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4일 월요일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다운로드 - 논문검색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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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다운로드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목차

I. 청소년 흡연의 인구 사회적 특성

1. 청소년 흡연

2. 흡연습관 형성과정

II. 청소년 흡연의 보건교육내용

1. 담배의 성분과 유해성

2. 흡연이 신체기관에 미치는 영향

3. 흡연유혹을 거절하기 위한 자기주장훈련

III.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 사회적 진단

2. 2단계 : 역학적 진단

3. 3단계 : 행동적/환경적 진단

4. 4단계 : 교육적/조직적 진단

5. 5단계 : 행정적/정책적 진단

6. 6단계 : 시행

7. 7, 8, 9단계 : 평가

IV. 흡연청소년 금연교육의 학습지도계획서

참고문헌

I. 청소...

[보건교육A형]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목차

I. 청소년 흡연의 인구 사회적 특성

1. 청소년 흡연

2. 흡연습관 형성과정

II. 청소년 흡연의 보건교육내용

1. 담배의 성분과 유해성

2. 흡연이 신체기관에 미치는 영향

3. 흡연유혹을 거절하기 위한 자기주장훈련

III.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 사회적 진단

2. 2단계 : 역학적 진단

3. 3단계 : 행동적/환경적 진단

4. 4단계 : 교육적/조직적 진단

5. 5단계 : 행정적/정책적 진단

6. 6단계 : 시행

7. 7, 8, 9단계 : 평가

IV. 흡연청소년 금연교육의 학습지도계획서

참고문헌

I. 청소년 흡연의 인구 사회적 특성

1. 청소년 흡연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률은 2015년 조사에 따르면, 고등학생이 11.7%, 중학생이 3.3%를 나타내고 있다. 그 중 남학생이 고등학생 18.3%, 중학생 4.8%, 여학생이 고등학생 4.5%, 중학생 1.7%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의 흡연은 음주, 약물남용 및 폭력 등과 함께 부적절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규명된 행위인 문제행동으로 인식된다. 청소년들이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심리적 기전은 첫째, 어떤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된다. 문제행동은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둘째, 젊은 층에는 더 이상 의미 없는 규범이나 가치를 강요하는 부모의 권대한 대처방안으로서 이용될 수 있는데, 대개는 학업성적이나 부모의 기대와 관련되어 나타난다. 넷째, 동료와의 결속의 표현으로, 젊은 층 문화에 대한 동일시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 흡연이라는 것은 많은 젊은이들에게 있어 동료집단의 한 표시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다섯째, 자신이나 의미 있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중요한 개인적 속성을 암시해준다.

한 가지 문제행동에 접한 청소년들은 다른 문제행동에 쉽게 빠져드는 경향이 있는데, 많은 연구에서 청소년에게서 발생 가능한 흡연, 음주, 약물남용, 폭력 등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이들 각각은 나머지 문제행동과 서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특히 흡연은 청소년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흡연 청소년들은 쉽게 다른 문제행동에 노출됨으로써,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기 흡연행위의 특성은 흡연시도단계를 거쳐 규칙적 흡연단계로 진행되는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흡연을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흡연의도가 있는 청소년들이 흡연을 시작하지 않는 것은 물론, 흡연을 시작했지만, 아직 습관적인 흡연자가 되기 이전에 흡연을 중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흡연습관 형성과정

흡연에서 금연에 이르는 단계를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준비단계, 시작단계, 흡연입문단계, 흡연유지단계, 불만족단계, 금연결심단계, 금연채택단계 및 금연유지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이 중 준비단계에서 흡연유지단계를 청소년의 흡연행위 획득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국내 연구(청소년 대화의 광장)에서 제시하는 청소년 흡연형성과정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1) 흡연충동단계 : 청소년들의 호기심, 반항심, 도전심, 동조심 등의 요인들과 주변 성인들의 흡연모습 및 영상매체의 영향 등이 어우러져, 청소년들의 흡연 충동을 자극하고 촉진한다.

2) 첫 흡연경험단계 : 청소년들은 흡연 충동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느낀 뒤, 우연한 기회에 첫 흡연을 하게 된다. 이때, 친구의 영향이 가장 크게 작용하며, 어른이 없고 혼자 있을 때 흡연 충동은 행동화된다.

3) 재흡연단계 : 한 번 흡연을 경험한 청소년들은 담배가 몸에 특별히 맞지 않거나, 부모의 감시가 아주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시 담배를 피우는 것이 보통이다. 처음에는 1~2대 피우기 시작해서 점차 양이 늘어난다. 이 시기에는 대개 담배가 있을 때만 피우고, 일부러 구매하지 않으며, 아직 니코틴 금단현상을 경험하지 않는다.

4) 흡연습관단계 :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도 이미 니코틴 중독으로 말미암아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몸이 나른하고 집중이 되지 않아, 반복적으로 흡연을 하게 된다. 점차 담배를 피우지 않고서는 생활하기가 힘들게 된다.

II. 청소년 흡연의 보건교육내용

1. 담배의 성분과 유해성

담배의 주요성분은 니코틴과 타르 및 일산화탄소 등이다. 의존성 물질인 니코틴은 심혈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고, 타르는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일산화탄소는 산소의 운반을 방해한다.

1) 니코틴

니코틴은 매우 강한 독극물로, 폐를 통하여 흡인된 후, 뇌에 도달하기까지 약 7초가 소요된다. 이는 헤로인을 혈관 주사했을 때 뇌에 도달하는 것보다도 2배 빠른 속도이다. 이러한 속도와 흡수량은 흡연방법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단순히 입으로 흡연 시에는 니코틴의 20-30%정도가 흡수되지만, 흡입 시에는 90%가 흡수된다. 그리고 니코틴은 중추신경 흥분제로서 각성제의 기능이 있으며, 이 외에 심박동수와 혈압 및 호흡수를 상승시키고 부신피질을 자극해 아드레날린을 분비한다. 또한 혈관을 수축시켜서 심장에 부담을 주고, 혈청 지질의 변화, 혈소판 응집력 증가, 혈관벽 손상을 일으켜서 동맥경화를 촉진시켜 심혈관계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2) 타르

담배를 피우면 필터가 검게 되는 것이나 흡연을 오래한 경우, 인지가 노랗게 착색되는 것은 이 타르성분 때문이다. 담배는 200종 이상의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이 독극물로 폐암의 유발물질이다.

3) 일산화탄소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가스로서, 혈액의 산소운반능력을 저해한다. 담배연기 중 2-6%가 일산화탄소 가스로서 헤모글로빈과 친화력이 산소의 210배 정도이다. 흡연자의 혈액 내에 일산화탄소가 고농도로 존재하게 되면, 호흡이 빨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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