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GM 기업분석과 GM 위기극복전략 분석과 전략제안 PPT (도요타 사례와 비교분석) 등록 - 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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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기업분석과 GM 위기극복전략 분석과 전략제안 PPT (도요타 사례와 비교분석) 등록

GM 기업분석과 GM 위기극복전략 분석과 전략제안 PPT (도요타 사례와 비교분석)

GM 기업분석과 GM 위기극복전략 분석과 전략제안 PPT (도요타 사례와 비교분석)

CONTENTS

1. GM 기업소개

2. GM 기업선정배경

3. GM과 도요타의 위기상황과 대처사례

(1) TOYOTA 의 노사관계

(2) GM의 노사관계

(3) TOYOTA 의 글로벌 금융위기

(4) GM 의 리콜 사태

(5) TOYOTA 의 리콜 사태

(6) GM 의 글로벌 금융위기

4. 두기업의 대처방안 차이분석

5. 전략제언

(1) GM의 위기에 대한 전략제안

기업소개

기업 선정 동기

차이분석

자동차 기업

333,498 명

22조 642억 엔

3790억 5천만 엔

세계 1위

자동차 기업

자동차 기업

212,000 명

1554억 달러

370억 달러

세계 2위

기업소개

1

제언

위기내용&방안

기업소개

위기내용&대처

기업 선정 동기

차이분석

제언

기업선정배경

2

1

최근 리콜 문제에 대해 주목하게 됨

GM은 2008년 파산 위기를 겪은 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시점에서

다시 대규모 리콜 사태라는 위기를 맞았으며,

이를 극복해 낼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

GM과 TOYOTA는 같은 업종에서 유사한 종류의 위기를 겪었으며 또 겪고 있음

2

3

GM

2009년 파산 후 정부의 구제로

살아난 기업

리콜 문제에 대한

경영진의 은폐

TOYOTA와 GM의 위기에 대한 다른 대응 방식 비교

글로벌 금융위기

리콜사태

노사관계

위기를 맞이한

두 회사의 대처

기업소개

위기내용&대처

기업 선정 동기

차이분석

제언

TOYOTA 의 노사관계

3-1

닷지라인

패전 직후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겪었던 일본에

'조셉 닷지' 라는 사람이 파견되어

과감한 긴축재정을 실시했던 방침

1. 재정 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맞출 것

2. 환율을 조기에 설정할 것

일본 내수시장 위축

[ ]

1950년 대량해고 당시, 경영진 총사퇴

노사선언

노동자와의 소통

TOYOTA WAY

경영 악화

1949년 연말 결제자금

부족

은행은 TOYOTA에게

구조조정 요구

1950년, 1600명 퇴직권고와

남은 노동자 임금 삭감

1차 보급형 라인 업 실시

2차 보급형 라인 계획

미래

유산비용

의료보험 부담 직원 가족 수 : 43만명 초과

[ ]

파업에 따른 실적 감소가 두려워

안일한 대처

회사는 경영위기를 맞을 때 마다 이 비용을 축소하려 했지만

계속 노조측은 계속 받아들이지 않았고 파산보호 신청 3일 전에

이르러서야 임금동결, 상여금 포기, 퇴직자 의료지원 혜택 축소 등에 동의.

퇴직자 및 그 부양가족에게

의료비, 연금 등을 종신토록 지급함으로써

부담하게 되는 비용

기업소개

위기내용&대처

기업 선정 동기

차이분석

제언

GM의 노사관계

3-1

자동차 1대당 유산비용액: 1,904달러

기업소개

위기내용&대처

기업 선정 동기

차이분석

제언

TOYOTA 의 글로벌 금융위기

3-2

33.9% ▼

북미시장에서의

판매량

개도국 수요

감소

4369억 엔 손실

70년 만에 적자

노조

상여금 삭감 요청

재고로 인한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전년대비 22.4% 줄어든 637만대를 생산

30%이상 비용감소 목표로 원가절감전략

리콜 발표 시 GM측 발표: 제품 결함으로 6명 사망

메리 바라 CEO: "제품 결함 2014년 1월에 알았다"

부품 결함 은폐

자동차는 제품 특성상 조그만 문제가 있더라도 안전에

큰 위험을 받기 마련인데, GM은 부품의 결함을 인식하고도

그에 따른 비용(수리비용+운송비용+차량 렌트비용) 때문에

결함 은폐.

대규모 리콜

올해 GM의 리콜대수는 1,280만대로, 지난 5년간 GM의

전 세계 리콜 규모를 모두 합한 900만대를 넘음.

[ ]

사태의 축소만을 위한 노력

파산 위기 넘은 GM, 이번엔 신뢰 위기

미 당국 조사 결과 13명 사망.

내부 문건 조사 결과

당시 수석 부사장이었던 바라는

수석 기술자로부터 차량 결함을 보고 받음.

리콜전담본부 및 안전품질 부회장직 신설,

메리 바라 CEO 공식 사과

"회생에 성공한 새로운 GM은

2009년 10월 이전 사건에 대해 법적 책임 질 필요 없다."

예전의 GM과 별개 법인이 됐으므로

기업소개

위기내용&대처

기업 선정 동기

차이분석

제언

GM 의 리콜 사태

3-2

기업소개

위기내용&대처

기업 선정 동기

차이분석

제언

TOYOTA 의 리콜 사태

3-3

TOYOTA의 생산성과 품질 보장

"TOYOTA 생산 시스템 (TPS)"

JIT (Just In Time)

자동화

린(Lean)

TPS의 구조적 약점

성공의 덫(Success trap)

같은 부품과 모듈의 차량모델 증가

하나의 부품 불량 → 수십만 대 차량 문제

사망사고의 발생

리콜 사태

품질관리 강화

위기대응 시스템 구축

CQO 신설

글로벌품질특별위원회

자료원 : 디트로이트 KBC, AutoNews

미국정부로 부터

$500억 규모의 구제금융

1980년대 이후 GM은 금융전문가를 CEO로 영입해

자동차금융 부문을 통해 자산을 불리는데 집중.

금융자회사 GMAC

2004년 GM 수익 중 80%가 GMAC의 수익

금융부문 수익의존도↑

GMAC 부실로 인해 당해 GM 영업손실 $310억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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