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다운받기 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개론공통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인터뷰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환경 개선방안3. 지역사회의 개선방안4. 법과 제도의 정비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개론공통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인터뷰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환경 개선방안3. 지역사회의 개선방안4. 법과 제도의 정비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학교폭력이란,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지만, 이러한 간단한 정의는 여러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학교폭력의 정의는 다른 모든 사회적 개념과 마찬가지로 정의를 내리는 연구자의 관심에 따라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모든 점들을 포괄하는 정의를 찾기가 쉽지 않다.학교폭력을 정의함에 있어서는 학교폭력으로 정의하는 행동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 여기에는 폭력이 발생하는 장소에 따라 어디까지 학교폭력으로 포함시킬 것인가, 가해자와 피해자 중 누구를 중심으로 정의할 것인가, 학교폭력에 포함되는 행위의 내용을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의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학교폭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학교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가해학생들의 특징이 무엇인가는 학교폭력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매우 궁금해 하는 부분일 것이다. 많은 연구자들이 학교폭력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했다. 여기에서는 그 중에서 임영식(1998)의 연구를 통하여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본다.임영식(1998)은 학교폭력 유발요인으로서 가정, 학교, 친구, 매체폭력 등과 같은 사회환경적인 요인과 개인적 특성의 요인들을 검토했다.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통해 찾아낸 학교폭력관련 요인을 살펴보면 첫째, 가정관련 요인에서는 부모의 갈등이나 이별로 인한 결손가정, 가족구성원간의 갈등, 부모의 감시나 훈육방식, 부모의 범죄성향을 들었다.가정의 결손에 있어서는 구조적 결손보다는 기능적 결손을 중요하게 간주했다. 둘째, 학교관련 요인으로 학교솽활에서의 실패이다. 학교는 청소년의 교육에 매우 중요한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학교에서의 실패는 청소년 비행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다.학교나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학교생활 부적응, 학업성적 또는 학업능력 등은 폭력이나 비행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간주된다.셋째, 친구관련 요인으로는 비행친구와 어울리는 정도와 친한 친구들이 비행을 저지르는 정도가 폭력에 대한 중요한 유발요인으로 여겨진다. 기타요인으로는 매체폭력으로서, 폭력적인 내용의 TV, 비디오, PC게임 등은 공격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을 부추긴다고 지적하였다.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가정에 관련해서도 다양한 대책들이 제안될 수 있다. 첫째, 학교폭력의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부모, 선생님들이 참여하는 화해모임을 마련해서 당사자들이 폭력이 갈등의 문제를 자신의 입장에서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자세에서 풀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화해모임에서 가해학생은 자신의 학교폭력으로 피해학생이 어떤 고통을 겪었는지를 청취함으로써 학교폭력의 해약을 체득하는 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특히 자기와 가까운 부모들조차 이 모임에서 잘못을 힐난하는 모습을 봄으로써, 진심으로 참회할 수 있는 계기를 가지게 될 것이다.둘째, 학생들의 생활에 가정이 보다 깊은 관심을 가지도록 자녀가 잘못하면 학부모도 함께 책임지게 하는 '학부모동반처벌법안'의 시행이 필요하다.셋째, 원만한 가족관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가정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복지지원 서비스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학교폭력을 저지르는 학생들은 대부분 부모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적인 차원에서 가해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교육, 의사소통교육, 공감훈련 등의 적극적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2) 학교환경 개선방안학교환경의 개선과 관련하서도 여러 방안들이 제시되었다. 첫째, 교육정책의 방향에 대한 것으로, 현재와 같은 성적위주 교육관행이 전인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둘째,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은 학생과의 관계 뿐 아니라 교육성과 측면에서도 핵심적인 요인이다.이를 위해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관리방법, 학생과의 유대감 배양훈련, 스트레스 관리기술 등을 교육하여 학생관리가 비폭력적이고 합리적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셋째,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여 소규모 학급, 소규모 학교로 변화시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나 학생들의 상호관계가 보다 친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넷째, 학교 내 상담교사를 확충하고, 학교상담의 기능을 활성화해야 하며, 이와 더불어 학교가 주도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각 학교는 학교마다 주변 환경이나 학생들의 가정환경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정부 주관의 획일적인 대책만으로는 지역사회의 상이한 특성이 반영되는 학교폭력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울 것이다
2016년 4월 4일 월요일
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다운받기 - 교육프로그램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158
