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제주항공 경영전략, 마케팅,서비스전략연구및 제주항공의 향후전략연구 다운 - 표지디자인샘플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70
제주항공 경영전략, 마케팅,서비스전략연구및 제주항공의 향후전략연구 다운

제주항공 경영전략, 마케팅,서비스전략연구및 제주항공의 향후전략연구

제주항공 경영전략, 마케팅,서비스전략연구및 제주항공의 향후전략연구

제주항공

마케팅,경영,서비스전략 연구

목차

1. 제주항공 소개

(1) 기업개요

(2) 제주항공 기업현황

2. 제주항공 SWOT분석

3. 제주항공의 경영전략

(1) 수요창출전략

(2) 항공권 개선전략

(3) 선택과 집중전략

(4) 차별화된 경영전략

(5) 설득전략

4. 제주항공의 서비스전략

(1) 기내 서비스전략

(2) 면세품 서비스전략

(3) 좌석 서비스전략

5. 제주항공 마케팅전략

(1) STP전략

(2) 마케팅믹스 4P전략

(3) 감성마케팅

6. 제주항공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제안

(1) 제주항공의 문제점

(2) 해결방안 제안

7. 결론

(1) 제주항공 향후전략 제안

(2) 제주항공에 대한 나의견해

`참고자료`

1. 제주항공 소개

(1) 기업개요

회 사 명

제주항공

업 종

항공 운송업

홈 페 이 지

http://www.jejuair.net/

대 표 이 사

안용찬, 최규남

주 소

제주 제주시 연동 301-7 현일센츄럴파크뷰 303호

제주항공은 애경그룹과 제주도가 합작하여 설립한 정기항공 법인이다. 제주항공은 저비용 고효율 기단체제를 갖추고 제주도의 항공 교통수단을 개선하여 제주도민 및 방문 관광객의 여행편의를 증진하고, 수도권과 지방 또는 지역과 지역 등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항공 교통편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항공사가 운항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개발하기 위해 위의 미국의 South West Airline 항공을 벤치 마킹하여 국내에 LCC(Low Cost Carrier)를 도입한 것이다.

(2) 제주항공 기업현황

목적사업은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항공기 사용사업, 기내상품 판매업이며, 종업원수은 2016년 1월 기준 약 1,100여 명이고 본사 및 지사는 제주본사, 서울지사, 부산지사, 인천지사, 청주지사가 있다. 취향노선은 사이판, 괌 등 20여개를 운항하고 있고 보잉사의 B737-800 항공기를 20대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다른 LCC항공사들이 등장하고 또 항공기 수를 증가함에 따라 LCC시장에서의 경쟁이 이미 치열하다. 국내노선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근거리 국제선 또한 다수의 항공사가 취항하고 있어서 극심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LCC항공사들은 각 기업만의 색다른 차별성을 가지는 다각화의 필요성 제기된다. 제주항공 또한 지속적인 1위 수성을 유지하기 위해 그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전략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적사업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항공기 사용사업 -기내상품판매업

종업원수

2016년 1월 기준 약 1,100여 명

본사 및 지사

제주본사, 서울지사, 부산지사, 인천지사, 청주지사

취향노선

사이판, 괌 등 20여개를 운항

항공기 보유

보잉사의 B737-800 항공기를 20대를 보유

제주항공에서 본 기업을 소개하기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대표 항공사이다. 2005년 설립 이후 고객의 합리적인 항공 여행 가격 요구에 맞춰 빠른 확장을 하고 있고 항공 업계에 지속적으로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제주항공은 항공 여행 대중화를 실현하였고 이전에 시도되지 않았던 방법으로 한국을 관광 목적지로 만들었다. 또한 전 세계에서 가장 바쁜 노선인 김포 - 제주를 비롯한 국내선과 일본, 중국, 대만, 필리핀, 태국, 베트남, 대양주(괌, 사이판) 등 아시아 주요 도시 20개 이상의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2016년 1월 기준으로 1,1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서울 김포와 인천 공항을 주요 거점으로 운항하고 있다. 고객의 항공 여행 경비를 줄이기 위해 저희의 모든 비용을 줄일 준비가 되어 있다. 가장 중요한 안전에 대해서는 어떤 타협을 하지 않으며 정시운항을 위해 모든 노력을 하고 있다.

2. 제주항공 SWOT분석

강점 (S)

약점(W)

-대형항공사에 비해 저렴한 가격

-높은 정시율과 짧은 착륙 후 이륙시간

-국내 대표관광지와의 연계로 시너지효과

-국내 기내 이벤트인 FUN 서비스 처음도입

-대중적이지 못한 저가항공사의 이미지

-저가항공사라는 이미지로 부정적 이미지 (안정성에 의구심) 높음

-대형항공사의 할인으로 실질적 가격은 차별화가 될 수 없음

기회(O)

위협(T)

-저가항공사의 이미지 상승

-중국인 관광객의 증가

-저비용항공사의 정부지원

-러시아 블라디보스코의 항공자유화협정

으로 인한 수익 창출 기대

(국제선 노선확대)

-경제 불황으로 인한 여가활동 위축

-항공사 노선확대로 경쟁 심화

-해외 지진, 홍수 자연재해로 인한

항공수요 감소

3. 제주항공의 경영전략

(1) 수요창출전략

제주 항공은 저가 항공사답게 기존의 양대 항공사의 운임보다 약 30% 저렴한 가격으로 티켓을 제공하고 있다.이를 통해 기존에 형성된 시장에서 점유율을 차지하는 전략이 아닌, 비행기 값이 부담스러워서 시장에 진입할 수 없었던 2, 30대의 젊은 층을 새로운 수요자로 창출해내는 전략이다.

(2) 항공권 개선전략

항공 산업의 특성상 초기 비용을 절감하면 할수록 손익분기점에 빨리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제주 항공 역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제주 항공은 대한 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이 주로 여행사와 ARS를 통해 티켓 판매에 주력하는 것과는 달리 인터넷을 전면으로 부상시켰다. 이는 제주 항공의 타겟 수요층이 젊은 층이고 이들은 인터넷에 대해 큰 거부감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물론 좀 더 넓은 범위의 승객을 커버하기 위해서 ARS도 일부 가동 중이나 이 역시 아웃소싱을 통해서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며, 장차 이 비율을 점점 줄여 100% 인터넷을 통한 예약으로 가겠다는 것이 제주 항공의 복안이다.

또한 승객이 탑승 시 종이로 된 보딩 패스를 제공받게 되는 데 이 서비스를 생략하고 e-티켓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비용을 줄이고 있다. 이는 단순히 물류비 절감 뿐 아니라 인건비 절약의 효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