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그림책의 활용이 영유아 교수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하고 영아 그림책과 유아 그림책 각각 2권씩 활동방법과 함께 소개하시오 DownLoad - 자료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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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의 활용이 영유아 교수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하고 영아 그림책과 유아 그림책 각각 2권씩 활동방법과 함께 소개하시오 DownLoad

그림책의 활용이 영유아 교수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하고 영아 그림책과 유아 그림책 각각 2권씩 활동방법과 함께 소개하시오

그림책의 활용이 영유아 교수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하고 영아 그림책과 유아 그림책 각각 2권씩 활동방법과 함께 소개하시오

그림책의 활용이 영유아 교수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하고 영아 그림책과 유아 그림책 각각 2권씩 활동방법과 함께 소개하시오

목차

1. 그림책의 활용

2. 그림책 활용의 장점

3. 그림책의 활용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그림책을 활용한 영유아의 활동방안 소개

5. 참고문헌

1. 그림책의 활용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책 이다. Nikolajeva(2005/2009)는 언어와 시각적 이미지의 결합을 바탕으로 한 예술장르가 그림책이라고 하였으며, 마쯔이 다다시(1990)는 작가와 화가, 편집자간의 조화를 통해 탄생한 이야기로, 글과 그림이 동등하게 이야기를 표현하는 문학 장르라고 하였다. 글과 그림이 함께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행복한 결혼'(Russell, 1991)이라 비유되기도 하고, '문학과 미술이라는 독특한 예술형식의 결합 (Nodelman, 1988/2011)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두뇌발달과 언어발달이 아주 빠르게 나타나는 영아들에게 그림책은 영아가 처음 접하는 문자 언어이자 성인과 최초로 마음을 여는 언어적 매체로서, 영아는 그림을통해서 책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이해한다(김희주, 2014).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는 그림책은 세상을 향해 첫 발을 내딛는 영유아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그림책을 통해 영유아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상상력의 원천을 제공받게 된다(이효진, 2013). 그림책은 영아 혼자서 읽는 책이 아니라 성인이 읽어 주는 소리를 들으면서 그림을 보고 내용을 이해하는 책으로 일상적인 대화에서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어휘를 알게 되고, 영아 주변의 사물과 속성, 그들 간의 관계, 그리고 실재를 보여주며, 이것은 저절로 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책을 같이 보고 있는 성인의 도움으로 중재되고 강화 된다. 또한 영아는 그림책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개념을 형성할 수 있고, 긍정적인 정서발달과 사회성발달에 도움을 받는다. 더욱이 영아는 심미적 가치를 가진 그림책을 통해 긍정적으로 예술성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으며, 그림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으로 언어발달을 촉진하게 된다(정남미, 안은정, 이용숙, 2009).

2. 그림책 활용의 장점

이러한 그림책 활용의 장점은, 영유아들이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글과 그림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지적 발달에 필요한 정보 뿐 아니라 다양한 상황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그림책을 읽으며 접하게 되는 환상과 상상의 세계를 통해 놀라움과 만족감을 느끼게 하고, 이러한 경험으로 인하여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Jalongo, 2006). 또한 그림책은 유아들에게 간접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타인을 이해하도록 돕는 창문 역할을 하고, 삶에 대한 가치와 미래를 설계하는 잠재능력을 향상시켜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기회를 제공한다(Feeney&Moravcik, 2005).

그림책은 문학적 기능 외에 교수 과정에서 통합적으로 사용되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다양하게 도우며 그림책에기초한 활동은 구조화된 학문중심의 교육과정과 유아의 흥미를 기초로 한 비구조화 된 활동의 중간지점에 있어 균형 잡힌 교육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안경숙, 2011).

3. 그림책의 활용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문제해결능력 및 다양한 개념형성에 도움

그림책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면, 가장 먼저 영유아는 그림책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관찰 및 경험하며 다양한 개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받는다. 영유아는 그림책을 통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새롭게 만나게 되며, 그림책의 내용에 포함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것들을 관찰함으로써 다양한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유수경, 정명숙, 송주연, 2008; 이경우, 1997; 이송은, 2006; 정남미 외, 2009; Burke, 1990).

2) 창의력 신장 및 풍부한 상상력 발달

그림책을 통해 충분히 발달하 지 못한 상상력을 보충하고 풍부하게 하며, 창의력 신장을 도모한다(김세희, 2000; 마쯔이다다시, 1990). 더욱이 그림책에서 만나게 되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영유아는 생소한 개념인 장소, 사람, 사물에 대한 경험을 확장하고, 문제 해결력 및 인지적 성장을 촉진한다(김세희, 2000; Frick, 1986).

3) 정서행동 발달

그림책은 영유아의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는 그림책의 주인공과 등장인물에 동일시됨으로써 이와 함께 정서적 경험을 하게 된다(유수경 외, 2008; 이경우, 1997; 이상금, 장영희, 1986; 정남미 외, 2009; Burke,1990). 영아는 풍부한 정서적 경험을 통해 정서적 반응이 유도되고, 자연스럽게 자신감과 통제력, 심미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발달시키게 되어 정서생활을 풍요롭게 한다(강현아, 2010; 김세희, 2000).

4) 사회성 발달 증진

그림책은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증진시킨다. 영유아는 그림책 읽기를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해 경험의 폭이 풍부해진다(이경우, 1997; 정남미 외, 2009; Bromley, 1991; Burke, 1990). 따라서 영유아는 그림책을 통해 상대방의 가치와 성역할, 사회규범, 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등을 익혀 나가게 된다(김현미, 2013). 그림책은 영유아들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며 성인이 되었을 때의 역할도 학습할 수 있다(강성화, 김경회, 2003). 영유아는 그림책을 통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경험하고, 그것을 감정이나 삶에 관련시켜 자신의 생활에 대한 새로운 태도와 정신을 기르므로 좋은 그림책은 밝고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길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김현미, 2013; 이상금, 장영희, 1986).

5) 예술성 발달

그림책은 영유아의 예술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김세희(2000)는 그림책의 심미적 감상을 도와주는 가치에 대해 조명하였으며, 정남미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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