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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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1) 대한항공 기업소개

(2)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

2. 두기업 SWOT분석

(1) 대한항공 SWOT분석

(2)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

3. STP 비교분석

(1) 대한항공 STP분석

(2) 아시아나항공 STP분석

4. 마케팅믹스 7P전략 비교분석

(1) 대한항공 마케팅 7P전략 분석

(2)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7P전략 분석

5. 서비스전략 비교분석

(1) 대한항공 서비스분석

(2) 아시아나항공 서비스분석

6. 대한항공 향후전망

(1) 향후 대한항공

(2) 대한항공의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안 및 발전방안

CONTENTS

1. 기업소개

비전과 미션

비전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창사 50주년을 맞는 2019년까지 매출 25조원, 세계 10대 항공사 진입을 목표

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

미션 Excellence in Flight

- 최상의 운영체제

-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 변화지향적 기업문화

대한항공 기업 소개

회사명 (주)대한항공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260

창립일 1969년 03월 01일

사업부문 여객, 화물, 항공우주, 기내식, 기판, 리무진

항공기 보유대수 총 147대 (2014년 4월 30일 기준)

운항노선 국내선 13개 도시

국제선 44개국 113개 도시

전 체 45개국 126개 도시

사업

주요 사업 내용 (2013년 기준) [단위 : 억원]

업 종 사업내용 수익 점유비

항공운송사업 여객운송, 화물운송, 정비용역 등 109,574 94%

기타사업 항공우주, 기내식, 기판, 리무진 7,550 6%

총 계 117,124 100%

항공기 소개

BOEING 747-400 AIRBUS A380-800

BOEING 777-300 AIRBUS A330-300

BOEING 777-200 AIRBUS A330-200

BOEING 737-900

BOEING 737-80

아시아나 항공소개

회사명 아시아나항공 주식회사

창립일 1988년 2월 17일

자본금 9,755억 원

업종 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 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전자상거래, e-business

항공기 보유수 83대 (`14년 4월 기준)

운항노선 국내선 12개 도시, 14개 노선 /

국제선(여객) 24개 국가, 72개 도시, 87개 노선/ 국제선(화물) 14개 국가, 28개 도시, 27개 노선

개요

아름다운 사람들 아시아나 항공

아시아나항공은 최고의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미션

금호아시아나그룹 이해관계자들의 삶의 질 향상

(금호아시아나그룹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란

직원.고객.주주.협력사.사회를 지칭합니다.)

비전

업계 최고 1등의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아름다운 기업

시그니처

아시아나항공의 시그니처는 심볼과 로고타입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C.I.P를 형성하는 주축이 됩니다.

심볼마크

금호아시아나와 고객이 함께 나아감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금호와 아시아나의 만남을 상징하며,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정신을 담아 역동적인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로고타임

견고한 정자(正子)형태의 로고타입은 기존에 확립된 브랜드

자산가치를 연상시킴으로써 신뢰의 이미지를 갖는데 기반적

역할을 합니다.

아시아나 항공기

아시아나 항공기

2. 두기업 SWOT분석

-국제적 인지도가 높다.

-강력한 국제 화물 수송 경쟁력

-1위 기업으로서의 이미지

-많은 대형 항공기 보유

-차별화된 품질경영(객실 명품화)

-잦은 사고로 인한 안전성 인식이 낮음

-자원의 해외의존도

-경쟁사에 비해 비싼 가격

-노후 항공기라는 인식

-경쟁사에 비해 낮은 품질 지수

-한류열풍

-꾸준한 출/입국자의 증가

-정책과 이어지는 국제 행사

-주5일 근무시간 정착으로 인한 주말 여행인구 확대

-저가항공사의 상승세

-환율 및 유가 비용에 상당히 민감함

-아시아나 항공의 인지도 상승

-기상이변

S

W

O

T

대한항공 SWOT분석

-고품질의 기내식과 친절한 서비스

-세계최초 3년 올해의 항공사

-안정성 확보

-국내시장에서의 높은 선호도

-국제적 인지도 부족

-항공기 부족

-단거리노선의 비중이 높다

-항공화물 부분의 취약

-고객 만족도 부분의 높은 인지도

-한류열풍

-꾸준한 출/입국자의 증가

-정책과 이어지는 국제 행사

-주5일 근무시간 정착으로 인한 주말 여행인구 확대

-환율 및 유가 비용에 상당히 민감함

-저가 항공사의 상승세

-휴가철 비싼 항공요금

-기상이변

S

W

O

T

아시아나 SWOT분석

3. STP 비교분석

S(segmentation)

세분화 기준

변 수

지리적 변수

지역,인구밀도,도시의 규모,기후

인구적 변수

성별,연령,가족규모,수입,직업,교육,종교,인종,사회

심리분석적 변수

계층,사회적 계층,라이프 스타일,개성

행동분석적 변수

구매횟수,이용률,추구하는 편익,사용량,상표충성도

-세분시장-

①장거리 시장(Short haul market) VS 단거리 시장(Long haul Market) 으로 거리상 분류

②운항형태별로 정기항공사 VS 부정기항공사(전세기 항공사 류)로 분류

③비즈니스 여객시장 VS여가여객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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