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집단 발달단계,사회복지 실천기술,집단상담의 문제 상황,사회복지실천의 평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Report - A++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070
집단 발달단계,사회복지 실천기술,집단상담의 문제 상황,사회복지실천의 평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Report

집단 발달단계,사회복지 실천기술,집단상담의 문제 상황,사회복지실천의 평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집단 발달단계,사회복지 실천기술,집단상담의 문제 상황,사회복지실천의 평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집단 발달단계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기술

-개입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목 차

Ⅰ. 서론1

Ⅱ. 본론1

1. 개입단계에서 필요한 실천기술1

1) 개입단계의 특징-1

2) 개입단계에서 필요한 실천기술-2

3) 집단상담의 문제 상황8

2. 집단상담의 과정-9

1) 전환단계9

2) 작업단계-12

3) 종결단계-14

3.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평가-15

1)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15

2)실험설계16

3)유사 실험설계-18

4. 집단상담의 고려사항 및 윤리적 지침-19

1)집단상담의 고려사항-19

2)집단상담자를 위한 윤리20

Ⅲ. 결론22

참고문헌

Ⅰ.서론

사람은 사회적 동물로 가족이라는 소집단에서 태어나서 성장하며 나이가 들수록 더 크고 다양한 집단에 소속되어 살아가게 된다. 그러므로 집단 활동은 사회생활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벗어...

집단 발달단계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기술

-개입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목 차

Ⅰ. 서론1

Ⅱ. 본론1

1. 개입단계에서 필요한 실천기술1

1) 개입단계의 특징-1

2) 개입단계에서 필요한 실천기술-2

3) 집단상담의 문제 상황8

2. 집단상담의 과정-9

1) 전환단계9

2) 작업단계-12

3) 종결단계-14

3.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평가-15

1)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15

2)실험설계16

3)유사 실험설계-18

4. 집단상담의 고려사항 및 윤리적 지침-19

1)집단상담의 고려사항-19

2)집단상담자를 위한 윤리20

Ⅲ. 결론22

참고문헌

Ⅰ.서론

사람은 사회적 동물로 가족이라는 소집단에서 태어나서 성장하며 나이가 들수록 더 크고 다양한 집단에 소속되어 살아가게 된다. 그러므로 집단 활동은 사회생활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벗어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으로서의 집단 활동은 일상적인 활동의 형태로 나타나는 집단과는 차이가 있다. 즉 사람들이 모여서 집단으로 서로에 대해 크게 의식하지 않고 특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 없이 일상적으로 살아가는 것과는 달리 사회복지적 개입은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나누며 개입이 지향하는 바가 있게 된다.

집단 대상의 실천은 개별 대상의 실천과는 달리 집단 지도자뿐만 아니라 다른 집단 구성원을 통해서 도움을 받고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장점을 가진다(박영숙, 2008). 또한 사회 정서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과업달성을 목표로 하기도 하며, 나아가 개인, 집단,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게 되고자 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과정과 그 과정에서 집단이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어떠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개입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1) 개입단계의 특징

개입단계 혹은 중간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을 다루기에 앞서 개입단계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낮은 신뢰감과 소속감, 불안 및 저항으로 특징지어지는 초기단계가 성공적으로 다루어졌다면 집단은 보다 생산적인 단계로 이동하게 된다. 초기단계와 비교해볼 때 개입단계에 접어들면 집단성원들은 집단에 대한 소속감이 증가하고, 다른 집단성원과 사회복지사에 대한 신뢰감도 증가하게 된다. 집단 성원들 간에 신뢰감이 있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집단 내에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이는 집단의 응집력을 강화시킨다. 비록 집단 내에서 활발하지 않은 성원일지라도 자신이 언제든지 집단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이 집단 성원의 존재 자체가 집단의 생산적 활동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지 않는다.

사회복지사는 개입단계에서 집단 내의 갈등이나 하위집단을 파악하고 각 성원에 대한 개별적인 사정과 평가를 지속적으로 해나갈 필요가 있다. 또한 집단의 목적과 개별성원의 목적이 어느 정도 성취되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집단성원들은 사회복지사를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하기도 한다.

집단성원의 특성

집단의 특성

사회복지사의 역할

집단에 대한 탐색이 점차 감소

집단성원 간 짝을 이루고 하위집단 발생

하위집단 간 알력이 발생

자신의 지위 및 역할을 모색

집단성원의 독특성 인정, 집단에 대한 공헌 모색

집단의 중요성을 내면화

사회복지사에게 덜 의존하게 되고 자신의 의사표현 시작

집단의 문화, 행동, 규범, 갈등이 발생하고 이를 해결

집단성원의 지위, 위계질서, 역할, 리더가 형성

집단성원 및 리더를 실험하고 신뢰할 수 있게 됨

집단성원 간의 공통점, 차이점을 인정하고 존중함 → 집단의 응집력 발달

집단의 현 위치를 파악(진행상황, 갈등, 협조체계 등)

각 성원에 대한 평가(태도, 관계, 행동, 동기, 모표 등)

집단의 목적, 목표를 재확인하고 성원 모두의 참여 유도

집단성원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 파악

집단리더에 대한 실험을 인정

집단 성원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움

직면

집단의 갈등 해소

2) 개입단계에서 필요한 실천기술

집단의 개입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은 집단을 운영하는 사회복지사의 이론적 선호, 집단의 유형 등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이 장에서 모든 것을 다루는 것을 불가능한 일이다. 여기서는 집단과정 중 개입단계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실천기술을 세 가지고 구분하고 각각에 대한 내용과 적용방법을 살펴보았다.

(1) 집단 응집력 향상을 위한 실천기술

① 집단응집력의 정의

집단응집력이란 집단성원들이 서로에게 끌리는 정도(Hepworth et al., 1997)로 정의된다. 응집력 있는 집단은 집단성원들에게 집단에 계속해서 남아 있도록 하는 자극을 제공하며, 서로 간에 소속감과 관련성을 공유한다. 개입단계의 핵심적 특징인 집단응집력은 집단성원들이 의미 있는 방식으로 자신을 타인에게 알리려는 의지의 결과이기도 하다.

② 집단응집력을 결정하는 요인

Cartwright(1968)는 집단응집력과 관련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집단성원들이 집단의 참여를 소중하게 느끼고 그들이 사랑받는다고 느끼게 될 때 집단성원들은 집단에 대한 매력을 갖는다. 또한 집단이 집단성원들을 안전하게 보호한다고 느낄 때 집단응집력은 높아진다.

둘째, 집단응집력은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제공되는 자극제와 관련 있다.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 수준 높은 사람들과 교류, 집단의 참여를 통해서만 얻게 되는 자원과 이득 등은 집단응집력을 높이는 자극제가 될 수 있다.

셋째, 집단성원이 집단에 대해서 높은 기대를 갖게 될 때 집단응집력은 증가한다.

넷째, 이전에 참여했던 집단과 비교를 했을 때 현재 참여하고 있는 집단에 더 만족할 경우 집단성원은 집단에 매력을 갖는다.

③ 집단응집력 향상을 위한 원칙

집단응집력은 집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