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이마트 기업분석과 SWOT분석 이마트 국내 마케팅전략과 중국진출전략분석 이마트 성공요인과 향후전망연구 다운 - 예비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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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기업분석과 SWOT분석 이마트 국내 마케팅전략과 중국진출전략분석 이마트 성공요인과 향후전망연구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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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RT

"마케팅 성공사례연구"

` 목차 `

1. 이마트 기업소개

2. 이마트 기업상황분석

(1) 이마트의 과거

(2) 이마트 현재상황분석

3. 유통산업분석

4. 이마트 국내시장 성공요인

5. 이마트의 서비스전략

6. 이마트 SWOT분석

(1) Ste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7. 이마트의 물류전략

8. 이마트의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9. 이마트 중국진출 전략

(1) 이마트 중국진출 핵심전략

(2) 중국진출 마케팅 4P전략

10. 결론

(1) 이마트 향후전망

(2) 보고서작성후 느낀점

` 참고자료 `

1. 이마트 기업소개

신세계가 운영하는 대형 할인점인 이마트는 1993년 11월 국내 최초 할인점인 이마트...

EMART

"마케팅 성공사례연구"

` 목차 `

1. 이마트 기업소개

2. 이마트 기업상황분석

(1) 이마트의 과거

(2) 이마트 현재상황분석

3. 유통산업분석

4. 이마트 국내시장 성공요인

5. 이마트의 서비스전략

6. 이마트 SWOT분석

(1) Ste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7. 이마트의 물류전략

8. 이마트의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9. 이마트 중국진출 전략

(1) 이마트 중국진출 핵심전략

(2) 중국진출 마케팅 4P전략

10. 결론

(1) 이마트 향후전망

(2) 보고서작성후 느낀점

` 참고자료 `

1. 이마트 기업소개

신세계가 운영하는 대형 할인점인 이마트는 1993년 11월 국내 최초 할인점인 이마트 창동점을 열었다. 이마트가 개점하면서 1990년대 국내 대형 할인점 시대를 열게 되었다.

Everyday Low Price 전략으로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쇼핑하고 싶어 하는 모델로 자리 잡았으며 지속적 구매 관리, 양질의 자체 라벨 상품개발, 패션 브랜드 입점 강화를 통해 타 할인점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 가고 있다. 월마트 코리아 인수와 중국시장 진출 등을 통해 세계적 유통기업들과 경쟁 중이며 2012년 글로벌 유통그룹 탑 10으로의 목표를 향해 도약 중이다. 그러나 1996년 한국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한국에는 까르푸, 월마트 등 외국 업체들이 진출하여 영업하고 있으며 국내 유통업체들은 이들 외국 업체들에 대해 심각한 위협감을 느꼈다. 또 국내 유통 업체들 간에도 경쟁이 치열해지는 등 영업 환경이 점차 악화되어 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할인점 영업에 자신감을 가진 신세계는 시장 가능성이 충분한 중국을 새로운 도약의 배경으로 생각하게 되었으며 해외 진출을 통해 국내시장을 뛰어넘는 성장의 기회와 확대를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

2. 이마트 기업상황분석

(1) 이마트의 과거

"대형마트로서 E-mart의 출발"

국내 최초로 할인점이라는 업태로 등장한 이마트는 1993년 11월 12일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에 1호점이 문을 연 뒤

꾸준히 점포를 확장하여 2010년 5월까지 126개 점포를 운영중이다. 개점 당시 백화점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던

국내 쇼핑환경은 신세계의 신업태 도입과 함께 합리성과 다양성을 갖춘 현대화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이마트는 국내 최초의 할인점이다. 1993년 2월 창동점의 오픈을 위한 영업프로젝트팀이 구성된 다음, 그 해 7월 이마트라는 점포의 명칭을 확정하였다. 그리고 1993년 11월 12일,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에 1호점이 문을 열었다. 할인점으로서는 최초로 이마트 물류센터를 가동하였고, 1997년 2월에는 중국 상해점을 오픈하였다. 이마트는 급속한 속도로 그 세력을 확장하였다.

(2) 이마트 현재상황분석

지난 11월 14일에 이마트가 공개한 3분기 실적을 보면, 3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24% 증가한 3조 5324억 21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되었다고 하였다.

2004년에 오픈한 이마트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도 오르고 있는 추세다.

2015년도 3분기 브랜드 순위에서 삼성갤력시에 이어서 2위에 등극하였다. 유통부문에서 독보적인 1위 기업이다.

3. 유통산업분석

유통산업에는 도매업과 소매업이 있으며, 물적 유통산업에는 창고업운송업 등과 이에 관련되는 산업 군이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부문, 특히 소매업은 규모의 이익이 작용하지 않아 가장 뒤떨어진 산업부문으로 여겨져 왔다. 소매업계에도 일찍부터 백화점이라는 거대자본이 성립하고 있었으나, 거기서도 대규모 이익은 작용하지 않고 다른 많은 소매업과 같이 소비자가 직접 점포에 나와서 구매할 것을 전제로 하며, 진열되어 있는 상품은 모두 도매상이 반입한 것이고, 가격도 도매상이 정한 것이다.

따라서 백화점은 개개 상품의 정확한 매입원가를 파악할 수 없어 자기의 위험부담으로 직접 대량 매입하는 이점을 추구할 수가 없었다. 소매업계가 규모의 원리를 터득할 수 있었던 것은 슈퍼마켓 체인 스토어라는 형식을 채용한 때이다. 슈퍼마켓은 매물빈도(買物頻度)가 높은 식료품을 중심으로 상품을 구성하고, 셀프서비스의 채용 등으로 매장에서의 판매관리를 생력화(省力化)하며, 대량으로 매입한 상품의 박리다매(薄利多賣)로서 최종적으로 높은 이익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매입과 판매의 양면에서 규모 있는 이익을 추구하고, 한편으로는 소매점이 갖는 판매지역의 제한을 체인 점포의 전개로써 해결함으로써, 비로소 소매업에서도 슈퍼마켓이라는 형태로 제조업과 같은 규모의 이익이 가능하게 되어, 근대적 산업으로서의 유통산업이 되는 원리를 갖게 되었다.

다른 한편 물적 유통에 관해서도 대량의 상품을 신속하게 운반할 필요성이 증대하였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각종 기능설비의 개혁이 진행되어 유통혁명이라는 말이 쓰이게 되었다. 예를 들면, 화물수송에 있어서 컨테이너화와 하역의 기계화 등으로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까지 신선한 식료품의 선도(鮮度)를 떨어뜨리지 않고 저온으로 수송하는 콜드체인(cold chain)도 그 하나라고 할 수 있다.

4. 이마트 국내시장 성공요인

양질의 상품과 최저가격 경쟁력

이마트는 EVERYDAY LOW PRICE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양질의 상품을 규모의 경제를 통해 싼값에 공급한다는 전략을 내세워 왔다. 이마트 교하점, 양재점, 신공항점등 최근까지도 새로운 점포를 오픈하고 있는 등 신속한 다점포화에 의한 대량매입으로 최저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점과 그러한 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함으로써 믿을 수 있는 할인점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어 고객에게 어필하였다.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대규모 물류센터를 통해 하루 2번 물류를 공급함으로써 적정량의 상품을 적시에 공급이 가능할 뿐 아니라, 양질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유통업체로서는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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