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코스트코 COSTCO 기업분석과 한국진출사례분석및 코스트코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코스트코 미래전망 Report -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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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트코 COSTCO 기업분석과 한국진출사례분석및 코스트코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코스트코 미래전망 Report

코스트코 COSTCO 기업분석과 한국진출사례분석및 코스트코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코스트코 미래전망

코스트코 COSTCO 기업분석과 한국진출사례분석및 코스트코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코스트코 미래전망

"코스트코"

마케팅 성공사례연구

` 목차 `

1. COSTCO 코스트코 소개

(1) 코스트코 기업개요

(2) 코스트코 기업히스토리

(3) 경영철학

2. 시장상황분석

3. 코스트코 한국진출 사례

(1) 한국진출배경

(2) 코스트코 한국진출 성과분석

4. 코스트코의 기업핵심역량

5. 코스트코 현재상황분석

6. 코스트코의 주요 경영전략

7. 코스트코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8. 코스트코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

(3) Positioning (포지셔닝)

9. 코스트코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0. 코스트코의 향후전망

1. COSTCO 코스트코 소개

(1) 코스트코 기업개요

코스트코 홀세일 코퍼레이션(Costco Wholesale Corporation)은 "코스트코 홀세일"이라는 이름 하에 운영되는 전 세계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으로, 고품격 브랜드 제품을 일반 도소매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스트코는 중소기업 회원님이 재판매와 일상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제품을, 개인 회원님의 개인적 필요용품을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수백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코스트코는 편리하고 전문화된 부대시설, 특별한 회원 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회원님께 보다 더 즐거운 쇼핑경험을 만들어 드리기 위한 코스트코의 노력이다.

(2) 코스트코 기업히스토리

1976년 회사가 프라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사업을 시작한 곳은 미국 샌디에고 모레나 대로에 개조한 비행기 격납고였다. 처음, 소규모 회사들만을 상대로 영업을 했던 회사는 일반 회원들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훨씬 큰 구매 집단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창고형 매장 산업이 성장하기 시작했다. 1983년, 시애틀에 코스트코의 첫 번째 매장이 개점했다. 코스트코는 6년 만에 매출이 제로에서 30억 달러로 성장한 최초의 기업이 되었다. 1993년 코스트코와 프라이스 클럽이 합병되면서, 회사는 프라이스 코스트코 라는 이름으로 206개 매장에서 연 16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한국에는 1994년에 서울 양평동에 프라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첫 개점하여 전국에 7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3) 경영철학

코스트코의 경영 철학은 단순하다. 비용을 낮추고 그만큼의 이익을 회원님들께 돌려드린다는 것이다. 코스트코의 수많은 회원 기반, 대규모의 구매력과 끊임없이 효율성을 추구하는 회사의 욕구가 결합해 회원들에게 가장 좋은 가격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997년, 코스트코로 변경한 이후 회사는 전세계적으로 53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 시장상황분석

-대형할인점의 현황

국내 할인점은 매출면과 점포수면에서 기록적인 고 성장세를 지속하며 93년 이마트 창동점이 국내 최초 할인점으로서 오픈한 이후 10년만에 국내 최대의 소매업태로 부상하였다. 그러나 국내 할인점시장은 타 업태와 마찬가지로 상위업체들의 과점화가 심해지고 있다. 이마트, 롯데마트, 킴스클럽과 같은 내국계 업체와 까르푸, 홈플러스, 월마트, 코스트코 등 외국계 업체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탑마트와 홀마트 등 지역 군소업체들이 가세하고 있는 구도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내국계 할인점업계는 대형점포 위주의 다점포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할인점의 출점 현황을 살펴보면 내국계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확장해 나가는 반면, 외국계 업체들은 점포 확장에 보다 신중을 기하고 있다.

-외국계 대형할인점의 국내 진출 현황

외국 유통기업의 진출은 국내 유통업체들의 영업기반까지 위협하는 존재가 되고 있다. 외국 유통기업의 최대 강점은 거대한 자본력과 신업태 운영에 대한 노하우에 있다. 국내 기업의 경우 금융비용이 외환 위기 이전만 해도 금리가 13~15%대였으나 이후 15~25%대까지 치솟아 어려움을 겪었으나 외국업체는 5%내외의 저금리로 자본을 조달하고 있다. 물론 외국업계가 자본력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다점포의 표준화된 점포운영 시스템 등 소프트웨어의 우수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외국계 할인점들은 아직까지는 내국계 업체들에 비해 뚜렷한 경쟁 우위를 보여 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내국계 업체들과 비교해 점포수 대비 매출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고, 점포 당하는 면적도 넓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외국계 업체들이 유통 노하우, 브랜드, 자금력 등의 우위를 바탕으로 중소업체들l 자수할 경우 단기간에 선두권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3. 코스트코 한국진출 사례

(1) 한국진출배경

미국 현지 시장의 과포화로 인해 코스트코는 1993년부터 해외 진출을 시작하였고 1994년에는 드디어 한국에 입성하였다. 코스트코가 한국으로 사업을 확장한 이유로 첫째, 마침 한국의 대형 할인마트의 등장시기와 일치하였다. 당시에 한국은 신도시 개발과 자동차 보급의 확대, 기존의 재래시장과 백화점으로 양분된 단순한 업태구조와 유통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한 정부의 정책적 변화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대형 할인마트가 하나둘씩 들어서던 중이었다. 그 예로 1993년 11월에 신세계 이마트가 국내 최초로 등장하였고 그 후로 외국계 기업인 까르푸, 월마트, 뉴코아 등도 국내에 진출하는가 하면 98년에 신설된 롯데마트 1호점이 최단 기간 내 매출 1조원을 달성하고 1996년 유통시장의 개방 이후 홈플러스 등의 후발 주자들도 많이 생겨났다.

둘째, 코스트코가 한국에 진출한 94년도 전후는 IMF직전의 경제 호황기였기에 비교적 큰 부담 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코스트코가 이미 자국 내에서 자신들만이 독특한 매력으로 인해 성공을 거두었기에 핵심역량에 대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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