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로레알 중국진출 마케팅 성공사례연구 자료로레알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로레알 중국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향후전망연구 Up -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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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레알 중국진출 마케팅 성공사례연구] 로레알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로레알 중국진출 마케팅전략분석및 향후전망연구

로레알

중국진출 성공사례 연구

` 목차 `

1. 로레알 기업소개

(1) 로레알 브랜드소개

(2) 로레알의 현재상황

2. 중국 화장품 시장분석

3. 로레알 중국시장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4. 로레알 중국진출 경영전략

5. 로레알 중국진출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로레알 중국시장 향후시사점

1. 로레알 기업소개

(1) 로레알 브랜드소개

1907년에 프랑스 화학자인 외젠 슈엘러(Eugene Schueller)가 모발 염색제를 개발하고 `오레올(Aureole:후광이란 뜻)`이라고 명명했다. 이 염색제가 파리의 미용실에서 큰 호응을 얻자, 1909년에 그는 회사를 설립하여 `프랑스의 안전한 모발 염색제 회사`란 뜻의 `소시에떼 프랑세즈 드 뗑뛰르 이노팡씨브즈 뿌르 셰보(Societe Francaise de Teintures Inoffensives Pour Cheveaux)`란 이름으로 등록했다. 1910년에 `로레알(L`Oreal)`이란 브랜드명을 도입하고 후에 회사명도 `로레알`로 변경했다.

회사는 1984년부터 2003년까지 19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전 세계 화장품 시장의 1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연구 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 전략이 있다. 전 세계에 17개의 연구소를 두고 해마다 총 매출액의 3% 이상을 연구개발비로 투자하여 2003년 한 해에만도 515개의 특허를 냈다. 1973년에는 제약회사 `신테라보(Synthelabo)`를 인수하여 치료제의 기능을 가진 화장품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2) 로레알의 현재상황

창립 100주년을 맞은 로레알은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일반적인 축하행사가 아니라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한 100개의 사회 공헌 프로젝트'를 실천하는 것으로 대신했다. 이는 로레알이 추구하고 있는 핵심 경영 철학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또한 로레알이 왜 최근 세계적으로도 존경 받는 기업의 하나가 되고 있는지도 보여주고 있다. 로레알은 기업 목표를 높은 윤리 기준을 몸소 실천하면서 선도적 역할을 하자는데 두고 있다. 이미 정상에 있는 기업의 여유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로레알은 창립 후 이런 목표를 항상 견지해 왔다고 한다. 이를 통해 오늘의 로레알로 성장했다는 것이다.

100주년을 맞아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는 100개의 프로젝트는 소외계층 지원 사업에 집중된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미용 강습(싱가포르), 여성노숙자를 위한 미용직업교육 (스위스, 베트남), 이민 어린이/청소년 교육지원 (이스라엘, 노르웨이), 빈민가의 학업 중퇴자, 사회 부 적응자 지원 프로그램(포르투갈, 독일) 등으로 각국의 특성과 현실을 고려해 특화된 형태로 진행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커리어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다. '커리어 캠페인'은 우리나라 여성의 M커브 현상에 주목하여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교육적인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로레알은 유관 여성 단체, 관련 부처와 함께 진행하는 대중 커리어 특강 중심의 무료 아카데미를 6월 22일부터 진행하고 있다.

로레알은 2008년 현재 세계 130개국에서 연간 매출34조원을 올리고, 전 세계 여성에게 초당 135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다. 로레알코리아는 현재 본사의 23개 글로벌 브랜드 중, 랑콤, 키엘, 비오템, 슈에무라 등 14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연간매출 규모 1830억원을 기록해 수입화장품 중 업계 1위를 기록했다. 1,100명의 정규직 직원이 근무하는 로레알코리아는 미국, 프랑스, 일본에 이어 전 세계에서 4번째로 로레알 R&D 테스트 센터를 운영 중이다.로레알은 연간 매출 중 3.5%를 기술개발에 투자한다. 이는 로레알의 지난 100년과 앞으로의 100년에 대한 확실한 담보역할을 하고 있다. 이 같은 연구 투자로 로레알은 지난 40년간 3만개의 특허를 획득했다. 지난해엔 하루 한 개꼴로 화장품 관련 특허를 따냈다고 한다. 전 세계16개 연구소에서 일하는 연구인력 수는 무려 3000여명에 달한다. 각 인종의 피부와 화장 습관을 연구하는 `테스트 센터`는 세계 16개국에 자리 잡아 오늘도 각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끊임없이 끌어들이는 근원이 되고 있다.

로레알은 2007년 로레알기업재단을 설립했다. 이 재단은 로레알그룹의 가치를 실천하고, 로레알이 책임감 있는 세계의 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회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로레알은 100년 된 기업의 책임감과 의무 차원에서 소비자와 기업, 그리고 사회가 상생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전개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는 것 외에도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화장품 기업으로서 사회적인 아름다움까지 실현함으로써 향후 100년도 아름다움의 대명사로 남겠다는 전략이다

2. 중국 화장품 시장분석

-시장규모 : 중국에서 화장품 산업 규모는 10년간 매년 15.8% 수준으로 성장했고, 향후 2~3년간은 13.3%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2013년 기준 미국과 일본 다음으로 세계 3위 수준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많은 국가들이 세계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았으나 중국은 여전히 괄목할만한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실질 GDP 성장률은 2015년까지 매년 9%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앞으로도 중국 화장품시장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시장특성 : 중국 화장품 시장은 선발 진입자의 이익이 큰 제한개방 시장이며,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중고급품 시장이며, 지역별, 소득계층별로 단절된 분할시장이다. 또한 산업 재산권 보호가 미흡해서 복제품이 많고, 현지생산품, 공식 수입품, 밀수품 유통이 혼재된 시장 이다. 현재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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