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APPLE 애플 기업분석과 경영전략 애플 마케팅사례와 SWOT,4P전략분석 애플의 향후전략제안 Report - 대학교레포트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608
APPLE 애플 기업분석과 경영전략 애플 마케팅사례와 SWOT,4P전략분석 애플의 향후전략제안 Report

APPLE 애플 기업분석과 경영전략 애플 마케팅사례와 SWOT,4P전략분석 애플의 향후전략제안

APPLE 애플 기업분석과 경영전략 애플 마케팅사례와 SWOT,4P전략분석 애플의 향후전략제안

APPLE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 목차 `

1. APPLE 애플 기업소개

2. 과거 CEO 스티브잡스 소개

3. 애플의 경쟁우위전략

4. 애플 vs 삼성의 특허전쟁 사례

(1) 1차 특허전쟁

(2) 2차 특허전쟁

5. 애플의 경영전략

6. 애플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7. 경쟁사와 비교분석 (vs 삼성전자)

8. 애플의 다양한 마케팅전략

(1) 브랜드 마케팅

(2) 패션 마케팅

(3) 노이즈 마케팅

9. 애플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0. 결론 (향후전략제안)

<참고자료`

1. APPLE 애플 기업소개

애플은 1976년 4월 고교 선후배 사이였던 스티브 잡스, 스티브 워즈니악, 론 웨인이 설립한 회사로써 초기 ...

APPLE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 목차 `

1. APPLE 애플 기업소개

2. 과거 CEO 스티브잡스 소개

3. 애플의 경쟁우위전략

4. 애플 vs 삼성의 특허전쟁 사례

(1) 1차 특허전쟁

(2) 2차 특허전쟁

5. 애플의 경영전략

6. 애플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7. 경쟁사와 비교분석 (vs 삼성전자)

8. 애플의 다양한 마케팅전략

(1) 브랜드 마케팅

(2) 패션 마케팅

(3) 노이즈 마케팅

9. 애플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0. 결론 (향후전략제안)

<참고자료`

1. APPLE 애플 기업소개

애플은 1976년 4월 고교 선후배 사이였던 스티브 잡스, 스티브 워즈니악, 론 웨인이 설립한 회사로써 초기 '애플컴퓨터'라는 회사명으로 창립하였고 2007년 지금의 '애플'이란 이름으로 바꾸었다. 당시 애플컴퓨터는 애플1이라는 컴퓨터를 만드는 회사였습니다. 이후 1985년 스티브 잡스는 회사 내분으로 해임되어 애플을 떠나 넥스트사를 설립하였고 1996년 애플이 넥스트사를 인수하면서 다시 애플로 돌아왔다. 이후 1998년 본체와 모니터가 일체가 된 아이맥을 시작으로 현재의 맥북인 아이북, 아이팟 그리고 애플을 세계정상의 IT기업으로 올려놓은 아이폰을 내놓게 된다.

애플의 마케팅에 대한 가치는 기업사명을 보면 알 수 있다.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들을 제공하여 우리가 일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 이는 애플이 기기를 만드는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을 먼저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故스티브 잡스가 마케팅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한 강연을 보면 나이키의 예를 들어 설명했다. 나이키는 광고를 할 때 그들의 운동화가 타사 제품보다 나은 점을 이야기 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들은 위대한 운동선수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위대한 스포츠 역사를 기린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나이키의 광고를 보고 제품이 아닌 다른 것을 떠올리게 된다. 이처럼 스티브 잡스가 내세운 애플의 핵심가치는 '열정이 가진 사람들에게는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그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애플은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인간적인 도구들을 만들어내는 것에 경의를 표하는 것이 마케팅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2. 과거 CEO 스티브잡스 소개

그는 1976년 4월 1일 그의 나이 21세에 Apple Computer이라는 컴퓨터 회사를 창업하고 25세에 IPO(기업공개)에 성공하여 막대한 부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그가 주도적으로 지휘하고 출시한 iPod 뮤직플레이어는 전세계적으로 1억대 넘는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음반업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생활까지 바꾸게 되었다. 또한 그는 디즈니의 대주주이기도 하며 iPhone으로는 휴대전화 시장을, iPad로는 태블릿PC시장을 주도하였다.

이러한 스티브 잡스도 어린시절은 평탄하지만은 않았다. 그는 1955년 2월 24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다. 당시 친부모는 대학원생에 미혼이었기 때문에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형편이 아니었고 결구 그는 생후 몇 주만에 양부모인 Jobs 부부에게 입양되었다. 젊은 시절부터 그는 특이했다. 환각제와 신비주의에 열중하였고 대학을 중퇴한 후에는 Atari라는 컴퓨터 게임회사에 취직했지만 사실 그의 전자공학이나 컴퓨터에 대한 지식 수준은 그리 대단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스티브 잡스는 탁월한 직관을 지닌 몽상가였고, 잔머리 굴리기에 능숙한 수완가였으며, 이런 그의 성격들이 훗날 그의 성공과 실패 모두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3. 애플의 경쟁우위전략

(1) 원가절감능력→ 원가우위

애플은 낸드 플래쉬 메모리를 삼성으로 저가에 대량 공급 받고 생산기지를 대만에 두는 등,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실제로 100달러 미만의 플래시 기반의 아이 팟과 500달러 정도의 맥미니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제품 가격의 이원화 전략에 따라서 애플의 각 제품을 보급형 제품과 고급 제품을 구분하였다. 보급형제품을 저가에 대량 공급함으로서 기존의 차별화된 애플의 이미지를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친근한 이미지로 바꾸는 것이다. 이는 애플의 원가절감능력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전략이며, 애플의 원가절감능력은 상당한 수준으로 예측된다.

(2) 혁신적 기술력

혁신적 기술력은 애플이 지금까지 성장하게 된 근원적 경쟁우위 요인이다. 애플은 혁신적인 기술로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또한 하드웨어와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의 퍼스널 컴퓨터 핵심 제조 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다.

(3) 차별화된 디자인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술적 차별화 요소가 감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점점 혁신적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애플의 차별성은 과거에는 시대를 선도하는 새로운 기술이었다면 현재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차별화된 디자인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애플은 전문가에게 디자인 개발의 전폭적인 재량권을 부여하여 'CDO(최고 디자인 책임자)'라는 직위까지 두어 전문성과 독립성을 보장했다.

4. 애플 vs 삼성의 특허전쟁 사례

(1) 1차 특허전쟁

삼성과 애플의 특허 전쟁은 2011년 4월, 애플이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에 디자인 관련 특허 침해로 삼성을 상대로 제소하면서 시작되었다. 이에 삼성은 같은 달 4월 맞제소를 하였고, 이후 삼성과 애플의 특허 전쟁은 한국과 독일, 네덜란드, 호주, 영국, 프랑스 등으로 확대되었다.

애플과 삼성의 특허 전쟁은 초반 애플이 판매금지가처분을 잇달아 성공시키면서 우위를 점하는 듯 보였다. 하지만 삼성이 호주와 독일에서 유리한 판결을 얻어내면서 다른 양상에 접어들었다.

애플은 지금까지 절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