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위험 상황에 보다 많이 노출되어 있는 영유아의 안전을 위한 환경구성에 고려할 요소들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등록 -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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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 상황에 보다 많이 노출되어 있는 영유아의 안전을 위한 환경구성에 고려할 요소들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등록

위험 상황에 보다 많이 노출되어 있는 영유아의 안전을 위한 환경구성에 고려할 요소들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위험 상황에 보다 많이 노출되어 있는 영유아의 안전을 위한 환경구성에 고려할 요소들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위험상황에 보다 많이 노출되어 있는 영유아의

안정을 위한 환경구성에 고려할 요소들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서술.

-목차-

1. 영유아 위험 상황에 대한 원인.

2. 여러 가지 위험.

3. 영유아를 위한 선생님들의 안전 교육 필요성.

1. 영유아 위험 상황에 대한 원인.

영유아들은 다양한 위험 상황들에 노출 되어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위험 상황들에 원인을 크게 나누어 본다면 인적 요인, 기계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① 인적 요인(human factor) : 사고 상황에 이르게 한 인간의 행동, 안전지식, 기술, 태도 향상, 안전 의식 감정조절(88%) → 예를 들면 '세월 호와 같은 사건.

인적 요인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고에 대한 개인의 안전의식이나 지식, 기술, 태도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사고의 원인이 된 정서적 요인을 발견하여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주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② 기계적 요...위험상황에 보다 많이 노출되어 있는 영유아의

안정을 위한 환경구성에 고려할 요소들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서술.

-목차-

1. 영유아 위험 상황에 대한 원인.

2. 여러 가지 위험.

3. 영유아를 위한 선생님들의 안전 교육 필요성.

1. 영유아 위험 상황에 대한 원인.

영유아들은 다양한 위험 상황들에 노출 되어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위험 상황들에 원인을 크게 나누어 본다면 인적 요인, 기계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① 인적 요인(human factor) : 사고 상황에 이르게 한 인간의 행동, 안전지식, 기술, 태도 향상, 안전 의식 감정조절(88%) → 예를 들면 '세월 호'와 같은 사건.

인적 요인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고에 대한 개인의 안전의식이나 지식, 기술, 태도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사고의 원인이 된 정서적 요인을 발견하여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주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② 기계적 요인 (mechanical factor) : 기계 장비의 결함 - 제작 기술, 제작 과정, 품질관리 (10%) → ex) 놀이공원 같은 경우, 놀이 기구 장비의 결함으로 인한 사고

기계적 요인에 의한 사고는 기계적 제작 기술을 증진시키고 제작과정을 보다 정교하게 하여 상품의 품질을 엄격히 관리하는 전략 등을 통해 사고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③ 환경적 요인 (environmental factor) : 주변의 나쁜 조건 → ex) 난간이 없는 계단, 기후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각 사고별 위험 요인을 찾아내어 환경을 개선하도록 법적인 조처나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아동이 사고에 취약한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아동은 인지 수준, 근육 조정 능력, 행동 기술, 판단 능력 및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이 미숙하고 발달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사고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둘째,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안전한 놀이 공간의 축소, 사회적 시설과 설비들이 거의 성인 중심의 생활환경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셋째, 성인에 비해 경험이 부족하고 가정에서의 안전교육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 보호시설 및 학교에서의 체계적인 교육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넷째, 사회 전반에 안전 불감증이 뿌리 박혀 있으며 법이 있어도 지키지 않는 성인들은 아동들이 모방하고 학습하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2. 여러 가지 위험.

`가정, 교통, 놀이, 운동, 화재, 재해, 학대, 유괴, 사회 환경 등`

먼저, 가정은 아동에게 가장 안전한 곳이면서 동시에 가장 위험한 곳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만 14세 이하 어린이 안전사고의 59%가 가정에서 발생했으며, 안전사고 발생 건수의 76.2%는 만 6세 이하의 영유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안에서 발생하는 위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위험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 곳에 다양한 안전 용품을 설치해 놓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서랍, 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변기 뚜껑 등 아이들 손에 닿으면 위험한 곳에 부착해 사고를 예방한다.

두 번째, 아이들이 창문을 열고 베란다로 나가지 못하게 하기 위해 창문 고정 장치를 설치한다.

세 번째, 문 고정 장치를 이용해 갑자기 닫히는 문이나 창문에 아이의 몸이나 손이 끼어 다치는 것을 방지해 준다.

네 번째, 콘센트 안전 커버를 이용하여 감전사고 위험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해 주어 감전사고의 위험을 보다 철저히 예방할 수 있다.

다섯 번째, 가구 모서리 보호대- 아이가 걷기 시작하면 집안 곳곳에 있는 모서리에 부딪히게 되는데, 이 때 보호대를 설치하면 충격을 흡수해서 아이들이 크게 다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여섯 번째, 욕실 바닥은 항상 물기로 인해 미끄러질 위험이 있는 곳이다. 그러므로 미끄럼 방지 패드를 설치하면 이를 예방할 수 있다.

일곱 번째, 계단 위, 아래나 창문에 안전 문을 설치하면 낙상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교통사고 사상자 중 취학 전 영유아 사상자는 점차 감소하고 있기는 하나 도로교통안전협회의 교통사고통계분석에 따르면, 2006년 경우 교통사고로 숨진 어린이의 45.3%가 취학 전 영유아인 것을 보면 성인과 사회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영유아가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 시기는 자기 입장에서만 사물을 보고 다른 사람이나 운전자가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를 상상하기 어렵다. 즉, 자기의 관점과 남의 관점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 또한 이 시기는 듣는 것으로만 상황을 판단하기 힘들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영유아들에게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고 유형은 신호등이 있는 횡단 보도 사고,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널 때 일어나는 사고, 무단 횡단 사고이다.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많은 운전자들이 횡당보도가 있는 곳을 지나갈 때, 신호 준수와 더 천천히 달려야 하는 것을 다시금 생각하고 운전을 해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치원과 학교에서 각 상황에 맞는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평소 주변 어른들도 아이들이 따라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은 금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들이 크면서 친구들과 함께 운동장 및 놀이터에서 노는 것을 즐겨한다. 그만큼 위험 상황에 노출이 많이 될 수 있는 곳이다. 놀이터에서 발생하는 가장 빈번한 사고는 미끄럼틀, 철봉, 정글짐, 구름다리 등의 오르기 기구에서 추락하는 사고이다. 놀이시설을 영유아들이 안전하게 놀기 위하여 아이들에게 교육을 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설에 대한 안전한 환경을 고려할 필요도 있다. 놀이 기구의 경우, 기구를 설계할 때, 기구 높이는 낙상거리를 결정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므로 150cm 또는 180cm이상이 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합당하다. 그리고 심각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기구 바닥은 힘을 흡수하는 바닥재를 깔아 주어야 한다. 또한 놀이 기구별로 모든 볼트를 점검하고 돌출된 곳은 잘라내며 절단 부위는 둥글게 해 준다. 금속판의 가장자리가 날카롭지 않은지 확인하여 둥글게 해 주어야 한다. 놀이터나 운동장에 모래가 있는 경우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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