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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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구성단계]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교육목표설정, 학습내용과 경험의 선정, 학습내용과 경험의 조직)

[교육과정구성단계]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교육목표설정, 학습내용과 경험의 선정, 학습내용과 경험의 조직)

목차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

I. 교육목표의 설정

1. 교육목표의 개념과 기능

2. 교육이념, 목적, 목표와의 관계

3. 교육목표의 진술(교육목표진술의 일반원리)

II. 학습내용과 경험의 선정

1.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의미와 선정

2. 학습내용과 경험선정의 원리

1) 기회의 원리

2) 동기유발의 원리

3) 기능성의 원리

4) 다목적 달성의 원리

5) 전이가능성의 원리

6) 탐구학습 강조의 원리

7) 경험의 비중복성의 원리

8) 지역성의 원리

III. 학습내용과 경험의 조직

1. 학습내용과 경험의 배열

2. 학습내용과 경험조직의 원리

1) 계속성의 원리

2) 계열성의 원리

3) 통합성의 원리

4) 균형성의 원리

5) 다양성의 원리

6) 건정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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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

I. 교육목표의 설정

1. 교육목표의 개념과 기능

2. 교육이념, 목적, 목표와의 관계

3. 교육목표의 진술(교육목표진술의 일반원리)

II. 학습내용과 경험의 선정

1.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의미와 선정

2. 학습내용과 경험선정의 원리

1) 기회의 원리

2) 동기유발의 원리

3) 기능성의 원리

4) 다목적 달성의 원리

5) 전이가능성의 원리

6) 탐구학습 강조의 원리

7) 경험의 비중복성의 원리

8) 지역성의 원리

III. 학습내용과 경험의 조직

1. 학습내용과 경험의 배열

2. 학습내용과 경험조직의 원리

1) 계속성의 원리

2) 계열성의 원리

3) 통합성의 원리

4) 균형성의 원리

5) 다양성의 원리

6) 건정성의 원리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

교육과정 구성의 절차는 일반적으로 (1) 교육목표의 설정 (2) 교육내용의 선정 조직 (3) 교수-학습과정(단원의 구성과 전개) (4) 결과의 평가 등의 4단계를 걸친다. 이 자료에서는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내용과 경험의 선정과 조직에 관하여 알아본다.

1. 교육목표의 설정

(1) 교육목표의 개념과 기능

교육목표는 학습과정이나 학습경험을 통해서 학생에게 이루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를 지칭한다. 교육목표의 기능으로는 교육목표는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해주며, 교육내용의 선정 근거를 마련해 주고, 학습평가의 기준이 되며, 교육활동을 통제하는 등의 기능을 갖고 있다. 교육목표는 교육내용과 교수-학습과정과 교육성과 평가와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가네(Gagne)는 교육목표를 관찰 가능한 인간성취(Human accomplishment)라 정의하고 있다.

(2) 교육이념 목적 목표와의 관계

1/ 교육이념 : 교육이념은 교육목적을 설정하기 위한 가치적 철학적 이론적인 기반이 되는 사회의 모든 면과 관련되는 상위차원의 목적의식이다. 예를 들면 홍익인간, 근대화, 민주주의의 신장, 남북통일 등이다.

2/ 교육목적 : 교육목적은 교육이념에 근거하며 목표의 상위개념이나 개념상 이들보다 한층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념과 목표의 조화로운 조정에의 목적이 설정된다. 예를 들면 민주인, 예능인, 과학인, 생활인 등이다.

3/ 교육목표 : 교육목표는 위의 두 개념보다 하위차원으로 현실적 기술적 입장으로 목적달성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을 강조하는 것으로 학습경험을 통한 학생들의 행동변화를 지칭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책임감, 계산능력의 배양, 과학적 태도의 함양 등이다.

(3) 교육목표의 진술(교육목표진술의 일반원리)

1/ 교육목표의 구체성 : 교육목표는 학습경험 선정과 지도에 구체적 시사를 줄 수 있는 정도로 구체적이고 명료한 행동적 용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2/ 교육목표의 포괄성 : 진술된 전체 교육목표는 포괄적이어야 한다.

3/ 교육목표의 일관성 : 진술된 교육목표 속에는 통일성,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4/ 교육목표의 실현가능성 : 진술된 교육목표는 실현성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

5/ 교육목표의 주체에 대한 내면화 : 진술된 교육목표는 모든 교직원들이 이해하여 받아들이고 그들의 교육목표 수행에 있어 그 목적 속에 항상 살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6/ 교육목표와 가변성 : 교직원들의 협동적 집단사고를 통하여 설정되고 진술된 교육목표는 결코 완성 불변의 것이 아니라 타당성이 항상 비판되고 필요에 따라 언제나 변경될 수 있어야 한다.

2. 학습내용과 경험의 선정

(1)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의미와 선정

교육내용은 각 분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교육내용을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학습내용 또는 학습경험으로 불리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습내용으로, 그리고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습경험으로 사용한다. 학습내용은 교과나 학문영역을 분석함으로써 나타난 체계적인 지식을 의미하며, 학습경험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갖게 되는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실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을 따로 분리해서 생각하기는 어렵다.

교육내용은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에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비중을 어디에 두느냐는 것은 여러 각도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대체로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갈수록 학습경험이, 그리고 고등학교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습내용의 비중이 커지나 교과의 특성 등에 따라 달라진다.

1/ 학습내용과 경험선택의 범위(scope) : 학교의 학습내용은 시대에 따라 교과(subject matter), 경험(experience unit), 학문(discipline unit) 등으로 변화되어 왔다. 교육내용이란 학생들에게 무엇을(what)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즉, 설정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엇을(what) 무작정 많이 가르칠 수만은 없다. 적정한 범위(scope)를 정하여 학습해야 할 것이다.

2/ 학습내용과 경험선정의 기준

-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의 범위를 스코프(scope)라 한다.

- 사회성과 시대성에 맞는 가치 있고 역동적인 것이어야 한다(객관적 기준).

- 학생의 흥미, 필요 능력 등 발단단계에 맞아야 한다(주관적 기준).

-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양은 최저요구기준(minimum essentials)이어야 한다.

(2) 학습내용과 경험선정의 원리

1/ 기회의 원리(교육목표와의 일관성) : 학습내용과 경험은 교육목표가 지시하는 바로 그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즉, 학생들이 그 학습내용과 경험을 통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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