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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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자녀놀이치료 다운로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적용(부모-자녀놀이치료의 대상과 치료과정), 부모자녀놀이치료단계(순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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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자녀놀이치료]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적용(부모-자녀놀이치료의 대상과 치료과정), 부모자녀놀이치료단계(순서)

부모자녀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적용(부모-자녀놀이치료의 대상과 치료과정), 부모자녀놀이치료단계(순서)

목차

[부모자녀놀이치료]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적용

I.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대상

1. 적절한 대상

2. 부적절한 대상

II.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치료과정

1. 평가단계

가. 1단계 : 부모 혼자의 면접

나. 2단계 : 가족놀이 관찰

다. 3단계 : 부모와의 재만남

2. 부모훈련단계

가. 부모가 갖추어야 할 기초기술

1) 구조화기술

2) 공감적 경청

3) 아동중심 상상놀이

4) 제한상황기술(제한설정)

3. 부모훈련과정

가. 놀이세션의 실연

나. 첫 부모훈련

다. 모의 놀이세션

4. 부모의 첫 놀이세션

5. 지도감독하의 놀이세션

가. 주제

나. 역동적 논점 다루기

1) 아동과 관련된 문제

2) 부모와 관련된 문제

6....부모자녀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적용(부모-자녀놀이치료의 대상과 치료과정), 부모자녀놀이치료단계(순서)

목차

[부모자녀놀이치료]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적용

I.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대상

1. 적절한 대상

2. 부적절한 대상

II.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치료과정

1. 평가단계

가. 1단계 : 부모 혼자의 면접

나. 2단계 : 가족놀이 관찰

다. 3단계 : 부모와의 재만남

2. 부모훈련단계

가. 부모가 갖추어야 할 기초기술

1) 구조화기술

2) 공감적 경청

3) 아동중심 상상놀이

4) 제한상황기술(제한설정)

3. 부모훈련과정

가. 놀이세션의 실연

나. 첫 부모훈련

다. 모의 놀이세션

4. 부모의 첫 놀이세션

5. 지도감독하의 놀이세션

가. 주제

나. 역동적 논점 다루기

1) 아동과 관련된 문제

2) 부모와 관련된 문제

6. 가정에서의 놀이세션

가. 장난감 준비

나. 가정에서의 놀이세션

7. 부모놀이치료의 종결단계

가. 종결의 결정

나. 종결의 과정

참고문헌

[부모자녀놀이치료]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적용

1.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대상

(1) 적절한 대상

부모-자녀놀이치료는 아동의 다양한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인 문제들을 다루는데 적절하다. 부모-자녀 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효과적인 부모 되기 기술을 부모에게 제공하고, 아동과 잘 지낼 수 있는 부모 되기 기능을 증진시킨다. 하지만 밴 플리트는 부모-자녀놀이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아동을 다음과 같이 보았다.

부모가 이혼한 아동 : 다른 놀이치료와는 달리 부모-자녀 간에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부모의 문제가 먼저 해결되어야 아동의 문제를 다를 수 있다. 부모-자녀 놀이치료를 통해 부모가 아동의 요구에 집중할 수 있을 정도로 그들의 감정을 충분히 다루고, 아동과 부모 간의 관계를 재형성하며, 아동의 감정을 풀어 주는 수단이 되게 한다.

학교 부적응아 : 학교문제는사회적, 정서적, 행동적, 혹은 가정문제에서부터 발생할 수 있다. 부모-자녀놀이치료는 정서적 측면에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본다.

우울증 아동 : 아동이 자신의 말을 하지 않으려고 할 때 놀이를 통해 표현할 수 있고, 놀이치료자(부모)는 이것을 관찰할 수 있다. 아동의 우울에 미친 영향을 찾아서 교정할 수 있다.

배설문제(유분증, 유뇨증)를 갖고 있는 아동 : 이러한 증상은 심리적인 원인으로 생길 수 있다. 생물학적 원인이 없는 아동은 놀이를 통해 아동의 감정을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부모에게는 지지적인 태도로 반응하게 한다.

(2) 부적절한 대상

부모가 놀이치료의 전달자가 되기 때문에 부모-자녀놀이치료를 실시할 수 없는 대상의 기준은 우선 부모에게 둔다.

부모의 능력 부족 : 부모-자녀놀이치료기술을 지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모에게는 권유할 수 없다. 부모의 능력에 맞추어 이러한 기대를 조정해야 한다.

자신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부모 : 부모 자신의 문제 때문에 자녀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부모는 부모-자녀놀이치료를 실시하기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현재 이혼이나 사별로 불안해하는 부모는 자녀를 도와줄 마음의 여유가 없기 때문에 부모의 문제를 먼저 해결하기 위한 개별 치료를 먼저 받아야 한다.

아동을 학대한 부모 : 부모중의 한사람에게 피해를 당한 아동에게는 적절치 않다. 그러한 아동들은 부모에 대한 외상을 치료하기 위해 개별놀이치료가 필요하다. 건강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 가족들에게 성공적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부모의 문제가 심각하거나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모-자녀놀이치료의 대상에 포함된다(송영혜, 1997).

2.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치료 과정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부모-자녀놀이치료에서는 부모가 변화의 치료대행자로서 역할을 하면서 부모와 아동 사이의 관계를 강화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강의, 비디오테이프 시청, 역할극을 통해 아동에 대한 부모의 민감성을 강화시키고, 부모는 무비판적이고, 이해적이고, 수용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되며, 그러는 동안 아동들은 안전함을 느끼면서 개인적으로 자신들의 다른 면들과 부모와 다르게 관계 맺는 방법을 탐색하게 된다. 이에 따라 부모는 수용하고 중립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과 자녀를 특별한 놀이 회기 과정의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부모가 치료자의 역할을 함으로써 부모의 권위가 생긴 후, 가정에서 놀이세션을 실행하는 일반화의 과정을 통해 부모가 아동의 상담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평가단계

평가는 치료자가 문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며, 적절한 치료 방법을 사용하도록 도움을 준다. 부모-자녀놀이치료에서는 3단계 평가 과정이 수행되며, 이 평가 과정은 필요에 따라 변형도 가능하다. 부모-자녀놀이치료를 제안하기 전에 아동과 가족들에 대해 조심스럽게 평가하여야 한다.

가. 1단계 : 부모 혼자의 면접

첫 단계에서 치료자는 부모들과 면접한다. 놀이치료자는 부모가 방문한 이유를 경청하고, 나타난 문제를 탐색하고, 아동과 가족의 전체적인 발달력과 사회력을 탐색, 정보를 수집한다.

밴 플리트는 실제 부모-자녀놀이치료의 1단계 치료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권하고 있다.

- 부모놀이치료의 소개 - 놀이치료자와 부모 간의 친밀감을 형성한다.

- 비밀성 언급 - 부모놀이치료와 관련하여 얻은 개인적인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노출할 때에는 동의와 서명을 받을 것이라는 점을 알린다.

- 연구를 위한 관찰, 테이프 기록의 허락 -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또는 사용 목적을 설명한다.

- 부모의 의뢰사유 경청 - 아동의 발달력과 신체, 사회, 정서, 인지영역에서의 현재 기능에 대해 질문하고, 사회력과 가족력의 확인, 부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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