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자료 Down - 서식폼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322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자료 Down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자료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자료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자료

1. 교육심리학 정리본

2.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1. 교육심리학 정리본

1) 강화계획

ㆍ프리맥 원리: 원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강화빈도가 높은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ㆍ행동계약: 행동의 결과로 받게 될 강화물을 약속하는 것

ㆍ토큰강화: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주어 행동을 강화

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내용저장방법

ㆍ심상화: 이미지화하여 정보를 저장함으로써 이해를 높임

ㆍ맥락화: 사회적ㆍ상황적 맥락과 관계하여 정보를 저장

ㆍ정교화: 기존 인지구조와 관련하여 짜임새있게 정보를 저장하는 것

ㆍ조직화: 의미 있는 것끼리 묶어 개념 간 관계성이 있게 저장

3) 직선형 프로그램의 강화원리

ㆍStep by step원리: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점차적으로 난이도를 높이며 문제 제공하는 원리

ㆍ즉시강화의 원리: 반으엥 대한 강화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4)...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자료

1. 교육심리학 정리본

2.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1. 교육심리학 정리본

1) 강화계획

ㆍ프리맥 원리: 원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강화빈도가 높은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ㆍ행동계약: 행동의 결과로 받게 될 강화물을 약속하는 것

ㆍ토큰강화: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주어 행동을 강화

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내용저장방법

ㆍ심상화: 이미지화하여 정보를 저장함으로써 이해를 높임

ㆍ맥락화: 사회적ㆍ상황적 맥락과 관계하여 정보를 저장

ㆍ정교화: 기존 인지구조와 관련하여 짜임새있게 정보를 저장하는 것

ㆍ조직화: 의미 있는 것끼리 묶어 개념 간 관계성이 있게 저장

3) 직선형 프로그램의 강화원리

ㆍStep by step원리: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점차적으로 난이도를 높이며 문제 제공하는 원리

ㆍ즉시강화의 원리: 반으엥 대한 강화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4) 망각 제거를 위한 방안

ㆍ학습량↑

ㆍ예습과 복습 반복 횟수↑

ㆍ청킹 부호화, 정교화, 조직화

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ㆍ유동적 지능

-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지능

- 청년기까지 증가, 성인기 이후에는 쇠퇴

- 기계적 암기, 지각능력 등에서 나타남

ㆍ결정적 지능

- 환경적, 경험적으로 결정되는 지능

- 환경의 질에 따라 지능의 발달 차이가 존재

- 성년기 이후에도 계속 발달(연령의 증가에 따라 계속 증가)

- 언어 이해력, 문제 해결력, 논리적 추리력 등에서 나타남

2.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1) 앵커드 수업모형

ㆍ학생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나 실생활에 관련된 문제를 이야기식으로 풀어서 설명하는 것

ㆍ이야기식 표현의 장점 → 기억에 용이, 학습자의 집중도↑

2) 인지적 도제이론

ㆍ비고츠키 사회적 구성주의에 바탕을 둠

ㆍ학습자의 의미구성에 초점

ㆍ교사의 직접적인 교수활동은 이루어지지 않음

ㆍ비계를 통한 학습자의 학습 촉진

ㆍ학습내용 → 실생활에 유용하고 현실적인 것

3) 목표기반시나리오(GBS)

ㆍ가상의 시나리오 제시 → 학습자는 시나리오 속의 역할을 맡아 임무를 수행

ㆍ학습자가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지식과 기술 획득

4) 타일러의 수업목표

ㆍ학습행동과 도착점행동으로 진술

ㆍ하나의 수행목표에는 하나의 동사만 들어가야 함

ㆍ도착점행동은 구체적인 행위동사로 진술되어야 함

5) 선행조직자

ㆍ선행조직자: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배울 내용을 관련시켜 줄 수 있는 단어나 내용

ㆍ비교선행조직자: 배울 내용과 관련된 내용이 학습자의 선행지식에 포함된 경우, 이때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학습내용을 관련시킬 수 있는 단어 혹은 내용이 비교선행조직자가 된다.

ㆍ설명선행조직자: 배울 내용에 대한 선행지식이 없는 경우, 배울 내용과 관련된 포괄적인 내용을 제시하고 이렇게 제시된 내용이 선행지식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여기서 제공된 지식이 바로 설명선행조직자이다.

6)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차이

ㆍ교수목표

- 일반적인 동사로 진술

- 여러 차시 포함

ㆍ수행목표

- 가장 작은 단위의 목표단위로 구체적인 동사로 표현

7) 수행목표진술의 단점

ㆍ학생들의 고등정신능력 함양에 부적절

ㆍ음악과 미술과 같은 과목에는 행위동사의 사용이 적절치 못함

8) 가네의 학습과정 분류

ㆍ정의적 영역 - 태도

ㆍ인지적 영역 - 지적기능, 언어기능, 인지전략

ㆍ심동적 영역 - 운동기능

ㆍ지적기능의 특징을 이용ㅎ여 효과적인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목표행동을 명료화하며 선행학습과 후속학습을 연결해야 한다. 또한, 내용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예를 제시하면 효과적이다.

9) 발견학습의 장점과 문제점

ㆍ장점

- 교과의 기본이 되는 지식의 근간을 학습 → 기초학력의 증진에 효과적

- 직관적 사고능력↑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탐구 및 관찰학습이 이루어지므로 지식에 대한 파지가 용이하며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참여를 유발

- 발견의 기쁨은 학습의 내적 동기를 증진시킴

ㆍ문제점

-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중시하는 과정에서 자칫 방만한 수업이 될 가능성이 있음

- 시간 소요가 많다.

- 우리나라의 경우, 한 학급은 대략 30명 정도로 학습 분위기가 산만해지기 쉽다.

- 모든 지식은 학생 스스로 발견해내기가 불가능하다.

10) 상황학습모형의 문제점

ㆍ교사가 설정한 상황과 학습자가 실제로 마?는 상황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는 자신이 겪는 실제상황에 내용을 적용하기 어렵다.

ㆍ상황자체가 학습목표수준과 내용을 만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으므로 이는 학습목표에 맞춰서 통제된다. 즉, 이렇게 만들어진 상황은 실제 상황에 맞지 않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