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영유아 수학 교육의 교수 학습방법을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서술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선방향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논하시오 등록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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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수학 교육의 교수 학습방법을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서술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선방향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논하시오 등록

영유아 수학 교육의 교수 학습방법을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서술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선방향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논하시오

영유아 수학 교육의 교수 학습방법을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서술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선방향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논하시오

영유아 수학 교육의 교수 학습방법을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서술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선방향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논하시오.

1. 들어가는 글

사회가 점차 고도화되고 정보화되면서 그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비례하여 수학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수학 공부를 시작하는 연령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

그러나 수학의 정의, 교수방법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 없는 교육의 폐해도 늘고 있는 실정이다. 수학 및 연령에 따른 수학 교수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서만 수학 학습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수학은 "규칙성을 지각하고 자료를 이해하며 이를 신중하게 생각함으로써 올바른 판단과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Shaw&Blake, 1998) 다시 말하면 수학이란 단순한 계산 기술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규칙을 이해하고 판단하여 생활에서 부딪치게 되는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해내는 모든 행위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아래에선 이런 정의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수학 학습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영유아 수학 학습방법

학습방법에 앞서 이루어져야 할 것은 대상의 발달과정과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학습목표의 설정이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목표를 설정해보면 다음과 같다.(배소연 외, 2003)

-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그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일상적인 수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 수와 관계된 경험을 함으로써 수학적 인지 구조를 발달시키고 제반 인지능력을 발달시키는 기초를 형성한다.

- 어려서부터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수학을 즐기고 일상생활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수학을 활용할 수 있는 태도의 기초를 형성한다.

이러한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학습방법을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알아보기로 한다.

1) 영아

Piaget는 인지발달론에서 영아들의 대상개념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물리적 실체에 대한 직접 조작을 통해 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관계성에 대한 추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논리적 수학적 지식을 형성한다고 보고 있다.

영아의 수학적 탐색활동은 선택하기, 탐색하기, 놀이하기, 공유하기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이 가능하다1)(천혜경, 홍혜경, 2009).

(1) 선택하기

영아가 교육환경 내의 놀잇감, 사물, 또래 교사들과 접하여 주변 환경에 흥미를 갖게 되는 단계로, 교사가 탐색 놀잇감을 제공하고 영아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관찰한다.

(2) 탐색하기

교사가 영아의 수학적 탐색이 가능하도록 이끌어주며 그 행동을 수학과 관련하여 목표로 제시된 탐색활동을 하는지 관찰하는 단계이다.

(3) 놀이하기

영아가 놀잇감, 물체 및 상황에 익숙해지면서 자발적 놀이활동이 활발하게 나타나는 단계이다. 영아가 주도하도록 하면서 이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여 수학적 개념을 나타내는 단어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수학적 개념전달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4) 공유하기

영아의 아이디어가 발전되거나 타인의 아이디어가 결합하여 놀이가 확장된다. 또래와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격려하며 연계된 놀이활동을 통해 확장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2) 유아

유아기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수학 교수법은 크게 격려를 통한 학습, 협동을 통한 학습, 문학을 통한 학습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2).(권영례, 2003)

(1) 격려하기

유아가 수학적 사고를 발현하는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그런 행위를 격려하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 할 뿐 아니라 창의성을 발현하게 된다.

① 분류

이것은 사물의 특성간 유사성이나 차이에 따라 배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것들과의 비교가 선행되어야 한다. 분류를 위한 교수방법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이것은 어디 두면 좋을까

- 같은 모양끼리 모아보자

- 이것들과 다른 것을 찾아보자

- 이쪽에는 부드러운 것, 저쪽에는 거친 것을 놓아 보자.

② 측정

이것은 흔히 말하는 특정 단위로 계량화하는 것이 아니라 길이나 무게 등을 비교하는 것이다.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어느 막대가 긴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누가 더 큰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보여주겠니

- 이 파란선까지 채워보자

- 이 나무의 키를 알아보려면 블록이 몇 개나 필요할까

③ 수 사용

수를 사용한다는 것은 숫자로 사물을 서열화하고 비교하고 기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에게 수의 사용은 '더 많다' '더 적다' '같다'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처럼 양적 판단일 수도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 오늘 이 딸기를 다섯 개씩 먹을 수 있어요

- 그럼 어느 동물의 발이 제일 적니

- 우리 함께 세어보자

- 우리 모두 한 개씩 가위를 쓰려면 몇 개가 필요할까

④ 시공간 이용

이는 공간의 이용, 시간의 변화를 포함하며 일정 공간에서의 위치를 알고, 일이 일어난 순서를 이해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 책상 아래에 있는 연필을 주워줄래

- 이제 케Ÿ揚?꺼낼 시간이 되었어요

- 여기서 네모로 되어 있는 것들을 말해보자

- 손뼉을 다섯 번만 쳐보자

⑤ 그래프 이용

자료를 수집하고 특정한 경향을 파악하고 그 내용을 해석하는 활동이다. 칸을 활용하는 활동이 많다.

- 빨간색으로 칠한 칸과 같은 칸만큼 칠해진 것은 어느 색이니

- 어느 칸이 제일 많을까

- 노란색으로 칠해진 칸은 몇 개인가요

- 전부 합하면 몇 개니

(2) 협동을 통한 학습

협동학습은 소그룹의 유아가 그들이 학습할 때 자료를 가지고 혹은 그룹내 아이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 협동학습이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첫째, 면대면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하고, 둘째 그룹에 속한 모든 유아가 활동에 참여해야 하며, 셋째 그룹이 성별과 능력 등에서 다양한 아이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활동의 예로는 각 유아가 그린 그림을 조합하는 그림퍼즐 등을 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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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압축파일).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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