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UNIQLO 유니클로 브랜드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유니클로 글로벌 경영전략분석및 향후전략제안 다운 - 학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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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QLO 유니클로 브랜드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유니클로 글로벌 경영전략분석및 향후전략제안 다운

UNIQLO 유니클로 브랜드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유니클로 글로벌 경영전략분석및 향후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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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QLO

글로벌 마케팅사례

`CONTENTS`

1. UNIQLO 유니클로 브랜드소개

(1) 유니클로 소개

(2) 유니클로 사업모델

2. SPA의 개념과 등장배경

3. 유니클로 글로벌 경영전략

(1) 서비스전략

(2) 유니클로의 생산전략

-아웃소싱방식

-소품종 대량생산

(3) 유니클로 광고전략

-TV광고전략

-SNS 광고전략

4. 유니클로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유니클로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6. 유니클로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7. 유니클로의 글로벌전략 요약

(1) 한국진출전략 요약

(2) 중국진출전략 요약

(3) 미국진출전략 요약

8. 유니클로 글로벌전략 실패사례분석과 해결전략 제안

(1) 유니클로의 미국시장진출 실패요인분석

(2) 해결방안 제안

9. 결론

1. UNIQLO 유니클로 브랜드소개

(1) 유니클로 소개

처음 유니클로의 설립 당시 일본의 경기상황은 90년도의 붕괴 이후 소비자의 심리가 매우 위축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또한 장기적인 침체로 인해 소비자는 '꼭 필요한 것만 지출한다.'는 경향이 뚜렷해져갔다. 이런 전반적인 불황인 상황에서 순조롭게 매출 신장과 기업의 성장을 보인 기업이 있는데 이 기업이 바로 '유니클로'이다. 유니클로는 '유니바레'(어디를 가도 유니클로를 입고 다닌다)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킬 만큼 일본 패션업계를 이끌어 나갈 커다란 기업으로 성장했다.

유니클로는 일본판 GAP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만큼 GAP의 운영방식과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특히 일본에서는 성장하기 어려울 것이라 예상했던 'GAP`의 방식의 OEM 조달형 SPA를 구축하였고 이것이 시장에 적중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이전까지 일본의 의류업체에서는 원자재에서 봉제까지 모두 제조회사가 각각 따로 만들었는데 유니클로는 이를 일원화하고, 중국생산을 하여서 저가 구매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유니클로는 일본에서 대성공을 거두며 98년 말부터는 매출과 이익이 급신장하여 2년 만에 전체매출 2배 신장, 경상이익 4배 신장을 기록하는 등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유니클로는 혁신경영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 점차 진출하고 있으며 한국에도 2004년 롯데쇼핑과의 합작기업으로 서울에 첫 점포를 개장했다.

(2) 유니클로 사업모델

유니클로의 사업모델은 'Low Cost, High Quality`를 실현하는 SPA(제조소매업)모델'이다.

'SPA'의 대표적인 모델이 된 지금의 유니클로의 성장은 현 야나이 사장의 '캐주얼 성장의 확신'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는 품질이 좋고 패션성도 좋은 베이직한 캐쥬얼 웨어의 대량공급화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하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SPA` 라는 방식을 창안하게 되었다.

'SPA'란 자사의 리스크를 기획.생산.판매를 통해 매장의 VMD를 통일시키고 교육을 받은 판매사원이 일급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한다. `SPA'의 본질적인 포인트는 추구하는 사업형태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고객에게 직접판매' '매장과 미디어의 직접운영' '정보시스템의 총괄' '상품기획과 공급의 리더쉽'의 네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SPA`는 특정의 사업형태라기 보다는 소비와 공급을 가장 효율적으로 연결해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최적으로 실현시키는 시스템'을 폭넓게 지칭하는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2. SPA의 개념과 등장배경

최근 국내 의류시장에는 해외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들의 잇따른 국내진출로 치열한 각축을 벌이고 있다. 기존의 의류업체는 하나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약 6개월가량 소요 되었지만, 제조업자가 제조, 유통, 판매를 모두 담당하는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은 저가의 상품을 2~3주 안에 한 번씩 빠르게 공급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패스트패션이란 유행에 따라서 빨리 바꾸어서 내놓는 옷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패스트푸드(fast food)'에 유추하여 만들어 낸 말이다. 이러한 패스트패션을 지향하는 브랜드를 '패스트패션 브랜드' 혹은 'SPA브랜드'라고 칭하며 스웨덴의 H&M, 일본의 유니클로, 스페인의 자라, 망고 등이 대표적인 브랜드로 손꼽히고 있다. 그 중 스페인의 '자라(ZARA)'와 일본의 '유니클로(UNIQLO)'는 독보적인 실적을 올리며 국내시장을 장악했고 패션업계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이전의 소비자들은 옷 한 벌을 사도 좋은 것을 사서 오래 입는 세대였다면 지금의 소비자는 유행에 민감하고 자신의 개성을 살리면서 그것을 아름답게 표현하려는 미의식이 높으며 가격과 품질을 비교하여 옷을 구입하는 형태의 합리적인 소비자, 즉 똑똑한 소비자이다. 즉 세계적인 경제위기 이후 제품의 질이 값에 합당한지 따져보는 가치소비의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유명 연예인이 입은 옷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퍼져 그들이 입은 옷은 며칠 안에 비슷한 제품으로 매장에 진열된다.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감각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문화는 우리 20∼30대의 새로운 놀이이자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 패스트패션을 추구하는 SPA 브랜드는 이런 세대의 소비행태에 맞게 빠르고 값싸고 질 좋은 옷과 트렌디하고 세련된 쇼핑 공간 즉, 그들만의 놀이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SPA 브랜드와 같은 패스트 패션의 등장배경은 무엇일까 첫째, 근본적인 계기는 제도권 브랜드가 소비자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온라인 쇼핑과 해외여행 등을 통해 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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