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던킨도너츠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던킨도너츠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던킨도너츠 미래전략제안 등록 -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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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킨도너츠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던킨도너츠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던킨도너츠 미래전략제안 등록

던킨도너츠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던킨도너츠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던킨도너츠 미래전략제안

던킨도너츠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던킨도너츠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던킨도너츠 미래전략제안

던킨도너츠

마케팅 성공사례

-목차-

1. 던킨도너츠 브랜드소개

2. 시장환경분석

3. 산업구조 분석

4. 던킨도너츠의 성공요인

(1) 선점효과

(2) 한국현지화 전략

(3) 마케팅전략

5. 던킨도너츠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6. 던킨의 포지셔닝전략

(1) 과거 던킨도너츠 포지셔닝

(2) 현재의 던킨도너츠 포지셔닝

7. 던킨도너츠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8. 향후전략제안

(1) 마케팅전략 제안

(2) 메뉴개발 제안

(3) 매장전략 제안

9. 결론

(1) 시사점

(2) 나의의견

1. 던킨도너츠 브랜드소개

음은 던킨 도너츠 사장 밥 로젠버그의 말이다.

`거의 모든 회사들이 자사 브랜드가 ...

던킨도너츠

마케팅 성공사례

-목차-

1. 던킨도너츠 브랜드소개

2. 시장환경분석

3. 산업구조 분석

4. 던킨도너츠의 성공요인

(1) 선점효과

(2) 한국현지화 전략

(3) 마케팅전략

5. 던킨도너츠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6. 던킨의 포지셔닝전략

(1) 과거 던킨도너츠 포지셔닝

(2) 현재의 던킨도너츠 포지셔닝

7. 던킨도너츠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8. 향후전략제안

(1) 마케팅전략 제안

(2) 메뉴개발 제안

(3) 매장전략 제안

9. 결론

(1) 시사점

(2) 나의의견

1. 던킨도너츠 브랜드소개

음은 던킨 도너츠 사장 밥 로젠버그의 말이다.

`거의 모든 회사들이 자사 브랜드가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광고전략을 바꾼다. 던킨 도너츠는 다르다. 브랜드 파워가 가장 높을 때 새로운 광고를 내보낸다. 던킨 도너츠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및 제빵 메이커로 성장하고 미국최대의 베이글 메이커로 발돋움한 원인은 타이밍에 맞는 변화와 그 변화를 새로운 차원으로 승화시킨 브랜드 마케팅 전략 때문이다.`

던킨 도너츠는 빵가게 아저씨가 심벌 마크였다. 이름은 프레드(Fred the Baker), 1982년 처음 광고에 등장해 1997년 까지 활약했었다. 던킨 도너츠라는 브랜드네임을 알리는 데 만만치 않은 역할을 했다.프레드의 은퇴를 기념하기 위해 던킨 도너츠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극적인 장면을 연출했다. 다시 말하면 캐릭터의 은퇴식이다. 그것도 밥 돌 상원의원이 은퇴했을 때처럼, 또 올림픽 체조스타인 메리 루 리튼의 은퇴식처럼 TV를 통해 모든 미국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이뤄졌다. 프레드의 은퇴식은 그렇게 진행됐다. 물론 이 장면은 광고 속에서 이뤄졌다.

뿐만 아니다. 던킨 도너츠의 캐릭터 프레드는 은퇴 퍼레이드를 갖는 영광도 누렸다. 우주인도 아니고 전쟁영웅도 아니면서 미국의 영웅들이 받는 최상급 대우는 다 받았다. 미국 도너츠를 대표했던 프레드였던 만큼 은퇴 퍼레이드도 거창했다.곳곳에서 퍼레이드가 진행되는 동안 던킨 도너츠는 퍼레이드를 구경하는 관람객들을 위해 도너츠의 무료 시식기회도 제공했다. 이날 관람객들이 먹은 도너츠만 무려 600만 개에 이르렀다고 한다.

