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미샤 MISSHA 브랜드분석과 미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미샤 미래전략제안 자료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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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샤 MISSHA 브랜드분석과 미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미샤 미래전략제안 자료

미샤 MISSHA 브랜드분석과 미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미샤 미래전략제안

미샤 MISSHA 브랜드분석과 미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미샤 미래전략제안

마케팅 사례연구 보고서

CONTENTS

1. MISSHA 기업소개

(1) 미샤 브랜드개요

(2) 미샤의 현재상황분석

(3) 미샤의 성공요인

2. 화장품시장 상황분석

(1) 고객 Trend의 변화

(2)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3) 소비스타일의 변화

3. 미샤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4. 미샤의 STP전략 분석

5. 미샤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미샤의 다양한 마케팅전략 사례

(1) 한류마케팅

(2) 체험마케팅

(3) 저가격 마케팅

(4) 지하철역 로드샵 마케팅

(5) 데이마케팅 전략

7. 미샤의 미래전략방향 제안

(1) 품질개선전략

(2) 이미...

마케팅 사례연구 보고서

CONTENTS

1. MISSHA 기업소개

(1) 미샤 브랜드개요

(2) 미샤의 현재상황분석

(3) 미샤의 성공요인

2. 화장품시장 상황분석

(1) 고객 Trend의 변화

(2)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3) 소비스타일의 변화

3. 미샤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4. 미샤의 STP전략 분석

5. 미샤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미샤의 다양한 마케팅전략 사례

(1) 한류마케팅

(2) 체험마케팅

(3) 저가격 마케팅

(4) 지하철역 로드샵 마케팅

(5) 데이마케팅 전략

7. 미샤의 미래전략방향 제안

(1) 품질개선전략

(2) 이미지 개선전략

(3) 포지셔닝 전략제안

(4) TV광고 전략제안

1. MISSHA 기업소개

(1) 미샤 브랜드개요

에이블씨엔씨는 미샤라는 브랜드로 첫 선을 보이면서부터 화장품 시장에서 가격 거품을 없애는 일에 앞장서왔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2004년, 매출 760%, 영업이익 540%, 당기순이익 570% 성장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냈으나 이후 당사의 사업방향을 모방한 업체의 난립과 이에 따른 경쟁의 심화로 말미암아 시장 선도업체로서의 위상이 다소 하락하였다. 이에 당사는 다양한 유통채널의 개발, 신상품개발 및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전략 등으로 과거의 위상을 다시 찾기 위한 노력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회원과 함께 만드는 화장품 미샤"

미샤는 2000년 수많은 뷰티넷의 회원들이 보여준 기존 화장품 시장의 개선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와 열정으로 '미샤' 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거품을 완전히 제거한 합리적이고 질 좋은 화장품을 제조하여 회원들에게만 판매하면서 시작되었다.

미샤 화장품은 출발부터 뷰티넷의 열혈 회원들이 제품 하나하나를 품평 및 보완하여 제품의 퀄리티를 확보하였고 그로 인하여 뷰티넷 사이트에서만 판매되는 '컬트적' 요소가 있는 화장품으로 위상을 잡아가게 되었고 이러한 내용들이 대다수의 여성들에게 강하게 어필하게 되어 2006년 12월 회원 160만 명을 돌파하게 되었다.

(2) 미샤의 현재상황분석

최근 화장품 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원브랜드숍의 재도약'으로, 32.1% 성장률을 기록하며 화장품 시장 유통 경로 중 가장 큰 성장을 보였다. 특히, 에뛰드, 이니스프리, 토니모리 등이 모두 두자릿수 성장을 하며 높은 매출성장률을 달성하였다. 원브랜드숍을 포함한 전체 브랜드숍 시장 규모는 2조 5천억원으로, 이는 매출액 기준 전체 화장품 시장의 28%를 차지한 수치이다. 이러한 브랜드숍의 고성장은 소비자의 니즈에 발빠르게 대응, 상품 유형 확대, 품질력 상승, 히트 아이템 다수 창출 등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백화점 경로의 경우, 중산층 이상의 고객들의 고가 화장품에 대한 니즈가 확대되면서 10.6%의 고성장을 이루어냈다. 방문판매 경로는 신규 업체 진입 등 경쟁이 활발해지면서 2006년 이후 최고성장률인 11.5% 성장하며 시장규모가 확대되었다. 마트 경로는 대형마트의 출점 수가 정체하면서 성장이 다소 둔화되었다. 아울러, 마트 경로 내 원브랜드숍은 34.4%로 고성장을 이룬 반면, 원브랜드숍을 제외한 마트 내 화장품 부문은 성장률이 2.5% 감소하며 채널별 성장이 양극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인터넷 경로는 합리적 소비 트렌드 확산과 온라인 소비자 저변이 확대하면서 14.9%의 높은 성장을 이루어냈다. 대표적으로 아모레퍼시픽 온라인 쇼핑몰은 다수의 온라인 구매자 유입에 성공하면서 두자릿수 성장을 이루어냈다.

올헤도 원브랜드숍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합리적 가격과 제품을 통해 소비자를 유인하면서 '브랜드숍'이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원브랜드숍의 지속성장에 힘입어 전체 로드숍 경로는 11.9%로 고성장을 이룰 것으로 분석된다. 마트 경로는 원브랜드숍의 고성장 트렌드에 발맞춰 마트 내 원브랜드숍 유치가 강화되고 인근 브랜드숍과 차별화된 매장 형태로의 변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홈쇼핑 경로는 합리적 소비 경향에 따른 지속성장으로 8.5%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 혜택에 따라 홈쇼핑 경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브랜드 경험률이 확대될 것이며, 새로운 유형의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상품군 또한 확대될 것이다. 또한, 홈쇼핑 내 기존 메이크업 아티스트 전문 브랜드는 부진할 것이고, 신규 런칭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전문 브랜드들의 약진이 예상된다. 인터넷 경로는 30-40대의 온라인 구매 비중 및 구매 경험률이 증대하면서 온라인 구매 이용자의 저변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11.9%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분석된다.

(3) 미샤의 성공요인

미샤의 핵심 성공요인은 온라인시장공략을 적절한 시기에 실시하였고, 고객이 정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저가전략, 또한 고객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프로슈머마케팅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미샤가 경기불황임에도 성공할 수 있었던 전략으로 보고 있다.

2. 화장품시장 상황분석

(1) 고객 Trend의 변화

최근 화장품 시장은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의 향상과 여성의 사회진출 그리고 남녀, 노년층, 주니어 층으로 소비층이 확대되었으며, 소비자 보호법 등의 강화로 고객의 권리 및 영향력 등은 증대되었다. 이러한 고객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품질경영의 확산, 고객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을 통하여 소비자를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이에 소매점도 고객 위주의 경영이 본격화되었고, 고객관리 또한 매우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2)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변해가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그에 적합한 제품을 시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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