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다운받기 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개론공통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인터뷰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환경 개선방안3. 지역사회의 개선방안4. 법과 제도의 정비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개론공통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인터뷰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환경 개선방안3. 지역사회의 개선방안4. 법과 제도의 정비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학교폭력이란,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지만, 이러한 간단한 정의는 여러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학교폭력의 정의는 다른 모든 사회적 개념과 마찬가지로 정의를 내리는 연구자의 관심에 따라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모든 점들을 포괄하는 정의를 찾기가 쉽지 않다.학교폭력을 정의함에 있어서는 학교폭력으로 정의하는 행동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 여기에는 폭력이 발생하는 장소에 따라 어디까지 학교폭력으로 포함시킬 것인가, 가해자와 피해자 중 누구를 중심으로 정의할 것인가, 학교폭력에 포함되는 행위의 내용을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의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학교폭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학교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가해학생들의 특징이 무엇인가는 학교폭력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매우 궁금해 하는 부분일 것이다. 많은 연구자들이 학교폭력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했다. 여기에서는 그 중에서 임영식(1998)의 연구를 통하여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본다.임영식(1998)은 학교폭력 유발요인으로서 가정, 학교, 친구, 매체폭력 등과 같은 사회환경적인 요인과 개인적 특성의 요인들을 검토했다.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통해 찾아낸 학교폭력관련 요인을 살펴보면 첫째, 가정관련 요인에서는 부모의 갈등이나 이별로 인한 결손가정, 가족구성원간의 갈등, 부모의 감시나 훈육방식, 부모의 범죄성향을 들었다.가정의 결손에 있어서는 구조적 결손보다는 기능적 결손을 중요하게 간주했다. 둘째, 학교관련 요인으로 학교솽활에서의 실패이다. 학교는 청소년의 교육에 매우 중요한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학교에서의 실패는 청소년 비행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다.학교나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학교생활 부적응, 학업성적 또는 학업능력 등은 폭력이나 비행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간주된다.셋째, 친구관련 요인으로는 비행친구와 어울리는 정도와 친한 친구들이 비행을 저지르는 정도가 폭력에 대한 중요한 유발요인으로 여겨진다. 기타요인으로는 매체폭력으로서, 폭력적인 내용의 TV, 비디오, PC게임 등은 공격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을 부추긴다고 지적하였다.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가정에 관련해서도 다양한 대책들이 제안될 수 있다. 첫째, 학교폭력의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부모, 선생님들이 참여하는 화해모임을 마련해서 당사자들이 폭력이 갈등의 문제를 자신의 입장에서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자세에서 풀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화해모임에서 가해학생은 자신의 학교폭력으로 피해학생이 어떤 고통을 겪었는지를 청취함으로써 학교폭력의 해약을 체득하는 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특히 자기와 가까운 부모들조차 이 모임에서 잘못을 힐난하는 모습을 봄으로써, 진심으로 참회할 수 있는 계기를 가지게 될 것이다.둘째, 학생들의 생활에 가정이 보다 깊은 관심을 가지도록 자녀가 잘못하면 학부모도 함께 책임지게 하는 '학부모동반처벌법안'의 시행이 필요하다.셋째, 원만한 가족관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가정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복지지원 서비스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학교폭력을 저지르는 학생들은 대부분 부모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적인 차원에서 가해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교육, 의사소통교육, 공감훈련 등의 적극적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2) 학교환경 개선방안학교환경의 개선과 관련하서도 여러 방안들이 제시되었다. 첫째, 교육정책의 방향에 대한 것으로, 현재와 같은 성적위주 교육관행이 전인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둘째,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은 학생과의 관계 뿐 아니라 교육성과 측면에서도 핵심적인 요인이다.이를 위해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관리방법, 학생과의 유대감 배양훈련, 스트레스 관리기술 등을 교육하여 학생관리가 비폭력적이고 합리적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셋째,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여 소규모 학급, 소규모 학교로 변화시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나 학생들의 상호관계가 보다 친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넷째, 학교 내 상담교사를 확충하고, 학교상담의 기능을 활성화해야 하며, 이와 더불어 학교가 주도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각 학교는 학교마다 주변 환경이나 학생들의 가정환경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정부 주관의 획일적인 대책만으로는 지역사회의 상이한 특성이 반영되는 학교폭력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울 것이다
자료 (압축파일).zip
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다운받기 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사회복지개론)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개론공통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인터뷰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환경 개선방안3. 지역사회의 개선방안4. 법과 제도의 정비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개론공통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령, 실업,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등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런 위험들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인터뷰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환경 개선방안3. 지역사회의 개선방안4. 법과 제도의 정비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학교폭력이란, 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지만, 이러한 간단한 정의는 여러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학교폭력의 정의는 다른 모든 사회적 개념과 마찬가지로 정의를 내리는 연구자의 관심에 따라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모든 점들을 포괄하는 정의를 찾기가 쉽지 않다.