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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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의 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의 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목차

교육행정이론

I. 과학적 관리론

II. 인간관계론

III. 행동과학

교육행정이론

1.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미국경제사정과 경제공황을 극복하기 위한 경영합리화 운동으로 테일러. W. Taylor)에 의하여 체계화되었다. 그러므로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려 노동자와 자본가의 공동 번영을 도모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따라서 절약과 능률을 위한 최선의 방법과 최선의 용구의 발견과 활용이 수단으로 채택되어야 했다.

이러한 수단을 발견하기 위하여 개개의 작업을 간단한 요소동작으로 분해하고 요소동작의 순서, 형태, 소요시간을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따라 표준화하여 하루의 공적한 작업량, 즉 과업을 설정하는 것이 과학적 관리론의 내용이다.

과학적 관리론은 다음과 같은 5개의 작업관...[교육행정이론] 교육행정의 이론(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목차

교육행정이론

I. 과학적 관리론

II. 인간관계론

III. 행동과학

교육행정이론

1.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미국경제사정과 경제공황을 극복하기 위한 경영합리화 운동으로 테일러. W. Taylor)에 의하여 체계화되었다. 그러므로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려 노동자와 자본가의 공동 번영을 도모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따라서 절약과 능률을 위한 최선의 방법과 최선의 용구의 발견과 활용이 수단으로 채택되어야 했다.

이러한 수단을 발견하기 위하여 개개의 작업을 간단한 요소동작으로 분해하고 요소동작의 순서, 형태, 소요시간을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따라 표준화하여 하루의 공적한 작업량, 즉 과업을 설정하는 것이 과학적 관리론의 내용이다.

과학적 관리론은 다음과 같은 5개의 작업관리의 원칙을 세웠다. 즉, (1) 노동자에게 명확한 일일과업을 줄 것 (2) 과업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건을 표준화해 줄 것 (3)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했을 때는 노동자에게 많은 임금을 줄 것 (4) 과업에 실패하였을 때는 임금을 삭감할 것 (5) 과업은 일류의 노동자만이 달성할 수 있도록 어려워야 한다 등이다.

그리고 기업관리의 원칙으로는 (1) 진정한 과학적 관리원칙의 발견 (2) 관리의 전문화 (3) 노동자의 과학적 선발교육 (4) 관리자와 노동자간의 친밀한 협동 등이다. 즉 과학적 직무분석, 인사선발, 협동관리, 기능적 감독 등이다.

결국 과학적 관리법의 기본입장은 노동자는 경제적 목적에 대하여 합리적인 행위를 하는 것이라는, 즉 작업에 경제적 동기를 강조한 경제인관에 토대를 두고 기계적 능률을 강조했다고 볼 수 있다.

과학적 관리론은 행정에 도입되어 정치 행정 2원론을 성립시켰고, 합리성을 전제로 하여 조직경영의 제 원리를 생성하였으며, 따라서 행정의 능률을 증진시켰으나, 능률과 민주적 목표와의 조화를 무시했고, 인간을 기계의 부속품으로 전락시켜 인간소외, 주체성 상실 등을 초래했으며, 작업의 경제적 동기를 지나치게 중시한 결과 비경제적 동기를 외면하였다는 비판을 받는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종합되어 인간관계론의 대두를 촉구했다.

2.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은 과학적 관리론의 결함을 보완하여 인간의 정서적 비합리적 면을 중요시하여 보다 작업능률을 향상시키자는 관리법으로 메이오(E. Mayo), 뢰슬리스버거(Roethlisberger) 등 하버드대학팀에 의한 호오손 실험(Hawthorne Experiments)에 의하여 성립되었다. 인간관계론은 인간을 사회인관으로 가정하고 출발하였다.

메이오의 서부전기회사 호손 공장 실험은 제1차 실험이 1924년부터 1926년까지의 `조명도 실험`과, 제2차의 1927년부터의 `계전기조립의 만족도 실험`과, 제3차의 1931년부터 `면접실험`으로 1932년에 끝난 8년간에 걸친 장기간의 실험이다. 이 실험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생산량의 증대는 기술의 조직보다 인간관계의 조직에 의존함이 크다.

- 노동자의 근무는 경제적 요인에 의해서만 자극을 받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대인관계), 심리적(감정, 비합리성)인 요인에 의하여도 크게 자극을 받으므로 비경제적인 보상도 인간행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대인관계와 비공식적인 자생집단을 통한 소외감의 배제가 중요하다.

- 개인의 사회 심리적 욕구충족을 통한 안정감과 만족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왜냐하면 사기는 작업집단을 중심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인간관계론은 다음과 같은 면에서 행정에 영향을 주었다.

- 비공식적 조직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 민주적 리더십(leadership)과 사기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 각종 인사제도의 창안, 즉 인사상담, 고충처리, 제안제도 등이 생겨났다.

- 사회적 능률관을 성립시켰다.

3. 행동과학

행동과학(behavioral science)은 인간의 행위를 학문간 협동적 접근법(interdisciplinary approach)에 따라 구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행정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는 바너드(Chester I. Barnard)이다. 그는 그의 명저 `경영자의 기능`에서 조직생활에 대한 분석과 행동과학적 접근방법을 오랜 경험의 결과에서 얻은 공식적 조직 내의 협동적인 행동에 대한 종합적 이론으로 제시했다. 그의 뒤를 이은 사이먼(Herbert A. Simon)은 그의 저서 `행정행위론`, 에서 바너드의 연구를 확대하였고, 작업동기의 공식적 이론에 초점을 두어 조직균형(organizational equilibrium)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행동과학적 접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조직구성원의 행동양식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 행동양식에 초점을 둔다고 해서 집단현상을 무시하거나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행동과 관계있는 집단의 역할을 중요시했다.

- 가치와 사실을 구별하고, 가치를 연구대상에서 제외했다.

- 이론의 검증성을 강조함으로써 계량적인 접근이나 기법을 택하였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에 학문간 협동적 접근법(interdisciplinary approach)을 택했다.

- 행정현상을 의사결정과정으로 파악했다(Simon).

- 행정을 개인 상호간 또는 개인과 집단 간의 역동적 과정으로 파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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