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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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vs 이베이 글로벌전략 비교분석 PPT 업로드 아마존 vs 이베이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두기업의 일본진출전략 비교분석및 시사점연구

[아마존 vs 이베이 글로벌전략 비교분석 PPT] 아마존 vs 이베이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두기업의 일본진출전략 비교분석및 시사점연구

1. 기업선정배경

2. 두기업 경영전략 비교분석

(1) 아마존의 경영전략

(2) 이베이의 경영전략

3. 일본시장 상황분석

4. 일본시장 진출전략 비교분석

(1) 아마존의 일본진출전략

(2) 이베이의 일본진출전략

5, 아마존 일본진출 성공요인

6. 이베이 일본진출 실패요인

7. 결론

(1) 아마존의 경영상 시사점

(2) 이베이의 경영상 시사점

CONTENTS

Ⅰ.

기업선정배경

현재 세계 1위의 온라인 경매 사이트 Ebay

BUT,

'기회의 땅'으로 여겨졌던 아시아 시장에서 실패, 게다가 Amazon이 라이벌로 등장

이를 토대로 일본시장에서

Ebay와 Amazon의 왜 운명이 갈리었는지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세계 1위의 오픈마켓'의 위치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선정

▶ 1994년 Jeff Bezos에 의해 설립

▶ 도서 판매의 시작으로 현재 미용품,

의류, 자동차용품, 아웃도어 용품 등

광범위한 활동 중

▶ 'Woot!', 'IMDB'등

다양한 기업들을 소유

▶ 1995년 피에르 오미디야르에 의해

다국적 온라인 거래업체인

'에코베이'라는 이름으로 설립

▶ 현재 온라인 경매사이트 세계 1위

▶ 2001년 옥션을 인수하며 한국에 진출

▶ 의류, 가전제품, 정원용품 부터 자동차,

오토바이까지 거래가능

▶ 현재 현지화 전략으로 30여 국가에 진출,

연간 100억 달러가 넘는 매출기록

Ⅱ.

두기업 경영전략 비교분석

고객의 편리성

저렴한 가격

사업의 다각화

프로세스 구축

Price check앱

One-stop shopping

One click 서비스

'인그람'과의 제휴

저가 할인전략

자체 물류창고

적극적인 기업인수,합병

'키바 시스템 인수'로

당일배송 실현

주문 후 주문내용 e-mail로 제공

주문제품 취소가능

(반송 30일내)

고객약속(정시 도착)

▲ Price check 앱

▲'인그람'과의 제휴 기사

▲ '키바 시스템'의 로봇

▲ '주문 후 메일

Ⅱ.

기업경영전략

온라인 경매 시장의 선도자

E-commerce

업계 최초로 시장 진입을 하면서 경쟁사

보다 일찍 시장에 정착하여 선점효과

효율적인 시스템과 가격

소비자가 판매자와 가격을 흥정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적인 구매와 편리한

거래 제공

수많은 seller, buyer, item

3억 명 이상의 회원,

매일 200만 개가 넘는 품목이 등록

약 50만 개의 온라인 판매점이 개설

피드백시스템

구매자가 물건을 받은 후 판매자와 물건

에 대한 코멘트를 적어 인터넷에 띄워

신뢰성을 높여주는 시스템

Ⅱ.

일본 시장분석

▲닛케이 마케팅 저널, 일본 소비자 설문조사

` 일본시장의 특징 `

복잡한 유통경로, 독특한 상관습과 거래관행, 엄격한 품질평가

아마존은 일본현지화에 주안점을 두고 인수합병과 아웃소싱을 진행

` 일본소비자의 특징 `

한 번 구입하면 지속적으로

이베이가 일본진출에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충성고객이 많은 일본에 선점하지 못했기 때문

Ⅱ.

일본시장 진출전략

Product

Price

제품 다각화

전자책 서비스 '킨들'

저가격 정책

Promotion

Place

상품추천 시스템

멤버십 시스템

현지 업체들과의 협력

전략적인 합병

기타 요인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

▲ 아마존의 일본진출을 위한 마케팅 믹스

2000년 11월1일 공식 업무를 개시한 아마존 제팬은

일본의 오픈마켓의 선점을 노리며 기존 온라인 업체들에 도전

일본 현지의 법적규제, 재판제도(도서 정가판매제도), 일본 소비자가 이용대상을 한번 선택하게 되면

잘 바꾸지 않는 성향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성장둔화와 일본의 넓은 시장규모를 확보하기 위해 아마존은

일본에 진출

Ⅱ.

일본시장 진출전략

Product

Price

남성 고객은 IT 및 가전 부문중심으로,

여성 고객은 패션 및 의류 부문중심으로

낙찰가격별 다양한 수수료 정책

경매건별 수수료

Promotion

Place

세계 최대의 인터넷 경매업체

인터넷 기반

▲ 이베이의 일본진출을 위한 마케팅 믹스

뛰어난 인터넷 침투력과 확실한 성과를 통해

세계시장에 이베이라는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알렸으며, 이를 통해 엄청난 성장과 수익 창출

이베이는 공격적인 글로벌 전략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지만 일본에 진출하기 전까지만 효력

Ⅱ.

일본시장 진출결과 성공요인

적극적인 인수합병

킨들

제품전략 측면

가격전략 측면

프로모션 측면

유통전략 측면

인터넷 주문 프로세스

유통구조 단순화로 비용절감

저가전략 실시

멤버십 당일배송 옵션

일본통운과 아웃소싱 진행

Ⅱ.

일본시장 진출결과 실패요인

기존방침 유지

마케팅 믹스 측면

비즈니스 모델

늦은 진출

기존전략 유지

이베이는 직접 셀러가 상품등록을 해야 하는 마켓 플레이스.

따라서,

인지도가 낮았던 이베이는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셀러의 등록이 쉽지 않았다.

이베이 진출 시 야후 옥션이

이미 장악하고 있던 상황

또한,

판매자 입장에서 구매자가 적은 이베이애 등록할 이유 없었다.

일본 문화에 대응한

현지화 전략보다

유지전략 실시

Ⅲ.

결론 경영상 시사점

아마존이 오픈마켓에서의 경쟁우위를 굳건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현재까지 축적한 핵심 경쟁요소(물류 및 고객DB)를 활용하여 새로운 사업을 발굴한다면 아마존은 오픈마켓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고객의 편리성, 저렴한 가격, 사업의 다각화, 프로세스 구축 이 모두가 아마존이 성공

하는데 일조

자료 (압축파일).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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