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6일 화요일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중요성 솔루션 - 논문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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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중요성 솔루션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중요성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중요성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중요성, 원칙, 개선전략

1.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 체계의 중요성

1) 개념

사회복지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조달, 배분하여 서비스를 실시하는 조직체계를 의미한다. 이 체계는 여러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즉 서비스자원에는 인력, 시설이나 기기, 재원, 지식정보 등이 속하고 이들 자원을 조합하여 서비스가 조직화된다. 따라서 사회복지공급은 서비스의 직접공급수준, 자원개발과 조달수준, 재원조달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사회복지의 공급체계는 각각의 수준특성에 대응해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전문직 집단 기업 등의 다양한 주체와 기관, 조직이 관련 사회복지정책화 되어 있다. 이것을 유형화하면, 먼저 사회복지서비스가 공공적으로 제공되느냐, 자발적 혹은 사적으로 제공되느냐, 또 공공적 경우에서도 행정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느냐, 행정의 인가에 의한 민간단체가 행정책임의 위탁계약에 의해서 제공하느냐로 대별된다. 그리고 사적서비스 제공의 경우에도 시장적 서비스의 제공과 지역사회를 형성하는 시민참가에 의한 서비스 제공으로 대별되어지는데 이것들이 서비스 전달유형을 이룬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석차원

① 구조 기능적 차원

- 행정체계: 서비스 전달을 기획, 지시, 지원, 관리하는 체계

- 집행체계: 전달자가 소비자와 상호접촉을 가지면서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체계

② 기능에 따라 분석

- 행정기능: 서비스의 전달업무를 원활히 하게하는 기능

- 서비스 제공 기능: 클라이언트나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여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기능

③ 운영 주체

- 공적 전달체계: 정부(중앙 및 지방)나 공공기관이 직접 관리, 운영-행정 체계적 성격

- 사적 전달 체계: 민간(또는 민간단체)이 직접, 운영관리-집행 체계적 성격

3) 중요성

서비스 전달체계가 온전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행정체계와 집행체계의 부분 혹은 단위를 구성하는 공, 사 복지조직들이 체계화된 구조를 갖추어야 하고, 단위조직들이 행정기능과 서비스제공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야만 자원의 낭비와 서비스의 중복 및 누락은 물론 사회적 역기능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2.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 체계의 원칙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 수혜 대상자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복지서비스 제도가 완비되어야 함과 동시에 사회복지 전달체계가 기능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원칙이 구축되어야 한다.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구축에는 고려되어야 할 여러 가지 원칙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중요한 원칙을 조직, 인력, 서비스전달 범주 측면에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김치영, 2004).

1) 조 직

① 통합성의 원칙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많은 경우 복합적이고 상호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서비스들로 서로 연관되어야 한다. 한 클라이언트의 각각 다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들이 서로 연결성 없이 제공된다면 클라이언트를 조각으로 분리하는 것과 같다.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제공되기 위해서는 한 행정 책임자 아래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서비스 제공 장소들이 지리적으로 상호 근접되고 서비스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조직 간에 상호 유기적인 연계와 협조체제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② 지속성의 원칙

한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서비스의 종류와 질이 달라져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 개인이 필요로 하는 다른 종류의 서비스와 질적으로 다른 서비스를 지역사회 내에서 계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그러한 서비스는 상호 연계되어야 한다. 지속성의 원칙이 잘 적용되기 위해서는 같은 조직내의 서비스 프로그램간의 상호협력이 잘 이루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내의 사회복지서비스 조직간에도 유기적인 연계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③ 접근 용이성의 원칙

사회복지서비스는 그것을 필요한 사람들이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접근하기에 용이하여야 한다. 접근 용이성이란 서비스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욕구의 연결 상태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필요한 때에 편리한 곳에서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2) 인력

① 전문성의 원칙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과 관련 업무는 그 특성에 따라 반드시 전문가가 하지 않아도 되는 것도 상당하지만 핵심적인 주요 업무는 반드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 사회복지 분야 종사자는 전문가, 준전문가, 비전문가로 구분될 수 있다. 여기서 전문가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경험과 지식이 많은 정도의 사람이 아니라 전문적인 자격이 객관적으로 인정된 사람으로 자신의 전문적 업무에 대한 권위와 자율적 결정권 및 책임성을 지닌 사람을 말한다.

② 책임성의 원칙

책임성이란 전달체계의 수혜자가 그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일연의 과정을 유지하거나 그들의 독특한 문제나 욕구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서비스 대상자에게 주어진 역할에 대한 평가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가 긍정적 보상 또는 부정적인 처벌을 받게 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서비스 대상자가 자기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해야만 하고, 그에 따른 처벌이 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의무감과는 다른 개념이다.

③ 평등성의 원칙

현대사회에서는 사회의 변화에 의하여 개인들에게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에 의한 제한을 하는 외에는 기본적으로 성별, 연령, 소득,지역, 종교,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특히 수혜 대상자는 자력으로 생계를 유지하기가 곤란한 계층으로 현대사회에서는 사회의 부담적 존재로 간주하기 쉽다. 그러나 그들 수혜 대상자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정하고 그들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발휘하도록 제공하여야 한다.

3) 서비스 전달

① 적절성의 원칙

사회복지서비스는 그 양, 종류 및 질 그리고 제공하는 기간이 클라이언트나 소비자의 욕구 충족과 서비스의 목표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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