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서비스경영전략 사례분석및 제주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사우스웨스트항공과 비교분석) 풀이 - 수식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68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서비스경영전략 사례분석및 제주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사우스웨스트항공과 비교분석) 풀이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서비스경영전략 사례분석및 제주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사우스웨스트항공과 비교분석)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서비스경영전략 사례분석및 제주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사우스웨스트항공과 비교분석)

CONTENTS

1. 제주항공 기업선정배경

2. 저가항공 시장환경분석

1) 지속적인 성장

2) 경쟁의 심화

3) 주요타겟

3.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서비스전략 분석

1) 제주항공 기업소개

2) 프로모션전략

3) 서비스전략

4) 이벤트전략

5) 한류활용전략

6) 사내교육

7) 기타활동

4. 경쟁사 전략사례연구 (사우스웨스트 항공)

1)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소개

2) 서비스전략

3) 원가효율전략

4) 사우스웨스트의 성공요인

5) 경영성과

6) 사우스웨스트항공전략의 결론

5. 제주항공 향후전략제안

6. 결론

1. 제주항공 기업선정배경

1 . 연구주제의 선정이유

한국의 저가항공사는 2005년 8월 충청지역을 기반으로 출범한 한성항공을 시작으로 현재 5개의 저가 항공사가 운항 중에 있다. 최근 국내 저가항공사는 초기 사업에 비해 국내선 적자구조를 이겨내고, 국제선 취항을 통해서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노선 경쟁 뿐 아니라 마케팅 경쟁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미국의 경우 우리보다 빠른 1978년에 항공시장 개방 및 항공산업 규제 완화 시행으로 항공사 간의 운임 인하 경쟁 등이 확대 되고 있다. 그 중 세계 3위 항공사로 자리 잡고 있는 사우스 웨스트 항공은 1967년 창업하여 한 때 파산 직전의 경영위기에 놓였었지만, 저가의 가격 정책 외에도 펀(FUN) 경영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며 미국 항공사 중에서 최저의 불평건수, 가장 빠른 수화물 처리, 정시 도착 등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또한 다른 항공사에 비해 노동의 강도가 매우 높고, 급여 수준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포츈지가 선정한 `미국의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선정 되어 국내 저가항공사들이 나아갈 방향 등을 제시해주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저가항공사인 `제주항공`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애경그룹이 공동 설립한 민관 합작 기업으로, 국내 저가

항공사로는 처음으로 국제선에 취항하였다. 2010년 국내선

에서 제주/김포, 제주/김해, 제주/청주 등의 노선에서

총 11,545편, 약 197만 좌석을 공급하였으며, 국제선에서는

인천/홍콩, 인천/마닐라 노선 등 총 11개 노선에 국제 정기편을

개설하여 총 3,387편을 운항하고 있다. 이처럼 제주항공은

국내 저가항공사 중 가장 많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최근 조사한 고객만족도 부분에서는 타사에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따라서 해외 대표 저가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제주항공 브랜드의 시장환경, 경쟁자, 고객 분석, 기업분석을 통해 향후 제주항공이 가져야 할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및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2. 저가항공 시장환경분석

1) 지속적인 성장

국내선 시장점유율 절반 잠식, 국제선 10% 점유

설립된 지 몇 년 안된 신생기업이 대부분이지만 어느새 국내선 시장점유율 절반을 잠식했으며, 취항 첫해 0.5%에

불과했던 국제선 점유율은 10%에 육박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2. 국내 저가항공의 시장현황

[국내 저가항공사의 국내선 및 국제선 시장점유율 현황]

2) 경쟁의 심화

국내 5개사 LCC는 물론 아시아 주요 LCC들이 한국 항공시장으로 몰려 경쟁 심화.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이스타

항공, 티웨이항공 등 국내 5개 LCC를 비롯해, 세부퍼시픽, 에어아시아제스트, 피치항공, 바닐라에어, 스타플라이어,

비엣젯, 스쿠트, 춘추항공, 홍콩익스프레스, 에어아시아X 등 아시아 주요 LCC들이 한국 항공에 진입하였는데,

외국 LCC가 경쟁적으로 한국에 비행기를 띄우는 것은 LCC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2. 국내 저가항공의 시장현황

3) 주요타겟 : 레저 및 비즈니스 고객

저가항공의 강점은 대형항공기보다 경제적 효율성을 얻을 수 있고 탑승객에게 저비용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 도시간 항공서비스

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대형항공사가 단거리 노선을 운행 할 때 보다 항공요금이 매우 저렴하다는 것은 고객의 구매욕을 이끌어내

는 가장 큰 장점인 셈이다. 국내 시장의 양 국적사의 노선이 국제선 중심인데다 기종 역시 대형기 위주여서 단거리 국내선을 대상

으로 수지를 맞추기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저가항공의 단거리 노선 운항은 고객이나 항공업계에 긍정적이었고,

운항노선이 제주도라는 국내 최대 관광지의 특수성으로 비교적 성공적 운항이 가능했다. 또한 국민의 소득 증대로 여행이라는 여가

의 발전과 비즈니스로 인한 항공기 이용 수요증가도 이에 뒷받침 되었다.

유럽

통근자와 비즈니스맨

유럽 지역은 시간 단축을 위한 통근자와

비즈니스맨들의 수요 증가로 저가항공

시장이 자리 잡게 되었다.

일본

도서 및 벽지노선에 대한

운송수요를 토대로 성장

미국

허브공항과 주벽 지역

공항 이용자

2. 국내 저가항공의 시장현황

4) 고객들의 저가항공 선택 시, 고려 요인 및 만족도

예약 및 발권

서비스

5.11점

탑승 및 수속

서비스

5.15점

운항

서비스

4.81점

요금

서비스

4.92점

기내 승무원

서비스

5.33점

기내 시설,

음료 서비스

4.53점

기타

서비스

4.34점

단위: 점(7점 척도)

출처: 한국소비자원(2012년)

이벤트가 다양하고 좋음

4.44

보상 서비스의 적정성

4.30

제휴 서비스가 좋음

4.27

좌석이 편안함

4.11

기내 청결/정돈

4.83

무료 음료서비스 적당

4.67

예의 바르고 친절

5.46

개별적인 배려 충분

5.15

용모/복장 단정, 깔끔

5.36

요금 적당

5.09

요금 할인제/ 이벤트 다양

4.74

스케쥴의 편리성

5.04

운항횟수의 적절성

4.74

출발/도착 시간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