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영유아 교육과정의 개념의 변천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생태중심 프로그램 소개 시 교육목표, 교육내용, 방법 평가 내용에 대한 조사를 하고 다른 활동과의 차별화 내용이나 특성을 평가하여 Down - 자료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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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교육과정의 개념의 변천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생태중심 프로그램 소개 시 교육목표, 교육내용, 방법 평가 내용에 대한 조사를 하고 다른 활동과의 차별화 내용이나 특성을 평가하여 Down

영유아 교육과정의 개념의 변천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생태중심 프로그램 소개 시 교육목표, 교육내용, 방법 평가 내용에 대한 조사를 하고 다른 활동과의 차별화 내용이나 특성을 평가하여

영유아 교육과정의 개념의 변천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생태중심 프로그램 소개 시 교육목표, 교육내용, 방법 평가 내용에 대한 조사를 하고 다른 활동과의 차별화 내용이나 특성을 평가하여

영유아 교육과정의 개념의 변천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생태중심 프로그램 소개 시 교육목표, 교육내용, 방법 평가 내용에 대한 조사를 하고 다른 활동과의 차별화 내용이나 특성을 평가하여 제시하시오.

교육과정(curriculum : 교육기관에서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조직된 교육 활동 및 학습 내용)의 어원은 라틴어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한다. 이는 달리기, 경주코스 등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런 어원에 기대어 볼 때,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교육과정의 대상자가 달려가야 하는 일련의 코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대상자가 달리기만 한다면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으로서의 의미가 없다. 학습자가 배우고, 익히고 교육과정 안의 내용을 내재화하면서 가야 교육과정으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영유아 교육과정이란 말 그대로, 영유아의 전인격적 발달을 위해 교육목적과 목표, 교수학습과정 등을 명시해 실시하는 국가적 교육과정을 말한다. 교육과정의 개념은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변화해왔다. 그리고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은 몇 가지로 나눠질 수 있는데, 이는 교육과정이 어떠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떤 형식을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을 교수요목(敎授要目)으로 간주한다.

교육내용은 문화유산의 전달에 집중하며, 교사 중심의 설명위주 교수법이 특징이다. 그리고 한정된 교과영역 내에서의 학습활동이 주된 내용이 되겠다. 본질주의 교육사조에 입각한 방식으로, 철저히 교육자 중심의 방식의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후 교육과정은 경험중심주의로 변화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하에 학습자가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이 교육과정으로 간주되는 것이다. 교육의 수단과 목적이 하나의 과정을 이룬다고 볼 수 있겠다.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입각한 교육과정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은 교과목을 중심으로 돌아가지만 그보다는 인간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조직된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의 안내자이고 조력자이며 지지자이다.

그 다음으로 나타난 교육과정의 사조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다. 이는 지식이나 학문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은 각 학문에 내재해 있는 지식 탐구과정의 조직이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발견의 기쁨을 강조한다. 지식의 기본 개념을 학습자 스스로 탐구의 과정을 통해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통해 보람을 얻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 것이다.

교육과정의 내용도 이전의 것들과는 차이가 생긴 것이, 교과내용이 초등에서 고등학교까지 동일하되 진전에 따라 그 수준이 달라지도록 나선형으로 조직한 것이 그것이다. 브루너의 신본질주의에 입각한 교육사상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 다음으로 진행되는 교육과정이 인간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이때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학교생활을 하게 되는 동안에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이다. 신교육사회학, 인본주의 철학, 현상학적 관점에서 영향을 받은 교육사조이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자아실현이다. 그리고 학교환경의 인간화를 강조하며 추구한다. 당연히 교사는 인간주의적이어야 하며, 진실되어야하고, 학습자를 존중하며 공감적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하고 학습자에게 애정을 쏟아주어야 하는 존재가 된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천 속에서, 유아에게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는 인식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등장한 생태중심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개념은 아직 확실하게 정착되었다고 보기가 힘들지만, 대부분 생명사상과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법이라고 본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와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아이를 생명의 근원이자 삶의 본질로 간주하면서 교육의 틀을 잡아가는 것이다. 여기서 예시로 들 생태중심유아교육의 프로그램은 텃밭가꾸기 프로그램이 되겠다.

자연친화교육이나 생태적 접근에서는 유아들이 인간을 존중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세계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아동이 유아기에서부터 자연과 의사소통하고, 다른 생명체에 관심을 가질 기회를 많이 제공함으로써 자연을 사랑하고 다른 존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런 방향의 교육을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이 좋을 것인가에 대한 부분에서 텃밭 가꾸기가 바람직할 것이라는 해외의 연구들이 있었다. 그래서 텃밭 가꾸기에 기초한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의 향상에 있다.

텃밭 가꾸기에 기초한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각 계절에 맞는 활동들을 구상하게 된다. 그리고 그 계절에 적합한 생활 주제를 선정해 주요 개념을 부여하고 사전활동을 진행하며, 텃발활동 및 현장체험활동과 더불어 연계활동을 진행하는 식이다.

봄에 아동은 식물과 흙에 대한 체험을 하게 된다. 씨앗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음을 인지한다. 그리고 그 씨앗은 성장하고 변화한다는 개념을 인지하게 된다. 식물도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여러 모습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런 기본 개념을 가지고 아동은 여러 가지 씨앗을 탐색하고 분류하게 되며, 여러 모종을 비교하게 된다. 이후 씨앗과 씨감자를 직접 심고, 모종을 키워 옮겨 심는다. 모내기를 하기 위해 논을 방문해 현장체험활동을 하게 되고, 농업박물관 견학도 다녀오게 된다. 이후 씨앗도감을 만들고 여러 가지 식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는 도표도 제작해보면서 자연에 대한 개념을 익히게 된다.

여름에 아동들은 동물 혹은 곤충들과 친숙해지게 된다. 동물과 곤충은 사람에게 이로움을 주기도 하고 해로움을 가져오기도 한다. 동물은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공생관계에 있는 존재들이다. 텃밭에 사는 동물들과 곤충들을 관찰해보면서, 어떤 곤충이 우리에게 이로운지, 또 해로운지를 알아보게 된다. 텃밭에는 다양한 곤충들이 있다. 달팽이, 배추벌레, 호랑나비 등을 관찰하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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