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카카오톡 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카카오톡 마케팅 4P,STP전략분석과 카카오톡 새로운마케팅 전략제안 Up - A++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66
카카오톡 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카카오톡 마케팅 4P,STP전략분석과 카카오톡 새로운마케팅 전략제안 Up

카카오톡 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카카오톡 마케팅 4P,STP전략분석과 카카오톡 새로운마케팅 전략제안

카카오톡 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카카오톡 마케팅 4P,STP전략분석과 카카오톡 새로운마케팅 전략제안

` 카카오톡 "

성공사례연구 보고서

-INDEX

1. 카카오톡 기업소개

(1) 카카오톡 기업개요

(2) 카카오톡의 성장과정

2. 기업환경분석

3. 카카오톡의 성공요인 분석

4. 카카오톡 SWOT분석

5. 카카오톡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카카오톡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촉진전략)

7.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언

1. 카카오톡 기업소개

(1) 카카오톡 기업개요

-카카오 그룹의 모체 ㈜카카오

(주)아이위랩은 카카오톡 출시 후 2010년 9월 사명을 (주)카카오로 변경하였으며, (주)카카오는 2014년 5월 포털 업체인 다음과 합병하여 (주)다음카카오로 통합 법인을 설립하였다.이후 2015년 9월 다시 (주)카카오로 사명...

` 카카오톡 "

성공사례연구 보고서

-INDEX

1. 카카오톡 기업소개

(1) 카카오톡 기업개요

(2) 카카오톡의 성장과정

2. 기업환경분석

3. 카카오톡의 성공요인 분석

4. 카카오톡 SWOT분석

5. 카카오톡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카카오톡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촉진전략)

7.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언

1. 카카오톡 기업소개

(1) 카카오톡 기업개요

-카카오 그룹의 모체 ㈜카카오

(주)아이위랩은 카카오톡 출시 후 2010년 9월 사명을 (주)카카오로 변경하였으며, (주)카카오는 2014년 5월 포털 업체인 다음과 합병하여 (주)다음카카오로 통합 법인을 설립하였다.이후 2015년 9월 다시 (주)카카오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카카오의 실질적 핵심 브렌드, 카카오 톡.

카카오 톡은 주식회사 카카오가 2010년 3월 18일 서비스를 시작한 글로벌 모바일 인스턴스 메신저이며,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리웨어로 제공된다. 카카오톡은 사용자 간 무료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며 사진, 동영상, 연락처 등의 멀티미디어도 간편하게 주고 받을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또한 카카오톡 플러스를 통해 좋아하는 브랜드나 스타, 미디어를 친구로 추가하여 다양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국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대표하는 카카오톡의 성장 속도는 눈부실정도다. 넥스젠리서치㈜ 케이벤치 미디어국에 따르면 2010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해 1년만에 1천만 가입자를 돌파하고, 2011년 7월 2천만명에 이어 그로부터 4달후인 11월에는 3천만명, 또다시 넉달후인 2012년 3월에는 4천만명을 돌파하고 현재 약 5500만명을 넘어섰다고 한다.(해외 포함)

가입자들은 하루 총 26억건의 메신저를 주고 받으며 `문자해`라는 말 대신 `카톡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고, 이제 카카오톡이 지원되지 않는 스마트폰은 판매조차 되지 않는 등 카카오톡은 이미 `국민 메신저`로 확실한 자리를 잡았다.

(2) 카카오톡의 성장과정

2010년 3월 (주)아이위랩(현 카카오)에서 출시한 모바일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으로, 2015년 현재 한국 내 점유율 90%에 달하고 있다.2014년 5월 누적 다운로드 수가 5억건을 돌파했으며 12개국의 언어를 지원한다.

카카오톡의 사용자 수는 국내와 해외 비중이 8대 2로, 2015년 1분기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 MonthlyActiveUsers)는 총 4,820만 명 정도로 그 중 국내 비율이 79%에 달하였다. 국내 이용자 수는 2015년 1분기 3,800만 명 이상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반면, 해외 사용자 수는 4,800만 명에서 점점 줄어들고 있다.카카오톡은 무료 통화(음성 및 영상), 문자 메시지 서비스뿐 아니라 사진, 동영상, 음성 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대일 및 그룹 채팅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여러 명(5명 까지)의 친구들과 함께 그룹으로 통화할 수 있는 그룹콜 기능이나 좋아하는 주제와 관계된 친구를 추가하여 다양한 정보 및 혜택을 받는 플러스 친구 서비스도 지원한다. 카카오톡은 전화번호나 카카오 계정의 두 가지를 기반으로 계정과 주소록을 관리한다. 휴대폰에 카카오톡 설치 시 사용자의 연락처 목록을 기반으로 친구를 찾고 이를 친구로 등록을 할 수 있도록 추천한다. 카카오 계정을 생성하고 이를 이용할 경우 기기 교체시나 번호 변경 시에도 카카오톡의 친구 목록을 유지할 수 있으며, 카카오 게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카카오 스토리, 네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인 김기사, 택시 호출 어플리케이션인 카카오 택시, 모바일 송금 서비스인 뱅크 월렛 카카오, 간편 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등의 서비스 등을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특별한 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카카오톡에는 테마나 스티커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 스토어나 친구 관리 기능, 여러 가지 제품을 구매하고 카카오톡 친구에게 선물할 수 있는 기능인 선물하기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카카오의 음악,소셜 서비스인 카카오 뮤직과 연동되어 있다.

또한, 2010년 런칭 이래, 2013, 2014, 2015 3년 연속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상위권에 포함되어 있다(브랜드 스탁)

2. 기업환경분석

(1) 인구통계학적 분석

2009년 애플의 아이폰 3gs 출시 이후로 스마트폰에 진입하는 사용자 수는 급격하게 늘어났다. 2010년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1000만명에서 2014년에 4000만명으로 온 전국민이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세에서도 나타난다. 2013년에는 13억명에서 2015년 현재 약 19억명이 쓰고 있으며 2016년 부터는 20억멍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존 시장인 중국과 미국 등 선진국들의 스마트폰 시장이 둔화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여러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인도 동남아 등 스마트폰의 미개척지인 신흥시장에 진입하고 있고, 신흥시장에서의 소비자들이 피쳐폰에서 스마트폰으로 교체하려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 예측된다.

2013년~2018년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 (추정자료)

(2) 기술적 환경분석

모바일 산업의 급격한 성장세는 모바일 회선의 급증과 더불어 많은 이용자들이 복수의 모바일 단말이나 유심카드를 동시에 이용하는 추세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제는 필요에 따라 한사람이 여러 대의 핸드폰을 소지하는 시대가 찾아왔다.

2017년에는 3G와 4G의 비중이 2012년의 26%에서 53%로 2배 이상 커질 전망인데 특히 LTE회선의 경우 전 세계 가입자 수가 2012년 6,200만 명에서 2017년 9억 2,000만 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브로드밴드 및 LTE 네트워크 성장 전망 (출처: GSMA)

한편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