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초코파이 중국 마케팅사례분석과 초코파이의 문제점과 대처사례연구 업로드 - 리스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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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초코파이 중국 마케팅사례분석과 초코파이의 문제점과 대처사례연구 업로드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초코파이 중국 마케팅사례분석과 초코파이의 문제점과 대처사례연구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초코파이 중국 마케팅사례분석과 초코파이의 문제점과 대처사례연구

"초코파이"

중국시장 성공사례연구

CONTENTS

1. 오리온 기업소개

2. 중국시장상황분석

3.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 성공요인분석

4.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

5. 초코파이 중국진출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오리온의 중국시장 생산전략

7. 중국시장의 문제점과 오리온의 대처전략

(1) 중국의 짝퉁시장

(2) 오리온의 대응전략

8. 결론 및 나의의견

1. 오리온 기업소개

1934년 4월 13일 설립된 풍국 제과를 인수하여 1956년 7월 25일 동양제과 공업㈜로 법인전환을 하였다. 1962년 6월 오리온 제과 공업㈜로 상...

"초코파이"

중국시장 성공사례연구

CONTENTS

1. 오리온 기업소개

2. 중국시장상황분석

3.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 성공요인분석

4.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시장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

5. 초코파이 중국진출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오리온의 중국시장 생산전략

7. 중국시장의 문제점과 오리온의 대처전략

(1) 중국의 짝퉁시장

(2) 오리온의 대응전략

8. 결론 및 나의의견

1. 오리온 기업소개

1934년 4월 13일 설립된 풍국 제과를 인수하여 1956년 7월 25일 동양제과 공업㈜로 법인전환을 하였다. 1962년 6월 오리온 제과 공업㈜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1974년 4월부터 '초코파이'를 생산하였다. 주요 사업은 파이, 초콜릿, 스낵, 껌, 비스킷, 사탕 등 각종 과자류와 음료 및 식료품의 제조이다.

창업기(1950년대)

국내 2위의 제과업체인 풍국제과 인수(1956년 7월 25일)

현대식 제조시설 확충을 통하여 제과업계 선도

성장기(1960년대)

제조기술에 대한 과학적 연구시작

빠다볼, 소프트캔디 등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포장을 기계화함

생산능력 확대에 따른 도매상 같은 판매조직 체계를 구축

위기와 극복(1970년대)

동양시멘트 법정관리로 제과 부도 직면

재정안정화, 월간 경영계획제도 확립 등 경영 합리화 추진

스낵제품생산을 시작하며 판매조직을 직조직체제로 전환

세계최초로 초코파이 생산(1974년 4월)

도약 준비기(1980년대)

이양구 동양그룹 회장의 동양제과 사장(겸임)복귀와 동시에 시설을 현대화 하고, 신기술 도입을 강화. 후에 담철곤 사장이 선임되고 치토스, 후라보노 등의 히트상품으로 제과업계 2위를 탈환

전환과 도약(1990년대)

국내 생산시설을 확대 및 재배치, 수출 강화

해외 현지법인을 설립

도전과 혁신(현재까지)

Strategic Business Unit 체제

(마케팅 조직을 3개로 나누어 운영하는 체제)로의 전환

해외 시장 공략을 가속화 하며 식품안전도 강화

주요 연혁

사업영역

오리온 그룹은 주로 제과 사업, 외식업, 오락 문화 및 운동관련 산업, 영화제작 배급 및 상영업, 건설업을 하고 있으며 매출의 대부분이 제과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제과 사업 분야의 전망이 밝으며 제과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우리의 분석도 제과 사업을 중심으로 서술하겠다.

2. 중국시장상황분석

(1) 중국의 유통구조와 오리온

중국의 유통구조는 제품마다 다르다. 중국의 유통구조는 중간상인이 많이 끼어 있기 때문에 제품이 소비자에게 도착할 때에는 비용이 매우 높아진다. 또한, 눈에 띄는 특징은 반드시 판매 대리상이 끼어 있다. 판매 대리상이란 공급업체에 보증금(담보)을 걸거나 일정비율의 상품대금을 선지급 받고 판매를 대행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판매 대리상을 거치지 않고서는 제품이 시장에 풀리지 않기 때문에 중국의 유통구조는 매우 폐쇄적이다. 그러나 중국이 개방을 하고 인터넷 시장이 열리게 되었지만 중국정부의 유통 간소화 정책은 발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오리온은 중국 내 유통의 핵심인 판매 대리상을 거대 상권지역별로 1개씩 유치하여 중국 내륙으로의 진입에 성공하였다.

(2) 한류열풍

중국에 강한 '한류의 바람(韓流之風, 한류 붐)'이 불고 있다. 한국 드라마의 내용이 젊은이들의 패션과 식생활에 반영되며 정치와 경제면에서 긴밀함을 더해 가는 중국과 한국의 관계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베이징대(北京大) 등의 학교가 모여 있는 학생들의 거리인 베이징시 우다오커우(北京市五道口). 카페 입구에는 일본에서도 인기를 얻은 한국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주연 배우인 김수현의 포스터가 걸려 있다. 한국의 드라마는 본국에서 방영되면 중국에서 다음날 자막이 달려서 인터넷으로 송신된다. '별에서 온 그대'는 올해 중국에서 흥행에 크게 성공했다. 김수현을 모델로 채용한 카페 체인점은 매출이 두 배 올랐다. 중국 공산당 최고 간부 가운데 한 명인 왕치산(王岐山) 정치국 상무위원도 이 작품을 칭찬했다. 한류 붐은 1990년대 중반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이나 이번에는 중국 사회 전체에 폭넓게 뿌리내리고 있다. 한국의 존재감이 여러 형태로 높아지고 있는 것도 배경으로 지목된다.

(3) 한-중 FTA상황

한국과 중국은 1992년 8월 24일, 지난 과거의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외교관계를 수립하였다. 덩샤오핑의 남순강화 이후 중국이 보다 적극적인 경제발전전략을 추진하면서 경제협력선의 다변화와 평화적인 안보환경의 확보를 위해 인접국에 대한 선린외교를 전개하였고 이 과정에서 한중 수교도 맺어진 것이다. 이후 여러 방면에서 한중관계는 비약적으로 발전하여왔다.

1992년 9월 '무역협정', '과학기술협력 협정', '투자보호협정', 1994년 3월에 '한중 문화 협정', 1995년 5월에 '관광 진흥 합의서', 6월 '체육 협력에 관한 협정서' 등 양국 간에 다양한 협정이 체결됨으로써 경제, 무역, 문화, 교육, 관광, 체육 등 여러 분야의 교류와 협력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1998년 11월에는 김대중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하여 장쩌민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나누었고, 양 정상은 한중관계를 '선린우호협력관계'로부터 '21세기를 지향하는 협력동반자관계'로 한 단계 격상시키는데 합의하였다. 또한 이 당시 동아시아의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제 및 금융 분야와 여러 분야의 협력을 추진하였다. 이후 양국의 관계는 점차 심화되어 군사 및 안보 분야까지 확대되었고 점차 노무현 대통령 시기에는 '전면적 협력동반자관계'로 이명박 정부시기에는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로까지 발전하였다.

한중 관계가 정치, 안보 분야에서는 다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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