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6일 화요일

보육학개론-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하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1) 자료 - 무료표지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570
보육학개론-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하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1) 자료

보육학개론-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하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1)

보육학개론-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하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1)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하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유아기는 신체능력과 인지 능력 등 여러 가지 능력이 발달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는 무엇이며 발달 특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 시켜주기 위해 교사는 어떠한 역할이 요구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유아기란,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 인 6세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인지 능력이 발달하여 대상을 기억하는 표상능력이 생기는데 이는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특징이다. 유아기의 큰 특징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아중심적 사고를 보인다는 것이다.

영아기에 비해 성장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 운동 발달이 이루어지며, 인지 능력의 발달이 활발하며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특성을 보인다.

⑴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 유아기는 그전 시기인 영아기에서 처럼 급속한 신체발달은 이루어지지 않으나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영아는 생후 1년동안 급속한 성장을 하다가 2년 째에 성장은 다소 느려지나 내근육 발 달과 소 근육 발달이 빠르게 진보한다.

- 유아기 동안, 남아와 여아는 몸통이 길어짐에 따라 살이 빠져 보이게 된다.

아직도 머리가 몸에 비해 상당히 크지만, 유아기 말이 되면 대부분의 유아들은 더 이상 머리가 커 보이지 않게 된다. 체지방도 이 시기엔 천천히 지속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 유아들은 뛰고 넘어지고 다시 일어 나서 뛰는 등의 대근육활동과 블록으로 건물을 만들고, 낙서를 하고, 가위로 종이를 자르는 등의 소근육 활동을 하는데 유아기의 신체발달은 이러한 많은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발전 시켜 준다.

이 시기 유아는 신체적 안정성, 이동 능력, 조작적 능력이 발달하여 신체를 이용한 다양 한 활동을 수행할 능력을 갖게 된다.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에 따라 미끄럼틀 타기, 정글짐 오르내리기, 공 던지기, 공 차기, 훌라후프 돌리기, 자전거 타기, 사다리 오르기, 그네타기, 시소 타기 등의 운동놀이를 할 수 있게 되고 또, 이를 즐기게 된다.

- 3세의 유아들은 단순히 움직이는것을 좋아한다. 뛰기, 오르기, 앞과 뒤로 달리기를 하며 반복적인 활동을 통해서 많은 기쁨을 얻는다.

운동능력의 향상은 유아의 자아인식을 발달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자신의 몸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신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므로 이시기의 정상적인 운동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활동 수준이 높고 팔, 다리와 같은 대 근육의 발달 때문에 이 시기의 유아 들은 매일 운동이 필요하다.

⑵ 인지발달

- 인지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유아는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해 보아야 한다.

즉, 자료를 가지고 신체적인 조작을 해보고 이러한 경험을 실생활 경험과 통합해 봄으로써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의 인지발달을 조장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아의 타고난 능력과 발달수준을 잘 파악 해야한다. 유아의 질문에 성실하게 대답하며 충분히 놀이할 수 있도록 환경적 자극을 제 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인지발달과 더불어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유아들이 계 속적으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창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행동하도록 정서적 자극을 제공하 고, 적극적으로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서 유아가 스스로 질서와 조화를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준다.

⑶ 언어 발달

- 유아기 사고의 특징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다. 유아들은 언어의 습득을 통해서 사고와 추론 기술을 발달시킨다. 언어는 유아로 하여금 추상적 개념을 습득하여 개념이나 도식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를 저장한 후에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로 전환되도록 돕는다.

1.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

- 3-4세경에는 3-4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하나 유아기 말에는 6-7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구성하게 된다. 유아는 추상적 의미의 어휘보다는 구체적 의미의 어휘를 빨리 획득하고 비교급의 어휘나 시간 개념을 나타 내는 어휘는 유아기 말 정도가 되어야 획득하게 된다.

2. 단어 의미의 발달

- 유아는 추상 적인 언어 비유나 은유, 유머나 농담 등을 이해하지 못하고, 한가지 어휘가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3. 문법의 발달

- 두 단어로 문장을 만들던 시기에는 품사의 순서가 중요하지 않았지만

유아가 새 단어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하면서부터는 품사의 위치가 정해진다.

⑷ 정서발달

- 유아기는 다양한 정서가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며 영아기에 비해 정서가 보다 분화되고 유아의 정서표현 유형도 보다 쉽게 인식할 수 있다. 유아기에는 정서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의 정서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조성해 주고 정서이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또래집단과 정서적으로 풍부한 상호작용을 하거나 이야기 나누기를 하도록 지도한다.

-

◎ 양육자로서의 역할

- 유아의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강을 지켜 줄 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 보육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자로서의 역할

- 부모나 지역사회의 요구를 고려해 보육 계획을 세워 유아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에 필요한 교재, 교구를 제공하고 유아의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 훈육자로서의 역할

- 유아들이 사회에서 요구하는 태도, 가치관, 사회 규범, 인성 등을 갖추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사회 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교사와 상호 작용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내면화 될 수 있도록 교사는 일정한 기준에 의한 일관성 있는 훈육을 하고 바람직한 행동의 모델링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 유아의 행동과 상태를 유심히 관찰, 기록 및 평가를 통하여 유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