

영국의 인보관 운동은 1867년 영국의 사회주의자이며 동시에 목사였던 애드워드 데니슨(Edward Denison)에 의해서 처음 시도되었는데, 영국 런던의 빈민지역에서 꾸준히 발생하고 있었던 질병, 범죄, 무지, 비위생적인 환경과 빈곤 등을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도와 교육을 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세계 최소로 설립된 인보관은 1884년 크리스마스이브에 개관된 토인비 홀(Toynbee Hall)이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인보관의 역사에 커다란 족적을 남긴 대표적인 인물은 바네트 목사로 전해지고 있다. 바네트 목사는 인보운동에 뜻을 함께 하던 로랜드(Henrietta Rowland) 여사와 결혼을 하고 그 후에도 계속해서 서로간의 격려와 사랑 속에서 일생을 인보운동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바네트 목사는 인보관 사업의 목적을 교육받은 계층과 빈민들과의 상호교류를 증진시키는 일로 공동활동과 연구를 통해서 서로 문화를 공유하자는 것에 가장 기본적인 목적을 두었다.

토인비 홀의 설립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빈곤자들에게 교육과 문화적인 활동을 향상시킬 것,

둘째, 인보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에게 빈곤자들의 상황과 사회개량의

필요성을 알릴 것,

셋째, 사회, 보건문제 및 사회입법에 관한 지역주민과 사회에 관심을 높일 것이다.

토인비 홀의 주요 사업은 기독교 사회주의의 사상에 입각하여 빈민가 사람들의 생활개선을 목표로 빈곤자에 대한 교육과 문화 활동, 보건 위생문제, 그리고 빈곤자 문제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 특히 지역주민에게 빈곤문제를 환기시킴으로써 빈곤문제를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접근하려 하였다. 이후 인보관 운동은 확산되어 영국 전역에 100여 개의 인보관이 설립되었으며, 나아가서는 1889년에는 미국 시카고에 헐 하우서, 1897년에는 일본 동경에 킹스레이 하우스 등이 설립되어 인보관 운동을 세계적으로 확산시켰다.

2. 지역사회복지에서 인보관 운동의 의미

지역사회복지론의 이론적 배경으로 인보관 운동을 학습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첫째, 1880년대 영국은 해가지지 않는 나라로 일컬어질 정도로 전 세계를 제패하며 산업 활동이 활발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인도나 방글라데시 등 여러 나라에서 노예로 끌려온 자들이 영국의 열악한 산업현장의 환경 속에서 노동하고 있었다. 이러한 노예들의 열악한 환경을 파악하고 그들의 생존문제를 걱정하며 그들에게 교육을 하고, 환경을 개선하려는 뜻있는 목사가 있었다. 그가 바로 바네트(Samuel Barnett) 목사이다. 바네트 목사는 그들이 살고 있는 빈민지역에 뛰어들어 그들과 함께 생활을 하며 변화를 모색하였기 때문이다.

둘째, 이들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먼저 그들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적절한 시설을 건립하고 그 시설을 활용하여 빈민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자들을 위하여 적절한 자립방안을 모색하였기 때문이다. 바로 그 시설이 1884년 설립된 세계최초의 인보관인 토인비 홀이다.

셋째, 인보관 운동에 참여할 뜻있는 대학생 자원봉사자들과 재정을 후원할 후원자들을 활용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개발하여 빈민들의 자립을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보관 운동은 지역사회복지의 하나의 모델로 간주되지만 지역사회복지실천방법의 전문성이 인정되지는 못하고 있다. 이 인보관 운동은 교호와 대학의 성원들과 사회계급 간의 불평등을 해결해 보려는 비전문가 그룹이 개입하고 전문가가 개입하지 않은 운동이기 때문이다.

앞에서 제시한 지역사회조직이론이 인보관 운동의 전통이 이어받고 있기는 하지만 사회행동과 사회개혁에 관한 활동들을 중심으로 전문분야로 등장한 것은 1960년대에 들어와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Ⅱ. 한국의 사회복지 발전방향

1. 사회적 합의와 방향성에 관한 논의의 필요성

한 나라의 복지정책은 사회 구성원들의 합의와 노력에 따라 발전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합의는 무엇이 진정한 발전인지에 관한 다른 생각들로 인해 쉽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복지국가로 분류되는 유럽의 나라들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상황과 역사를 바탕으로 자본주의의의 폐해를 교정하는 과정에서 평등의 가치와 사회의 도덕적 의무를 성숙시켰으며 이는 그 사회가 추구하는 이념으로서 자리를 잡으면서 보편적이며 포괄적인 사회복지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1990년대 이후 급속하게 전개된 세계화로 인한 노동의 위기는 복지국가로 발전할만한 기본적 토양 자체도 만들어지기 이전에 복지적 가치와 인본주의적인 의식을 위축되므로써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최소한의 보호체계마저 침식시키고 절대적 빈곤개념이나 잔여적 복지수준을 넘어설 기회를 잃게 하였다. 최근의 '생산적 복지`나 '참여적 복지'의 개념도 이러한 맥락에서 그 구조적 취약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사회지출비용 등으로 진단할 수 있는 복지의 양적 취약성 이상의 의미를 지니면서 우리나라 사회복지 제도의 장기적인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국민이 갖고 있는 복지국가에 관한 낮은 인식 수준과 직접적인 서비스제공자 역할에 머무는 사회복지사의 무지는 정치적 힘을 통한 국가에 대한 견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무엇보다 이러한 정신적 낙후성은 인권에 대한 우리사회의 무감에서 절정을 이룬다. 시설의 인권침해와 운영상의 비리가 빈번히 보도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가 파생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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