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코카콜라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 코카콜라 마케팅 STP,4P전략분석 코카콜라 향후전망연구 Down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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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 코카콜라 마케팅 STP,4P전략분석 코카콜라 향후전망연구 Down

코카콜라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 코카콜라 마케팅 STP,4P전략분석 코카콜라 향후전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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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마케팅케이스 연구

INDEX

1. 코카콜라 기업소개

(1) 코카콜라 브랜드개요

(2) 코카콜라 기업성장과정

2. 시장상황분석

3. 5 Force Model 분석

4. 코카콜라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5. 코카콜라 STP전략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코카콜라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1) 캐릭터마케팅

2) 광고전략

3) 스포츠마케팅 전략

7. 코카콜라 미래전망분석

1. 코카콜라 기업소개

(1) 코카콜라 브랜드개요

코카콜라는 처음 1...

코카콜라

마케팅케이스 연구

INDEX

1. 코카콜라 기업소개

(1) 코카콜라 브랜드개요

(2) 코카콜라 기업성장과정

2. 시장상황분석

3. 5 Force Model 분석

4. 코카콜라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5. 코카콜라 STP전략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코카콜라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1) 캐릭터마케팅

2) 광고전략

3) 스포츠마케팅 전략

7. 코카콜라 미래전망분석

1. 코카콜라 기업소개

(1) 코카콜라 브랜드개요

코카콜라는 처음 1886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의 존 S. 펨버튼 박사에 의해 제기되었는데 당시 그의 약국에서 만들어 팔던 5센트짜리 소다수 음료 사업이 오늘날 시장가치 약 1,500억불(2001통계)에 이르는 거대한 회사로 성장했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다. 또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비롯해 다이어트 코크(또는 코크 라이트), 환타, 그리고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 브랜드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또한 코카콜라의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 200여 국의 소비자들이 하루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의 제품을 즐기고 있다. 코카콜라 시스템은 코카콜라, 자회사들 그리고 보틀링 파트너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 최고 명성을 자랑하는 코카콜라를 포함하여 여러 청량음료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원액과 시럽을 생산하여 코카콜라의 트레이드마크를 단 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전 세계의 보틀러 들에게 공급한다. 그리고 보틀러는 이 원액에 감미료, 음용수, 탄산수 등을 첨가하고 혼합된 음료를 패키지에 담는 제품 생산 과정을 거친 후 소비자들이 찾는 각종 판매 장소에 유통시킨다. 영국의 경제 전문지 파이낸셜 월드-인터 브랜드는 2003년 코카콜라를 704억 달러에 이르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보고함으로써 세계에서 큰 영향력이 있는 기업이라는 입지를 굳혔다. 코카콜라 사업은 각 지역 사회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는 1,200개 이상의 코카콜라 병입 공장들은 각 지역 사회의 고용 기회를 창출하면서 지역경제에 이바지하고 있다.

(2) 코카콜라 기업성장과정

회사 설립 이후,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중요성을 간파하고 있던 아사 캔들러는 수천 개의 무료 시음 쿠폰을 발행하고, 코카콜라 로고가 새겨진 달력, 시계 등 다양한 기념품을 만들어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런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코카콜라의 수요는 애들랜타 지역 밖에서도 지속적으로 올라갔고, 아사 캔틀러는 1893년에 코카콜라 상표권을 미국 특허청에 등록하여 브랜드를 보호하고자 했다.

1894년 미시시피(Mississippi)주의 사업자인 조셉 비덴한이 미시시피 내에서 코카콜라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것을 보고, 코카콜라 컴퍼니로부터 코카콜라 원액을 대량 사들여 미시시피 주 내에서 독점적으로 판매하겠다고 제안했다. 당시 코카콜라의 수요는 이미 코카콜라 컴퍼니가 생산 가능한 공급 한계를 넘어서고 있었기 때문에 아사 캔들러는 이를 받아들였다.아사 캔들러는 이를 정례화하여 '보틀링 시스템(Bottling System)을 고안했다. 보틀링 시스템은 지역별로 보틀러 즉, 병 제조업자와의 계약을 통해 보틀러에게 그 지역 내에 코카콜라 독점 판매권을 부여하는 것으로, 이들은 코카콜라 컴퍼니로부터 대량의 원액을 납품 받아 자신들이 제조한 병에 원액을 넣어 판매한다. 1895년 코카콜라 컴퍼니는 시카고(Chicago)와 댈러스(Dallas),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에 코카콜라 원액 제조 공장을 설립했다. 1899년까지 채터누가(Chattanooga)주의 사업가인 존 럽턴, 테네시(Tennessee)주의 사업가인 벤자민 토마스와 미시시피주의 사업가 조셉 화이트헤드가 코카콜라의 보틀러가 되었다. 이후 각 지역별로 보틀러들이 합류하면서 오늘날 코카콜라의 보틀링 비즈니스 시스템의 시초가 완성됐다.

1900년대 초에 코카콜라에 극히 소량 포함되던 코카 잎에 대한 비난 여론이 증대하자 역사를 고쳐 코카콜라에는 소량의 코카인조차 함유된 적이 없다고 하며 건강한 이미지를 강조한 마케팅활동을 전개, 이후 1902년 12월에 미국 내 모든 형태의 코카인 판매가 전면적으로 불법화 되면서 코카콜라는 다행히 파멸을 모면한다.

1907년에는 특정그룹을 표적으로 삼은 광고활동을 전개하였는데, 이것은 광고에 있어 최초로 시장 세분화를 시도한 것을 의미한다. 1915년 기존 유리병 모양과는 다른 혁신적인 디자인의 컨투어 병을 개발 및 출시하였는데, 이는 많은 유사품들 사이에서 코카콜라 제품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독특한 용기의 필요성에 의해 등장했다. 컨투어 병은 미끈한 곡선을 자랑하면서 모든 상품 패키지의 어머니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80년 이상 그 완벽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상품 포장이다.

코카콜라사의 첫 보틀러 사는 많은 유사품들 사이에서 코카콜라 제품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독특한 용기디자인이 필요함을 느꼈고, 이에 코카콜라 사는 어둠 속에서도 그 모양을 느낄 수 있는 코카콜라 컨투어 병을 고안해내게 된 것이다. 밋밋하고 직선적인 다른 음료 용기와 구별되는 컨투어 병 특유의 모양을 만들어 내기 위해 그는 코코넛 열매의 흐르는 듯한 세로 선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다. 코카콜라 컨투어 병은 1950년 소비자 제품으로서는 처음으로 TIME지의 커버를 장식하였고, 1960년 미 특허청에 상표 등록되면서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트레이드마크이자 코카콜라의 상징으로 영원히 보장받게 되었다.

코카콜라는 현재 전 세계에 1400개 이상의 현지 공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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