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5일 월요일

최근에는 국민연금제도 재원고갈로 인해 세대 간의 갈등 등의 많은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 국민연금제도가 필요한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풀이 - A++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470
최근에는 국민연금제도 재원고갈로 인해 세대 간의 갈등 등의 많은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 국민연금제도가 필요한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풀이

최근에는 국민연금제도 재원고갈로 인해 세대 간의 갈등 등의 많은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 국민연금제도가 필요한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최근에는 국민연금제도 재원고갈로 인해 세대 간의 갈등 등의 많은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 국민연금제도가 필요한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국민연금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Ⅰ. 서론

Ⅱ. 본론

1. 국민연금제도란

2. 국민연금제도 재원고갈의 원인

3. 국민연금제도 필요성

4. 국민연금제도의 미래

Ⅲ. 결론

Ⅰ. 서론

최근 국민연금 기금이 고갈될 날이 멀지 않았다는 뉴스를 종종 보게 됩니다. 일부 특수직을 제외한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국민연금. 국민연금이라는 제도가 어떤 것인지 왜 기금이 고갈 되어 가고 있는지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Ⅱ. 본론

1. 국민연금제도란1)

국민연금제도는 국가가 마련한 사회보장 제도의 하나입니다. 산업사회가 되면서 생겨나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개인이 해결 할 수 없어서 마련한 것이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그 중에서도 국민연금은 국가가 운영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보험회사를 선택하여 가입하고 보험료를 납부하며 해지도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개인보험과 달리 국가가 보험료를 받아서 운영하고 추후 연금개시일에 국가가 직접 연금을 지급하는 국가보험입니다.

국민연금제도는 1973년 제정되고 공표되었지만, 그 해 벌어진 석유파동으로 무기한 연기되었다가 1988년에 비로소 시행되게 됩니다. 그 후 조금씩 가입자의 범위를 확대해 나가면서 지금의 제도로 정착하게 됩니다.

국민연금제도의 필요성으로 정부에서는 5가지를 꼽고 있습니다.

첫째로 빠르게 증가하는 노인인구입니다. 현재 사회는 고령 사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의학이 발달되면서 평균수명이 높아짐으로 노인인구가 점점 더 많아지는 것입니다. 핵가족화가 되면서 노인을 부양해야 할 사람들이 줄어들면서 국가가 함께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온 것입니다.

둘째로 급격히 줄어드는 출산율을 들 수 있습니다. 출산율이 줄어든다는 것은 윗세대를 부양해야 할 젊은이들이 점점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연금이 필요하게 되는 것 이지요.

셋째로 부모를 모시는 가정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북적거리며 많은 가족들이 함께 살았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어 부모를 모시고 사는 가정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부모 역시 자식들과 사는 것이 불편하여 따로 살기를 바랍니다. 따로 살아야 하므로 노년층도 개별적인 생활비가 필요하게 되겠습니다.

넷째로 스스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내 월급만 빼고 다 오른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습니다. 우스갯소리가 아니라 현실이 되어갑니다. 물가는 오르고 자녀들에게 해줘야 할 것은 많은데 월급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어린 자녀들을 양육해야 하니 엄마가 갈 수 있는 일자리는 한계가 있습니다. 당장 생활하기도 힘들기에 미래까지 준비하기는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마지막으로 증가하는 사회적 위험에 대한 대책입니다. 우리나라가 발전을 이루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 위험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고나 질병은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과거에는 없던 사고도 생겨나게 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국민연금제도가 생겨났습니다.

2. 국민연금제도 재원고갈의 원인

의학적 발전을 위해 사람들의 평균 수명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노년층의 인구가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출산율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출산율은 평균 2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연금의 혜택을 받아야 할 노인 인구는 늘어나는데 이 연금의 재원을 늘려줄 인구는 점점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지급하는 보험금보다 거두어들이는 보험료가 더 적어지기 때문에 국민연금의 기금은 점점 줄어드는 것입니다. 노인 인구를 뒷받침해주는 젊은이들의 출산율이 왜 점점 낮아지는 것일까요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 중에서 특별히 두드러지는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아이를 양육하는데 드는 비용이 점점 더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한 아이를 대학교까지 졸업시키는데 3억이 넘는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이는 재수를 하지 않고 대학교에 들어가 졸업하는데 드는 비용입니다. 재수나 삼수를 하면 더 많은 비용이 지출이 될 것입니다. 두 명이면 6억이고, 3명이면 9억의 비용이 든다는 것이지요. 또한 엄마가 임신과 출산의 과정 동안 함께 경제활동을 하지 못 하게 되므로 그 기간 중에는 아빠 혼자서 경제활동을 하여 가족들을 부양해야 합니다.

둘째, 출산한 여성의 사회 진출에 대한 벽이 여전히 높다는 것입니다. 아이를 출산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여성들도 다시 사회 진출하기를 원합니다. 아이를 양육하는데 드는 비용을 감당하기 위함이기도 하며 여성들도 사회생활을 하면서 얻게 되는 성취감을 위해 다시 사회진출을 꿈꾸게 됩니다. 하지만 휴직의 기간이 길수록 복직의 길은 점점 더 멀어집니다. 경력이 단절되어 기존의 경력을 인정해주지 않는 곳도 많으며 다시 사회생활에 적응하기도 힘들어 집니다. 또한 아이가 자라는 과정에서 아이가 아프거나 소풍을 간다던가 하는 돌발 상황에 회사들이 관대하지 않다는 것도 이유가 됩니다. 아이를 여러 명 출산하게 되면 경력 단절의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그러면 사회로의 복직이 더 힘들어지게 됩니다.

셋째, 양육에 대한 어려움입니다. 과거에는 대가족이 함께 살았습니다. 부모가 일을 나가면 조부모가 아이를 돌봐줄 수도 있었고 사촌 형제들이 많아서 함께 시간을 보낼 수도 있었습니다. 아이의 놀이상대도 교육상대도 많았습니다. 하지면 현재는 핵가족화 되면서 형제, 자매를 제외하면 놀이 상대도 없고 부모가 바쁠 때 대신 돌봐주거나 교육을 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겪는 어려움은 고스란히 부모가 해결해야 되는 몫이 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출산율이 낮아지다 보니 사회활동을 하는 인구가 점점 줄어들게 되고 그로 인해 계속 쌓여야 할 재원이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것입니다.

3. 국민연금제도의 필요성

국민연금제도는 물론 필요합니다. 추후에 늙고 병들어 일 할 수 없을 때, 누군가는 부양을 해 주어야 합니다. 과거 대가족이었을 때는 노인인구보다 자녀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