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도요타 TOYOT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도요타 마케팅전략과 생산관리,경영전략 사례연구및 도요타 위기극복전략 솔루션 - soRepo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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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TOYOT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도요타 마케팅전략과 생산관리,경영전략 사례연구및 도요타 위기극복전략 솔루션

도요타 TOYOT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도요타 마케팅전략과 생산관리,경영전략 사례연구및 도요타 위기극복전략

도요타 TOYOT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도요타 마케팅전략과 생산관리,경영전략 사례연구및 도요타 위기극복전략

TOYOTA

경영,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목차 `

1. TOYOTA 도요타 기업소개

(1) 도요타 기업개요

(2) 도요타의 기업철학

2. 도요타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도요타의 생산관리전략

(1) 도요타의 JIT 생산방식

(2) 수직계열화

(3) 도요타 생산 방식(TPS - Toyota Production System)

4. 도요타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도요타 해외직접투자 전략분석

6. 도요타의 신시장 개척전략 (스마트카 시장진출)

(1) 마케팅적 접근전략

(2) 기술적 접근전략

7. 도요타 리콜사태와 극복전략 연구

(1) 도요타의 리콜사태분석

(2) 대처방안 사례

8. 결론 및 나의견해

1. TOYOTA 도요타 기업소개

(1) 도요타 기업개요

Toyota는 1937년 Sakichi Toyota에 의해 설립되어 2003년 들어 창립 66주년을 맞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로서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3위인 대기업(2003년 현재)이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공을 거둔 비결은 뛰어난 경영전략과 사원들의 단합된 힘 그리고 위기 때마다 좋은 기회를 만나 새로운 발전의 계기로 삼은 점 등이다. 90년대 들어 일본의 거품경제가 가라앉으면서 잠시 어려움을 겪었지만, 계열관계를 강화하는 등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중이다.

설립자

Sakichi Toyota

설립년

1937년 8월 28일

본사 소재지

일본 도요타시

경영 성과

종업원 수

246,702 명

순 매출액

15,106.2

순이익

6,158

총자산

397.0

북미유럽외 기타 38개국과 제휴하여 170여개의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2) 도요타의 기업철학

도요타의 공익 자본주의에 대해 아키오 사장의 말을 빌어 자세히 알아보자. 도요타는 리콜 사태 이후 세계적 영향력을 잃었음을 물론이고 주식이 대폭 하락하는 등 경영에 큰 어려움을 맞이했다. 그리고 이는 일본 자국 내 생산의 어려움을 야기했다. 하지만 아키오 사장은 '국내 생산 여건이 어려워 져도 국내 생산 300만 대를 고수하겠다.'며 '도요타 자동차는 공익 자본주의를 추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도요타는 본사 종업원과 부품 하청업체 직원을 포함해 30만 명의 고용을 책임지고 있다. 도요타는 이들을 위해 국내 생산 300만 대는 타협할 수 없는 마지노선으로 규정했다. 이러한 결정과 더불어 아키오 사장은 '도요타가 많은 이익을 내는 것 보다 고객과 종업원, 하청업체, 지역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리콜 사태 이후 경영의 어려움과 글로벌 경쟁 속에서 일본의 높은 인건비과 부품 조달 비용은 기업 이윤 측면에서 굉장히 치명적이다. 보통의 기업은 이러한 위기를 맞게 되면 정리해고를 통해 인원을 감축 시키고, 생산비를 줄일 수 있는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기도 한다. 하지만 도요타는 '국내 생산과 고용을 지켜야 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우선했다. 이것이 아키오 사장이 말하는 도요타의 공익 자본주의이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기업이 가져야할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지 않으며 동시에 그와 연결된 공익을 지키는 것이다. 아키오 사장은 이러한 결정을 '단지 애국심 때문이 아니다.'고 했다. '일본의 첨단기술과 일본 종업원들의 성실성이 만들어 낸 'made in japan' 자동차는 해외 공장에서 생산되는 도요타 자동차를 지도하는 본보기'라는 것이다. 이는 도요타가 가지는 국내 기술과 종업원에 대한 무한한 믿음과 신뢰를 보여준다. 또한, '회사는 안정적인 고용과 노동 조건 개선에 노력하고 종업원은 회사 번영을 위해 협력한다.'는 창업 이념을 고수하면서도 사회적 책임과 공익을 잊지 않는 도요타의 노력을 보여준다.

2. 도요타 SWOT분석

(1) Strength

- 신속인도 시스템

국내 고객이 주문하면 일본 규슈 공장에서 아침에 출고 돼 후쿠오카와 부산을 거쳐 다음날 오후 고객에게 전달되는 '신속 인도 시스템'으로 경쟁사보다 제품을 더 빨리 고객에게 인도해준다.

(2) Weakness

- 한국시장 내 낮은 인지도

렉서스의 현지법인인 '한국 도요타 자동차(주)'는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01년부터 렉서스의 판매가 시작되어 세계시장에서 렉서스의 브랜드인지도 보다 한국시장에서의 렉서스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

- 렉서스만의 전통 부재

렉서스는 탄생한지 이제 경우 10년이 조금 넘은 브랜드로 이미 수 십년동안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타 브랜드에 비해 '전통'이 약하다. 게다가 자동차 선도시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이나 유럽 등지의 일부 소비자들에게 '렉서스만의 개성 없이 세계 명차의 장점만 카피한 차' 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3) Opportunity

- 한국 수입 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

한국 수입 차 시장은 1998년 IMF 사태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2002년에는 전년 대비 100%이상의 판매량 증가를 보이며 급격히 확장되고 있다. 또한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의 전망에 따르면 2008년에 60,000대 돌파, 2010년에 90,000대 돌파로 미루어 미래에 꾸준한 성장이 예측된다.

한국 도요타 자동차(주)의 야스노 히데아키 사장은 "한국자동차 시장은 10년 후 200만대에 이르고, 그 중 수입차가 약 5%인 10만대 정도를 차지할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본적이 있다." 라며 한국 수입 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4) Threat

- 한국 내 반일 감정 고조

렉서스 국내 진출 이후에는 아직 반일 감정이 크게 고조된 적이 없지만, 한번 촉발되게 되어 그것이 '일본제품 불매 운동' 등으로 이어질 경우, 렉서스의 판매가 급감할 가능성이 높다.

- 엔화가치 상승

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엔화가치가 목표치를 훨씬 넘어서 환율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자동차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에 따르면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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