프레드의 은퇴는 상징적이다. 다름아닌 도너츠가게 이미지의 은퇴이다. 노병을 사라지게 함으로써 던킨 도너츠가 거듭 태어나기 위한 이벤트였다. 다시 태어나는 던킨 도너츠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의 뇌리 속에 극적으로 각인시켜 주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었다. 프레드가 떠난 던킨 도너츠는 새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다. 단순히 도너츠만을 만들어 파는 곳이 아니라 이제는 베이글(Bagel)과 패스트리(Danish Pastry)그리고 커피를 비롯해 각종 음료를 파는 새로운 패스트 푸드형 체인점이다.

2. 시장환경분석

(1) 경제적 환경

경제성장률이 낮은 수치를 보이면서 국민들의 소득이나 지출이 줄어들었고, 이런 현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던킨도너츠의 매출 활동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사회 문화적 환경

라이프스타일의 변화함에 따라 독신자 증가, 맞벌이부부의 증가, 늦어지는 결혼시기 등으로 인한 서구식 식생활과 혼자 먹는 식사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건강을 중시하는 트랜드로 변화하고 있다.

(3) 도넛시장 환경

2004년 롯데쇼핑이 도입한 미국의 크리스피크림 도넛이 매년 200%이상의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기업들이 잇따라 도넛 시장에 뛰어 들고 있다.

3. 산업구조 분석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강력한 해외 브랜드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있음

자본력을 앞세운 대기업들의 경쟁적인 해외 브랜드 유치

원가우위

상품의 쉬운 모방

공급자의 교섭력

현재 시장 내의 경쟁

구매자의 교섭력

다양한 원재료 쉽게 구함

공급자가 당사 총합할 능력 및 가능성이 매우 낮음

매년30%이상 성장하는 시장

해외 브랜드 속속 진출

상품의 모방이 쉬움

양도양수가 되지 않음

상품의 정보를 구전 또는

인터넷을 통해 얻기 용이함

많은 매장 수

→ 소비자의 접근성 높음

대체재의 위협

아침메뉴: 서브웨이, 맥모닝

다른 업종→같은 메뉴를

판매

도넛 이외에 주전부리 시장을 공략하는 경쟁자가 과잉

예) 커피, 아이스크림전문점,

제과점

4. 던킨도너츠의 성공요인

(1) 선점효과

현재 국내 연간 도너츠의 시장점유율이 90%에 달하는 던킨도너츠의 성공요인은 첫째로 선점효과라고 본다. 철저한 시장의 구매력과 동선을 고려해 점포의 입점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유흥가나 역세권, 대학가, 주택가 등 상권을 세분화하여 각 상권에 특색에 적합한 구매력을 가진 장소의 요지에만 점포 입점을 허가하고 있기 때문에 한번 생긴 매장은 꾸준한 매출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돈이 있고 매장을 만들고 싶다고 해서 아무 곳이나 매장을 만들 수 없는 것이다. 뛰어난 점포입지 분석으로 인해 던킨도너츠의 폐점율은 5% 미만으로 타 업체보다 월등히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2) 한국현지화 전략

두 번째는 한국현지화 전략이다. 아무리 제품력이나 서비스가 월등하더라도 우리에게 잘 맞지 않으면 다시 찾지 않을 것이다. 먼저 '핫브레드'전략이다. 핫브레드는 손님이 원하는 음식을 즉석에서 1분 안에 제조하여 판매한다는 컨셉 아래 제공되는 메뉴를 통칭한다. 바쁜 오피스족들을 위한 맞춤전략이다. 이름 그대로 따뜻하고 영양가 있는 웰빙브레드를 빠른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강점으로 출시이후 계속적으로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으며 쌀로 만든 핫라이스등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다른 국가의 던킨도너츠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망고, 녹차향 쿨라타등을 선보임으로써 국내의 소비자 특성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였다.

(3) 마케팅전략

세 번째로

자료 (압축파일).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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