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스타벅스 STARBUCKS 브랜드연구및 글로벌전략과 스타벅스 4P전략,다양한마케팅전략,SWOT분석및 나의의견정리 자료 - 졸업논문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540
스타벅스 STARBUCKS 브랜드연구및 글로벌전략과 스타벅스 4P전략,다양한마케팅전략,SWOT분석및 나의의견정리 자료

스타벅스 STARBUCKS 브랜드연구및 글로벌전략과 스타벅스 4P전략,다양한마케팅전략,SWOT분석및 나의의견정리

스타벅스 STARBUCKS 브랜드연구및 글로벌전략과 스타벅스 4P전략,다양한마케팅전략,SWOT분석및 나의의견정리

"스타벅스"

마케팅전략 연구

` 목차 `

1. 스타벅스 소개

(1) 스타벅스 브랜드개요

(2) 스타벅스의 기업미션

(3) 스타벅스 기업역사

(4) 스타벅스의 현재상황

2. 스타벅스 SWOT분석(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3. 스타벅스의 글로벌전략 요약

4. 스타벅스 마케팅믹스 4P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5. 스타벅스의 다양한 마케팅사례연구

(1) 드링크웨어 마케팅

(2) 체험 마케팅

(3) 서비스 마케팅

(4) sns 마케팅

6. 결론 및 나의최종의견

1. 스타벅스 소개

(1) 스타벅스 브랜드개요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 (Howard Schultz)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 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 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 여개국 총 7,00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한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BU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 스타벅스의 기업미션

스타벅스는 그들만의 확고한 Mission을 가지고 있다. "To inspire and nurture the human spirit one person, one cup and one neighborhood at a time."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인간의 정신에 영감을 불어 넣고 더욱 풍요롭게 하고, 이를 위해 한 분의 고객, 한 잔의 음료, 한 명의 이웃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6가지 Principles을 지키는데 힘쓰는데 힘쓰는데 여기에는 Our Coffee, Our Partners, Our Customers, Our Stores, Our Neighborhoods, Our Shareholders가 있다.

(3) 스타벅스 기업역사

최초의 스타벅스 매점은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개점하였다. 영어 교사 제리 볼드윈, 역사 과목 교사 제프 시글, 작가 고든 보커라는 세 명의 동업자가 점포를 낸 것이었다. 그들은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던 알프레드 핏에게서 영감을 얻은 것이었는데, 알프레드 핏은 당시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서 고품질 커피 원두와 장비를 판매하고 있던 업자였다. 스타벅스 1호점 매장의 위치는 1971년부터 1976년까지 웨스턴 애비뉴 2000번지였다. 이 자리에 있던 1호점 매장은 파이크 플레이스 1912번지로 나중에 이동하였다. 영업 첫해, 세 명의 동업자들은 그린(green) 커피 원두를 '피츠 커피 & 티'(피츠)에서 사들였으며, 나중에는 커피 원두를 커피 재배 업자에게 바로 사들이기 시작하였다.

1982년 사업가였던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에 합류하였다. 밀라노로 여행을 다녀온 뒤 하워드 슐츠는 커피 원두뿐만 아니라 커피 및 에스프레소 드링크도 판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스타벅스의 창업주들은 그 의견에 반대하였다. 음료 시장에 진출한다는 것은 당시 스타벅스 기업의 핵심 사업에서 벗어난다는 까닭이었다. 창업주들의 생각으로는 커피란 것은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이었다. 늘 바쁘고 편한 것을 추구하는 미국인에게라면, 커피 음료를 팔아 잇속을 챙길 수 있다고 확신한 하워드 슐츠는 1985년 "일 조르날레"(Il Giornale)라는 커피 바 체인을 차려 사업을 시작했다.

1984년 제리 볼드윈이 수장으로 있던 스타벅스사에 기회가 찾아왔다. 피츠(볼드윈은 현재 여기서 일한다)를 인수할 수 있는 기회였다. 1987년 스타벅스 창업자들은 스타벅스 체인을 슐츠의 일 기오날레에 팔아버렸다. 슐츠는 일 기오날레 매장의 브랜드를 전부 스타벅스로 재빨리 바꾸었다. 스타벅스는 크게 확장하기 시작했다. 시애틀 지역 외 매장으로서 캐나다 밴쿠버에 첫 매장을 내었다(워터프론트 역 (밴쿠버) 근처). 같은 해 시카고에도 매장을 내었다. 1992년 기업 공개를 할 당시에는 스타벅스는 165개의 점포를 소유한 커피점 체인으로 성장하였다.

1995년 하워드 슐츠는 라이트 매세이를 고용하여 매장을 완전히 재디자인(redesign)하도록 시켰다. 라이트 메세이는 시너지스틱 롤아웃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하루에 한 매장씩 개장하도록 함으로써 스타벅스 사가 1년에 2천만 미국 달러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매세이는 또한 크레이티브 서비스 그룹(Creative Services Group)이라는 조직을 꾸려서, 그 조직이 단일 브랜드 스토리를 갖고 브랜드 정체성을 만들도록 시켰으며 또한 매장 디자인을 해 나가도록 시켰다. 《스타벅스 성공의 비결(원제:Pour Your Heart On It)》라는 책에서 하워드 슐츠는 이렇게 밝혔다.

스타벅스는 그 당시 고유의 비주얼 브랜드 언어를 창조해 나갔다. 스타벅스의 비주얼 브랜드 언어는 눈에 띄는 것이었으며 또한 남들과 구별되는 것이었다. 코카콜라가 100년 이상 붉은 색을 썼고, 스펜세리언 서체를 썼고, 녹색이 나는 병을 쓴 것과 마찬가지 식이었다. 스타벅스의 비주얼 브랜드 언어는 스타벅스 도안(graphic)의 룩 앤 필(look and feel)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