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Down - 표지서식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78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Down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KOREAN AIR

마케팅 성공전략분석

INDEX

1. 대한항공 기업소개

(1) 대한항공 개요

(2) 대한항공 경영목표

2. 항공시장 상황분석

3. 대한항공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s)

4. 대한항공 경쟁사분석

5. 대한항공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6. 대한항공의 다양한 서비스마케팅 사례

(1) 내부마케팅 전략

(2) 문화마케팅 전략

(3) 유스마케팅 전략

(4) 중국 노선운항 홍보마케팅

(5) 동유럽 마케팅

(6) 일본여행 마케팅

7. 결론

1. 대한항공 기업소개

(1) 대한항공 개요

대한항공은 1969년, 그 당시 국영 항공사이던 대한항공공사를...

KOREAN AIR

마케팅 성공전략분석

INDEX

1. 대한항공 기업소개

(1) 대한항공 개요

(2) 대한항공 경영목표

2. 항공시장 상황분석

3. 대한항공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s)

4. 대한항공 경쟁사분석

5. 대한항공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6. 대한항공의 다양한 서비스마케팅 사례

(1) 내부마케팅 전략

(2) 문화마케팅 전략

(3) 유스마케팅 전략

(4) 중국 노선운항 홍보마케팅

(5) 동유럽 마케팅

(6) 일본여행 마케팅

7. 결론

1. 대한항공 기업소개

(1) 대한항공 개요

대한항공은 1969년, 그 당시 국영 항공사이던 대한항공공사를 한진그룹이 인수하 면서 시작한다

2015년 3월말 기준으로 149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고 국내 12개 도시를 포 함하여 전세계 47개국 127개 도시를 취항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항 공사이다

대한항공 항공기 수 대한항공 취항 도시 수

대한항공의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260에 위치하는데 본사는 격납고와 같은 건물을 사용하며 대한항공의 모든 비행기를 관리감독하는 비행관제센터가 있

대한항공의 정식 웹사이트는 kr.koreanair.com 이고 이곳에서 대한항공에 대한 정보와 티켓예매, 스케줄확인 같은 것을 할 수 있다(대한항공, 2015a).

현재 대한항공과 대한항공의 모그룹인 한진그룹을 이끌고 있는 회장은 조양호 회 장이다

2014년 작년 한 해동안 약11조의 매출액과 항공기 여객수송은 2,327만명, 화물 수송은 153만톤으로 국내에서만 최고일 뿐 아니라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러 있고 매출액의 90%는 여객수송, 화물운송, 기타운송로 항공 운송 사업이 차지한다

여러 나라의 항공사들이 서로 간의 더 많은 이익창출을 위해 제휴를 맺은 국제 항공 동맹 스카이팀의 창립멤버이자 동맹의 중요한 위치를 담당하고 있다

(2) 대한항공 경영목표

대한항공의 경영목표는 고객존중, 사회공헌, 비전창출이라는 기업이념으로부터 나오는 Global Best Airline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로 고객에게 최상의 기회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가장 먼저 찾을수 있는 항공사이고(First Choice→Best Service Airline)둘째, 절대 안전과 투명경영을 통한 신뢰받는 기업구축을 통해 안전하고 보다 신뢰할 수 있는 항공사이며(Total Safety→Best Reliability Airline)셋째, 책임경영과 비전을 통한 기업가치 향상으로 보다 큰 가치창출과 비전을 제시하는 항공사 (Excellent Management→Best Management Airline)이다.대한항공은 Global Leading Airline로서의 위상강화를 위해 안전 및 경영혁신에 전력을 다해 기업이미지를 높이는 동시에 국제화, 지식화, E-Business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2. 항공시장 상황분석

- 대한항공은 현재 42개국 122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확대 될 전망이다.

(1) 현재 시장 환경 확대 전망

① 대한항공, 中상하이항공과 공동 운항 협정

대한항공이 중국 주요항공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중국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대한항공은 11월25일 서울 중구 태평로 프라자호텔에서 중국 상하이항공과 공동운항 협정을 체결하고 인천∼상하이 노선에서 공동운항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공동운항은 제휴사 간에 상대 항공사의 좌석을 판매해 운항편 확대와 수익 증대를 꾀하는 방식이다.

이번 제휴로 인천∼상하이 노선의 경우 대한항공은 주 10회에서 주 15회로, 상하이항공은 주 5회에서 주 12회로 늘어난다.

②대한항공 `첨단 e-탑승권` 도입

대한항공이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첨단 e-탑승권`을 도입했다.

16일 대한항공 강원지점(지점장: 김창모)에 따르면 지난달 원주공항을 시작으로 2차원 바코드 기술을 적용한 첨단 e-탑승권 시스템을 시범 도입, 지난 15일부터 국내선 전공항에 걸쳐 본격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2차원 바코드는 기존 1차원 바코드와는 달리 위변조가 불가능해 보안성이 뛰어나고 보다 편리하며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출발당일 출력한 탑승권 교환증과 신분증 제시만으로 2차원 바코드 방식의 e-탑승권을 발급받을 수 있어 요금 지불 및 좌석배정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3. 대한항공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차별화된 품질 경영

-` 초대형 최고급 여객기 A380 도입. 2014년까지 총 10대의 A380보유 예정.

복층 항공기 A380의 한 층을 모두 비즈니스석으로 꾸밀 예정. 이러한 좌석 배치는 전 세계 최초.

-` 2018년까지 모두 68대의 신형 항공기를 도입해 항공기 운영대수를 180여 대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

-` 최근에는 럭셔리 화장품 지급, 웰빙 저칼로리 기내식 출시, 기내 면세품 진열장 도입 등 고품격 항공 서비스를 강화 .

-` 수준 높은 아시아 최고 상용 고객 프로그램 보유

=`대한항공은 모닝캄 프리미엄 및 밀리언 마일러 클럽 회원들에게 탑승 수속 시 일등석 카운터 이용, 우선 탑승 서비스, 동반 자 1명 포함한 라운지 제공 등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스카이팀 엘리트 플러스 회원에 해당하는 밀리언 마일러 및 모닝캄 프리미엄 회원 대상으로 자격 기간 갱신이 없는 평생 회원 자격을 부여하는 등 최우수 고객에 차별화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신성장 동력 확보

-`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 우즈베키스탄 나보이 국제 공항을 거점으로 하여 중앙 아시아 공략. ex) 15년 만의 중동 노선 개척(제다 -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