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6일 화요일

보육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중에서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실제 프로그램 작성 Up - 참고자료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566
보육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중에서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실제 프로그램 작성 Up

보육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중에서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실제 프로그램 작성

보육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중에서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실제 프로그램 작성

보육 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제 프로그램`

-목차-

1) 만 5세 유아들의 성장

2) 안전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 안전 교육의 내용

4) 안전 교육의 실제

5) 안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만 5세 유아.

만 5세가 되면 유아는 매우 활동적이고 대, 소 근육이 정교해진다.

특히 빠르게 달리기를 좋아하며 그에 따라 달리기 시합 등을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대근육 운동 기술을 요구하는 공놀이나 게임을 할 수 있다.

사회성 부분에서는 독립심, 자기 확장, 균형감을 성취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말을 걸고 나누고, 예의 바르게 행동 할 수 있다. 또래들과 놀기 좋아하고 구조화된 게임을 즐기게 되는 시기이다. 이렇게 또래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때부터 타인에 대한 인정받기를 원하고, 다른 사람의 반응에 민감하여 비판하는 것에 대하여 쉽게 감정이 상하기도 한다....보육 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제 프로그램`

-목차-

1) 만 5세 유아들의 성장

2) 안전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 안전 교육의 내용

4) 안전 교육의 실제

5) 안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만 5세 유아.

만 5세가 되면 유아는 매우 활동적이고 대, 소 근육이 정교해진다.

특히 빠르게 달리기를 좋아하며 그에 따라 달리기 시합 등을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대근육 운동 기술을 요구하는 공놀이나 게임을 할 수 있다.

사회성 부분에서는 독립심, 자기 확장, 균형감을 성취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말을 걸고 나누고, 예의 바르게 행동 할 수 있다. 또래들과 놀기 좋아하고 구조화된 게임을 즐기게 되는 시기이다. 이렇게 또래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때부터 타인에 대한 인정받기를 원하고, 다른 사람의 반응에 민감하여 비판하는 것에 대하여 쉽게 감정이 상하기도 한다.

인지 및 언어발달 또한 향상 되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고, 이야기 하기를 좋아하며 주변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많은 지적 호기심이 활발하게 작동 될 때이기도 한다.

위에 보듯이 만 5세 유아들은 점차 움직임이 빨라지고, 스스로 판단 할 수 있는 생각과 감정이 예민해지며, 호기심이 왕성할 때이다. 많은 부분들이 성장하듯 놀이를 하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과정에서 위험이 증가 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각 보육 시설에서는 안전 교육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고, 올바른 지도가 필요하다.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아동의 안전교육의 개념은 일반사고에 대한 예방적인 차원을 강조한다.

즉, 아동 안전 교육이란 모든 안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사항을 이해시키는 지식의 교육, 모든 위험 요소를 예측하고 방지하거나 신중히 행동하는 태도의 교육들,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능의 교육을 의미한다.

아동에게 일어나는 모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보통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사고가 생길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을 개선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배움을 통해 사고를 만들 수 있는 인간의 행동을 변화 시키는 것이다.

안전 교육의 내용

한국산업안전공단은 아동의 안전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기준으로 하여 아동의 안전교육 내용을 선택하였다.

놀이안전들 교통안전들

설비, 시설 안전들 위험한 곳에 대한 안전들

위험물질들에 대한 안전들 미아, 유괴 미아 사고 및 성 폭력에 대한 안전들

곤충 및 동물에 대한 안전들 등.

안전 교육의 실제

방법.

① 통합적 접근방법에 대한 안전 교육들 : 유아에게 안전에 관한 정보나 기술, 태도 등을 가르칠 때에 언어, 수, 미술활동으로 분리된 교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많이 경험하는 상황을 학습경험으로 활용, 그 경험을 합치면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② 상황 중심의 안전 교육들 : 일상 중에서 안전과 관계되는 특별한 경우, 예컨데 놀이터에서 떨어졌다든가, 텔레비전 NEWS를 통해 유괴 사고나 성폭력 사고가 발생하였다든가, 특별한 기념행사가 있는 경우에 그 상황을 이용하여 또는 그 상황에 필요한 내용에 대해 안전교육들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유아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또는 경험하게 될 상황을 바탕으로 하므로 동기유발이 쉽고 실제와 직접 연결된다는 장점은 있다. 그러나 유아에게 필요한 모든 안전 교육 내용을 담을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③ 행동 중심의 안전 교육들 : 선생님이 안전한 행동의 방법을 제시한 후 영유아가 이를 점진적이고 반복적인 습득을 통하여 안전 행위를 형성하도록 하는 교육 방법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강화,자극, 확장, 행동형성의 과정을 통하여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활동을 단계적으로 구분 지어 하위 행동단위로 두고 중요한 행동은 반복하여 천천히 제시함으로써 영유아들이 분명히 어떤 것을 학습하고 있는지 생각 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역할놀이에 대한 안전 교육들 : 유아가 흥미로운 주제를 중심으로 가상적인 상황과 역할을 맡아 놀이를 하는 것이다. 즉, 유아의 안전과 연관된 주제를 역할 놀이에 적용하여 이러한 놀이들을 통해 생활 주변에서 겪는 여러 가지 위험 상황을 느껴 봄으로써 적극적인 대처방법이나 스스로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안전교육을 유아의 경험 또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활동 중심적으로 실시하여야 교육 효과가 높다.

⑤ 부모님을 통한 안전교육들 :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은 교사의 교육만으로는 절대 부족하다.

유아를 돌보는 양육자 또는 부모를 통해 반복성, 일관성 및 모델링들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행동 변화가 중요한 안전 교육은 그 효과가 나타나기 힘들다.

⑥ 전문 기관이나 단체의 견학을 통한 안전교육들 : 소방서, 지역 보건소, 민간 단체 등 다양한 기관 등 에서 무료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대학의 전문 연구진과 교수분들이 지역의 유치원, 어린이집과 협력을 체결하여 교육을 실시하기도 한다. 교사들은 이러한 기회를 이용하여 아동의 안전교육을 지원한다.

-안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어린이 집 안전 프로그램.

1. 학습 목표 : 일부러 다른 사람을 해하지 않아야 한다.

성취목표 진술

유아에게 친구를 꼬집고, 물고, 때리는 동작이 그려져 있는 그림과 장난감이나 물건을 던져 다른 친구를 다치게 하는 그림을 보여 주면서 친구들과 놀 때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은 어떤 것이냐고 물어보면, 모든 그림을 가리킨다.

도입

친구를 꼬집고, 물고, 때리는 행동이 그려 있는 그림들을 보여 주면서 우리가 친구랑 놀다가 싸우면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행동이에요. 여러분들도 친구를 이렇게 행동했거나 친구에게 이런 일들을 당해 본 적이 있을 거에요. 지금은 친구와 사이 좋게 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고 말해 준다.

전개

친구들과 놀다가 싸우게 되는 상황들

자신의 입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