학교폭력을 정의함에 있어서는 학교폭력으로 정의하는 행동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 여기에는 폭력이 발생하는 장소에 따라 어디까지 학교폭력으로 포함시킬 것인가, 가해자와 피해자 중 누구를 중심으로 정의할 것인가, 학교폭력에 포함되는 행위의 내용을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의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학교폭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학교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가해학생들의 특징이 무엇인가는 학교폭력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매우 궁금해 하는 부분일 것이다. 많은 연구자들이 학교폭력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했다. 여기에서는 그 중에서 임영식(1998)의 연구를 통하여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본다.임영식(1998)은 학교폭력 유발요인으로서 가정, 학교, 친구, 매체폭력 등과 같은 사회환경적인 요인과 개인적 특성의 요인들을 검토했다.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통해 찾아낸 학교폭력관련 요인을 살펴보면 첫째, 가정관련 요인에서는 부모의 갈등이나 이별로 인한 결손가정, 가족구성원간의 갈등, 부모의 감시나 훈육방식, 부모의 범죄성향을 들었다.가정의 결손에 있어서는 구조적 결손보다는 기능적 결손을 중요하게 간주했다. 둘째, 학교관련 요인으로 학교솽활에서의 실패이다. 학교는 청소년의 교육에 매우 중요한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학교에서의 실패는 청소년 비행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다.학교나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학교생활 부적응, 학업성적 또는 학업능력 등은 폭력이나 비행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간주된다.셋째, 친구관련 요인으로는 비행친구와 어울리는 정도와 친한 친구들이 비행을 저지르는 정도가 폭력에 대한 중요한 유발요인으로 여겨진다. 기타요인으로는 매체폭력으로서, 폭력적인 내용의 TV, 비디오, PC게임 등은 공격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을 부추긴다고 지적하였다.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가정에 관련해서도 다양한 대책들이 제안될 수 있다. 첫째, 학교폭력의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부모, 선생님들이 참여하는 화해모임을 마련해서 당사자들이 폭력이 갈등의 문제를 자신의 입장에서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자세에서 풀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화해모임에서 가해학생은 자신의 학교폭력으로 피해학생이 어떤 고통을 겪었는지를 청취함으로써 학교폭력의 해약을 체득하는 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특히 자기와 가까운 부모들조차 이 모임에서 잘못을 힐난하는 모습을 봄으로써, 진심으로 참회할 수 있는 계기를 가지게 될 것이다.둘째, 학생들의 생활에 가정이 보다 깊은 관심을 가지도록 자녀가 잘못하면 학부모도 함께 책임지게 하는 '학부모동반처벌법안'의 시행이 필요하다.셋째, 원만한 가족관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가정에 대한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복지지원 서비스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학교폭력을 저지르는 학생들은 대부분 부모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적인 차원에서 가해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교육, 의사소통교육, 공감훈련 등의 적극적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2) 학교환경 개선방안학교환경의 개선과 관련하서도 여러 방안들이 제시되었다. 첫째, 교육정책의 방향에 대한 것으로, 현재와 같은 성적위주 교육관행이 전인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둘째,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은 학생과의 관계 뿐 아니라 교육성과 측면에서도 핵심적인 요인이다.이를 위해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관리방법, 학생과의 유대감 배양훈련, 스트레스 관리기술 등을 교육하여 학생관리가 비폭력적이고 합리적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셋째,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여 소규모 학급, 소규모 학교로 변화시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나 학생들의 상호관계가 보다 친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넷째, 학교 내 상담교사를 확충하고, 학교상담의 기능을 활성화해야 하며, 이와 더불어 학교가 주도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각 학교는 학교마다 주변 환경이나 학생들의 가정환경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정부 주관의 획일적인 대책만으로는 지역사회의 상이한 특성이 반영되는 학교폭력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울 것이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가장 많이 본 글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10 졸업식 답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478 비에스텍의 `관계 7대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운 자료 (압축파일).zip 비에스텍의 `관계 7대 원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90609 Operations Managemen.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574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SWOT,마케팅전략분석및 맥도날드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 Report 자료 (압축파일).zip 맥도날드 기업전략과...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242 JW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메리어트호텔 마케팅전략 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메리어트호텔 향후전략제안 Down 자료 (압축...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98 IKEA 이케아 기업분석과 이케아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 솔루션 자료 (압축파일).z...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470 주례없는 결혼식 축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802 르네상스시대 근대 정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다운로드 자료 (압축파일).zip 르네상스시대 근대 정신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서양사 도...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06 카피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19512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