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이케아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 솔루션 - 문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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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이케아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 솔루션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이케아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이케아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

"이케아"

마케팅 사례분석

` 목차 `

1. IKEA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 기업개요

(2) 이케아 기업역사

2. 가구시장 시장상황분석

(1) 가구시장 분석(2) 소비자분석

(3) IKEA의 세계 시장 점유율

3. 이케아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s (위협)

4. 이케아 STP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5. 이케아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이케아의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제안

(1) 이케아의 문제점 분석

(2) 해결방안 제안

1. IKEA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

마케팅 사례분석

` 목차 `

1. IKEA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 기업개요

(2) 이케아 기업역사

2. 가구시장 시장상황분석

(1) 가구시장 분석(2) 소비자분석

(3) IKEA의 세계 시장 점유율

3. 이케아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s (위협)

4. 이케아 STP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5. 이케아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이케아의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제안

(1) 이케아의 문제점 분석

(2) 해결방안 제안

1. IKEA 이케아 기업소개

(1) 이케아 기업개요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기업 이케아는 1943년 스웨덴의 잉바르 캄프라드에 의해 창립되었다. 브랜드 네임은 창립자의 이니셜인 I, K와 그 부모의 농장 엘름타리드의 이니셜 E, 그리고 농장이 위치한 행정구역 아군나리드의 이니셜 A가 합쳐져 탄생했다. 1953년 3월 18일 스웨덴에 첫 전시장을 개장한 이후, 독일, 프랑스, 스위스 등 유럽 여러 나라에 DIY 가구 열풍을 일으키며 성장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도 진출하여 호주, 중국, 홍콩, 일본, 말레이지아, 대만, 싱가포르, 태국 등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2년 기준으로 매출이 422억 달러에 이르며, 미국의 홈디포(Home Depot), 로우스(Lowe`s)에 이어 세계 3위의 가구업체이다. 현재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브랜드를 알리며 전세계 43개국에 34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 이케아 기업역사

년도

주요사항

1943

스웨덴 출생의 농부아들 Ingvar Kamprad 의 이케아 설립

1956

DIY 컨셉의 가구제품 생산 시작

1965

스톨홀롬 매장 오픈

1969

덴마크 첫 매장 오픈

1973

스위스 취히리의 스칸디나비아반도 이외 지역 매장 오픈

독일 매장 오픈

호주 매장 오픈

캐나다 매장 오픈

오스트리아 매장 오픈

네덜란드 매장 오픈

1984

스톡홀롬 최고 디자인 대상 수상

1985

미국 매장 오픈

영국 매장 오픈

이탈리아 매장 오픈

헝가리 매장 오픈

폴란드 매장 오픈

1998

아시아 지역 중국 진출

1999

세계 디자인 대상 수상

2000

일본, 러시아 시장 진출

2. 가구시장 시장상황분석

(1) 가구시장 분석

IKEA가 등장하기 전까지 유럽에서 가구의 판매는 지역의 작은 가구점과 대형 백화점이 장악하였고 내구성이 높은 고급제품이 위주였다. 따라서 부유층을 대상으로 번화가에 위치한 가구전문점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점을 착안하여 IKEA는 상류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일반 노동자들에게 있어 가구를 선택하게 하기위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IKEA의 창업자인 캄프라드는 조립되지 않은 가구를 상자 에 넣어서 팔기 시작했고 고객이 필요한 가구를 창고에서 직접 고르도록 하는 시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였다.

(2) 소비자분석

현대에서 소비자들은 기존의 사치스럽고 아름다운 가구보다는 실용적이고 다양하고 디자인을 원하며, 자신들이 조립하더라도 저렴한 가구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시장가격에 민감하고 활동적이며 변화를 좋아하며, 스스로 만드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BABY-BOOM 세대가 현 시장의 주요 소비자층을 이루고 있다는 것과 또한 젊은 세대 나 신혼부부, 또한 국제화에 따라 유학생이 늘어남에 따라 신선한 디자인과 가구를 오래 쓰면 싫증내는 경향이 늘어나게 됨에 따라 IKEA는 집안을 꾸밀 수 있는 가구나 소품들을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을 원하게 된다는 것임 인지하였다. 또한 자동차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자동차 쇼핑문화가 대두되었다.

(3) IKEA의 세계 시장 점유율

TOP5 판매국가

1. 독일: 20%

2. 영국: 12%

3. 미국: 11%

4. 프랑스: 9%

5. 스웨덴: 8%

3. 이케아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1) 심플한 디자인

화려하지 않지만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은 모든 고객들에게 이케아 기업의 이미지를 각인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DIY 방식의 제품들은 구입 이후의 이동 시에도 고객들의 불편함을 덜어주며 소비자 개개인의 개성을 충족시켜줄 수 있다.

2) 경쟁 기업에 비해 낮은 가격

이케아는 세계 어느 동종업계 보다도 낮은 가격 경쟁력을 자랑으로 삼고 있으며 이는 품질의 하락으로 인한 가격절감이 아닌, 효과적인 물류 시스템, 조립품 생산 방식으로 인한 생산비 절감, 전 세계에 포진되어있는 다양하고 안정된 부품 공급처로 인하여 가능하다. 소비자들은 좋은 품질의 값 싼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다.

3) 다양한 국가의 수많은 매장 보유

이케아는 이미 다양한 국가의 수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더 많은 국가에 진출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유럽을 넘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이케아의 인지도는 높게 인식되어 있으며 이러한 과감한 글로벌화는 전 대륙에 걸친 효과적인 물류 이동 시스템을 가능하게 했고 현지 문화를 이해한 현지화 정책과 맞물려 전 세계에서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2) Weakness (약점)

1) 대규모 글로벌 비즈니스

- 이는 제품 품질의 평준화와 각국의 노동환경의 제어를 어렵게 한다. 또한 빈약한 공급망 으로 인한 소비자 불만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 소비자와 다른 이해관계 안에 놓여진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하는 것. 이를 해결하기 위해 TV나 라디오 캠페인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2) 저가판매와 제품 품질 사이에서의 균형

- 저가판매를 하는 새로운 경쟁업체들이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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