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알리바바 Alibaba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 알리바바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 알리바바 향후전략제안 Up - 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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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기업분석 보고서

` 목차 `

1. 알리바바 Alibaba 소개

(1) 알리바바 기업개요

(2) 알리바바 기업연혁

(3) 알리바바 주요제품소개

2. 알리바바 기업성공요인 분석

3. 알리바바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알리바바의 현재상황분석

5. 알리바바 마케팅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알리바바 향후전략제안

1. 알리바바 Alibaba 소개

(1) 알리바바 기업개요

알리바바는 중국내 최대 온라인 유통 사업자로 알리바바닷컴(B2B,1999)을 시작으로 타오바오(C2C,2003), 티몰(B2C,2007)등 전자상거래 사업을 기반으로 성장한 회사다. 독특한 기업이름 알리바바는 창업자 마윈이 인터넷을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것을 가진 무한...

"알리바바"

기업분석 보고서

` 목차 `

1. 알리바바 Alibaba 소개

(1) 알리바바 기업개요

(2) 알리바바 기업연혁

(3) 알리바바 주요제품소개

2. 알리바바 기업성공요인 분석

3. 알리바바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알리바바의 현재상황분석

5. 알리바바 마케팅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알리바바 향후전략제안

1. 알리바바 Alibaba 소개

(1) 알리바바 기업개요

알리바바는 중국내 최대 온라인 유통 사업자로 알리바바닷컴(B2B,1999)을 시작으로 타오바오(C2C,2003), 티몰(B2C,2007)등 전자상거래 사업을 기반으로 성장한 회사다. 독특한 기업이름 알리바바는 창업자 마윈이 인터넷을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것을 가진 무한한 보물 상자와 같다고 생각했고, 손에 넣은 도적들의 보물을 자신이 갖지 않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알리바바의 행동은 사업가가 가져야 할 중요한 덕목이라 생각하여 짓게 되었다. 알리바바는 결제서비스, 배송추적 시스템 등과 같이 공급판매배송망 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E-Commerce를 기반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관련 사업에 진출하여 온라인 종합 유통그룹으로 성장하였다. 알리바바가 추구하는 기업 미션은 '쉽게 어디에서나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비전은 '알리바바가 비즈니스 생태계의 미래를 건설하는 것, 사람들의 삶의 일부가 되는 것. 최소 3세기 102년 동안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하는 것'이다. 알리바바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내수 및 해외 모바일 커머스 시장 선점을 위해 모바일 부문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 최대 동영상 포털 Youkou Todou 및 SNS 서비스 Weibo 인수를 통해 모바일 플랫폼을 확보함과 동시에 미디어 콘텐츠, 교육, 음악과 같은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기업을 인수하는 등 모바일 부문 사업 확장을 위해 관련 기업을 인수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알리바바는 인터넷 금융 사업에도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013년 6월 알리바바는 자사 결제서비스 알리페이 계정에 남아있는 고객의 여유자금을 '텐홍' 통화펀드에 위탁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머니마켓펀드 상품인 '위어바오'를 출시하였으며, 2014년 10월에는 알리페이를 중심으로 개인 은행, 인터넷 쇼핑몰에 출점하는 사업자들을 위한 소액 대출 서비스 등 금융 사업을 전담하는 '앤트 파이낸셜 서비스 그룹'을 설립 하는 등 인터넷 금융 사업부문 확장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알리바바 기업연혁

년도

내용

1999

알리바바 창업

알리바바닷컴 설립

1688.com 설립

2000

소프트뱅크로부터 2000만달러 유치

2002

청신통 서비스 제공 시작

2003

타오바오닷컴 설립

2004

알리페이 시스템 도입

2005

야후와 전략적 제휴 체결

2007

알리마마 도입

알리바바닷컴 홍콩 증시 상장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 80% 달성

2008

티몰 설립

야후차이나 합병

알리바바 재팬으로 소프트뱅크와 협력 구축

2009

알리바바 설립 10주년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 시작

2010

주화수안 설립

알리익스프레스 설립

미국시장으로 사업 확장

모바일 타오바오앱 런칭

2011

타오바오를 세 회사로 분류

(타오바오, T mall, e타오)

2012

알리바바 홍콩 증시 상장 폐지

2014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기업공개 및 상장

(3) 알리바바 주요제품소개

미용&퍼스널 케어 카테고리의 향수

위 자료의 품목들은 알리바바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목들이다. 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화장품이 가장 인기있는 품목이다. 이유는 알리바바의 주요 고객은 여성 쇼핑객의 비중이 55%로 남성보다 높다. 또한 중국인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서구 라이프스타일의 영향으로 중국인들의 향수 구매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30~40% 저렴해 구매율이 높기 때문에 향수를 선택했다.

제품이름 : PRESTIGE (ONE PERFUME-판매량 최고)

용량 : 30ml

향 : 꽃향기

가격 : 35.00 (6,117원)

중국 향수시장에서 높은 인지도 보임(대표 로컬 브랜드)

주로 학생을 포함한 중저가 제품

제품이름 : SAINT MELIN

용량 : 30ml

향 : 맑은 꽃향기

가격 : 48.00 (8.389원)

크기 : 가로 58mm 높이 90mm (상자)

중국 향수시장에서 고급 브랜드라고 인식

프랑스의 조향 기술, 배합과 새로운 원료를 도입하는 등 높은 품질

알리바바에서 거래 되고 있는 PRESTIGE 와 SAINT MELIN 향수이다.

미용&퍼스널 케어 카테고리의 마스크 팩

위 자료는 CJ올리브영 명동매장 지난해(추석연휴기간) 외국인들이게 가장 많이 팔린 품목 순위이다. 특히 중국인들이 한국에 오면 마스크 팩을 많이 사서 돌아간다고 한다. 마스크 팩이 유독 인기 있는 이유는 1장에 2000∼3000원 정도로 저렴하고, 개별 포장 돼 있어 선물하기 좋아서다. 또한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드라마나 SNS 속 한류 스타들의 피부 관리법을 따라할 수 있다는 것도 인기 요인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 요인으로 중국인들에게 마스크 팩이 인기가 많고 알리바바에서 한국제품이 거래되고 있어서 마스크 팩을 선택했다.

알리바바에서 거래되고 있는 한국 네이처리퍼블릭 제품인 마스크 팩들이다.

제품이름 : NATURE REPUBLIC 마스크 시트(키위, 알로에, 시어버터, 오렌지)

용량 : 23ml

가격 : 7.00 (1,223원)

식음료 카테고리의 보이차

경제발전과 소득수준 향상, 건강에 대한 인식 확산 등으로 중국의 차 소비량은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늘어나는 수요는 생산량 증가로 이어졌다. 그래서 차 생산량이 10여년 새 2배 넘게 늘었다. 생산량 증가와 더불어 수출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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