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예비교사로서 학부모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영유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연구해보고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 2가지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DownLoad - 실험레포트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7440
예비교사로서 학부모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영유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연구해보고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 2가지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DownLoad

예비교사로서 학부모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영유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연구해보고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 2가지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예비교사로서 학부모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영유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연구해보고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 2가지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예비교사로서 학부모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영유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연구해보고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 2가지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 아빠와 함께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배경

2) 아빠의 양육참여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Ⅱ. 본론

1. 놀이 분야 분석

1) 예술놀이

2) 신체놀이

2. 아빠와 영유아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1) 손가락으로 나무 그리기

2) 아빠 놀이기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 아빠와 함께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배경

세상의 모든 아이는 놀이를 통해 성장하게 되며, 아이들이 자라는 생활 영역에서 놀이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본격적으로 '나 아닌 '타인과 만나며 소통을 하면서 정서적으...

예비교사로서 학부모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영유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연구해보고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 2가지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 아빠와 함께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배경

2) 아빠의 양육참여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Ⅱ. 본론

1. 놀이 분야 분석

1) 예술놀이

2) 신체놀이

2. 아빠와 영유아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1) 손가락으로 나무 그리기

2) 아빠 놀이기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 아빠와 함께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배경

세상의 모든 아이는 놀이를 통해 성장하게 되며, 아이들이 자라는 생활 영역에서 놀이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본격적으로 '나' 아닌 '타인'과 만나며 소통을 하면서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신체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대체적으로 아이와 접하는 시간이 많은 엄마의 경우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이의 성장과정을 지켜보며 아이와의 친밀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아이와 접하는 시간이 낮은 아빠의 경우 '아이와 놀기'란 쉬운 일이 아닌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의 자녀 양육 참여에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행동을 하는 아버지의 자녀가 높은 유능성과 지도력을 나타냈고(최경순, 정현희;1992) 내적 통제력이 강하며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시도하고 성취동기 및 호기심을 높이며 사회적 활동성이 뛰어나고 다른 사람과 잘 협력하는 특성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최경순, 정현희, 1992; 김광웅, 이인수, 1998; 한명숙, 2007)

이러한 연구에 따르면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빠의 역할이 자녀의 이후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원인임을 알 수 있다. 본 글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아빠와 함께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2) 아빠의 양육참여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빠의 양육 참여는 유아의 발달에 다방면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다. 그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아버지의 양육 참여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으며 긍정적, 사회적 능력인 지도력, 유능성과 상관이 높음이 드러났고(성귀자,1999; 최한순,1995), 아버지 양육 참여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친사회적 행동이 높다고 하였다.(김정신,2000).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자녀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국내에서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높은 집단의 유아들일수록 놀이 유형에 따라 놀이 참여 점수와 다중 지능 점수가 높다(문병환,2008)는 자녀의 놀이와 다중 지능에 관한 연구에서도 자녀에게 아빠의 양육 참여가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실질적인 아빠의 양육 참여는 유아의 인지, 사회성 발달 등에 영향을 끼치며, 아빠의 적극적인 양육 참여가 자녀의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Ⅱ. 본론

1. 놀이 분야 분석

1) 예술놀이

영유아기는 예술적 창의성이 가장 민감하게 발현되는 시기로, 창의성을 개발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은 언어적 발달이 미숙하기 때문에 이시기에 이루어지는 예술 놀이는 유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유용하고 친숙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예술 놀이를 하며 유아는 자신의 욕망, 기쁨과 슬픔, 분노, 희망을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안정감을 갖는다. 이러한 예술 놀이는 자유로운 상상력을 기반으로 하므로 확산적 사고를 촉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사고력을 개발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된다. 또한 또래의 다양한 정서표현 방법을 관찰하여 동일한 재료로 다르게 표현될 수 있음을 깨닫는다.

2) 신체놀이

놀이는 그 자체로 신체적 움직임을 수반한다. 놀잇감을 보고, 만지고, 두드리는 등의 활동을 통하여 두뇌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놀이를 통하여 신체 활동을 하면서 대소 근육을 움직여 운동을 하게 되므로 신장, 체중 등의 성장이 일어나고 혈액 순환, 배설, 수면 등의 생리 기능이 증진된다. 운동놀이를 하면서 뛰기, 던지기 매달리기 등의 기본 운동 능력이 증진되고 강인한 체력을 기른다.

3. 아빠와 영유아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1) 우유로 그림그리기

정해진 재료가 아닌 색다른 재료로 예술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프로그램이다.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우유라는 재료를 통해 생활 주변의 모든 사물이 표현활동의 재료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일깨워 풍부한 재료 경험을 통해 유아의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도울 수 있다. 이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 안은 다음과 같다.

〈표 1〉 '우유로 그림그리기' 교수학습 과정 안

학습주제

우유로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생활

주제

우유

활동유형

미술활동

활동

연령

3~5세

학습목표

그림재료를 기존의 것과 다르게 사용한다.

흔한 아이디어를 새롭고 흥미로운 것으로 산출한다.

학습자료

우유(유통기한이 지난 것으로 사용, 그릇에 담은 것), 종이, 다리미, 붓

활동방법

도입

: 그릇에 담긴 우유를 소개하며 그림 그리는 재료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 색연필, 사인펜 말고 무엇으로 그림을 그려보았니

- 아버님들 오늘 아이와 함께 우유로 그림을 그릴 건데요, 우유로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요

- 아이들은 무슨 그림을 그리게 될까요

활동 전개1

: 그리고 싶은 그림을 자유롭게 그려본다.

- 아버님들은 아이의 그림 그리는 모습을 지켜봐주세요.

- 우유로 그림을 그릴 때 어려운 점은 무엇일까

- 정말 우유로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활동 전개2

: 종이에 우유로 그린 그림이 마르면 아빠가 다리미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