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에어아시아 AirAsi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에어아시아의 다양한 마케팅전략분석과 에어아시아 성공요인및 나의의견 Up - 논문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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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아시아 AirAsi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에어아시아의 다양한 마케팅전략분석과 에어아시아 성공요인및 나의의견 Up

에어아시아 AirAsi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에어아시아의 다양한 마케팅전략분석과 에어아시아 성공요인및 나의의견

에어아시아 AirAsi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에어아시아의 다양한 마케팅전략분석과 에어아시아 성공요인및 나의의견

"에어아시아"

마케팅사례연구

`목차`

1. 에어아시아 (AirAsia) 기업소개

2. 에어아시아 CEO소개

3. 에어아시아 5 FORCE MODEL 분석

4. 에어아시아 3C분석

(1) 자사분석 (Company)

(2) 고객분석 (Customer)

(3) 경쟁분석 (Competitor)

5. 에어아시아 서비스분석

(1)지정좌석제

(2)수화물서비스

(3)서비스전략

6. 에어아시아 성공요인

7. 에어아시아 SWOT분석

8. 마케팅전략

(1) 브랜드마케팅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3) 서비스마케팅

(4) 스타마케팅 (박지성)

(5) 공동마케팅

(6)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9. 에어아시아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0. 결론 및 나의견해

1. 에어아시아 (AirAsia) 기업소개

에어아시아(AirAsia)는 말레이시아의...

"에어아시아"

마케팅사례연구

`목차`

1. 에어아시아 (AirAsia) 기업소개

2. 에어아시아 CEO소개

3. 에어아시아 5 FORCE MODEL 분석

4. 에어아시아 3C분석

(1) 자사분석 (Company)

(2) 고객분석 (Customer)

(3) 경쟁분석 (Competitor)

5. 에어아시아 서비스분석

(1)지정좌석제

(2)수화물서비스

(3)서비스전략

6. 에어아시아 성공요인

7. 에어아시아 SWOT분석

8. 마케팅전략

(1) 브랜드마케팅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3) 서비스마케팅

(4) 스타마케팅 (박지성)

(5) 공동마케팅

(6)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9. 에어아시아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0. 결론 및 나의견해

1. 에어아시아 (AirAsia) 기업소개

에어아시아(AirAsia)는 말레이시아의 저비용항공사(Low Cost Carrier : LCC)로 2001년 재-창사이후 아시아 LCC시장의 선두로 등극했다. 에어아시아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아시아시장 항공 산업의 주체가 된다는 목표로 효율, 혁신, 고객맞춤서비스를 핵심내용으로 저비용항공의 길을 개척했다.

에어아시아는 경영 위기를 겪고 있던 2001년 말레이시아 국영 저비용항공사를 토니 페르난데스 (현 에어아시아 최고경영자)가 인수하면서 재탄생되었다. 2대의 항공기로 출발한 에어아시아는 혁신적인 비용절감을 통한 저비용정책으로 약 1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2004년까지 에어아시아의 파격적인 행보는 에어아시아를 아시아 최대 저비용 항공사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해주었다. 이들은 유류할증료(Bunker Adjustment Factor : BAF)를 세계최초로 없애서 고객에게 진정한 저비용이란 인식을 심어주며 기존항공사의 평균25%, 최대 60%(특가항공권제외)라는 낮은 가격으로 항공권을 공급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냈다. 에어아시아는 지속적인 매출 성장으로 2013년 올해, 세계주요LCC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하며 LCC의 교과서로 등극했다.

2010년, 에어아시아의 매출은 12억 2776만 달러에 이르며 국제선 여객 수는 1605만 명을 웃돌았다. 최근 항공업계가 만년 적자상황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도 에어아시아는 국제선에서만 매년30~40%대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2004년 태국과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해외에 거점을 둔 관련회사들을 설립했다. 이후 필리핀, 캄보디아, 태국, 일본 등에 자회사를 두면서 발전했다. 또한 초기 다양했던 소형기 기종구성(에어버스320-200, 보잉737-300, 보잉 737-400)등을 2008년까지 순차적으로 에어버스320 기종으로 통일했다. 또한 오스트레일리아의 제트스타 항공과 장비 및 부품을 공동으로 구입하여 정비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현재 에어아시아는 100여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23개국을 연결하는 165개 이상의 노선을 구축하고 있다. 한국에는 2010년 취항했으며 최근 제주항공과의 제휴 그리고 인천-도쿄노선 신설로 국내에서 이슈가 된바가 있다.

2. 에어아시아 CEO소개

토니 페르난데스는 1964년 4월 30일, 인도 출신의 아버지와 말라카의 포르투갈 사람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영국에서 유학하고 1987년 런던 정치경제 대학교를 졸업한 후, 단기간 버진 애틀랜틱 항공에서 감사원으로 일했다. 말레이시아 귀국 후에는 워너 뮤직 그룹의 동남아시아 부사장을 맡았으나, 2001년 그는 저가 항공사 설립의 꿈을 좇아 회사를 은퇴했다.

그 무렵 에어아시아는 말레이시아 정부 중공업 산하 회사인 DRB-하이코무가 보유하고 있었는데, 실적이 침체하고 경영 상태가 좋지 않았다. 당시 수상이던 마하티르는 항공사의 생존을 위해 매입할 것을 조언했고, 이에 토니 페르난데스는 단돈 1링깃(약 400원)에 에어아시아를 인수했다. 이후 불안한 항공업계 상황 속에서도 에어아시아는 비용절감으로부터 시작되는 저가정책으로 단 1년 만에 흑자를 기록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에어아시아를 아시아 최대의 저가항공사로 성공시킨 토니 페르난데스의 경영철학에서도 저가정책은 극명하게 드러난다. 그는 `내 철학은 명확하다. 사업이 성장하려면 비용을 통제할 필요가 있다. 원가를 얼마만큼 절감할 수 있는가 이것이 매년 우리가 직면하게 되는 지속적인 과제이자, 성공적인 사업의 필수요소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 분투하지 않고 현실에 안주한다면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3. 에어아시아 5 FORCE MODEL 분석

◈ 잠재적 신규 진입자 : 높음

산업 분야가 어떠한지와 관련 없이 신규 진입자는 기존의 회사들에게 위협적인 요소가 된다. 왜냐하면 그들이 더 좋은 서비스나, 가격, 품질 등으로 고객들을 끌어 들여 산업 점유율을 높임으로써 기존의 회사들에게 위협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항공산업의 경우 초기 자본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규 진입자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한다. 더불어 정부의 규제도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항로를 새로 개척한다던지 혹은 새롭게 회사를 설립하는 지 등의 새롭게 진입하려는 경우 법적으로 허용되기 어려운 편이다.

◈ 공급업체의 협상력 =높음

공급업체는 가격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공급업체의 협상력의 클수록 더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항공산업에 공급업체는 몇몇으로 집중되어있다. 항공기의 경우 보잉사와 에어버스사가 시장을 양분화하여 독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이들의 협상력은 매우 높다. 이 두 회사를 대체할 만한 다른 공급업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에어아이사의 경우 에어버스사의 비행기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비행기 자체가 고가의 상품이기 때문에 만약 에어아시아가 보잉사 비행기로 바꾸려고 한다면, 그 전환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에어버스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기내식과 같은 음식이라던지, 항공유와 같은 연료를 제공하는 공급업체의 경우 충분히 교체할 만한 공급업체가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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