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Down - 국가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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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이론 정리본 Down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1. 교수의 변인

2. 서술적 교수이론과 처방적 교수이론

3.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4. 캐롤의 완전학습모형

5.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의 원리

6. 상황학습이론

1. 교수의 변인

교수의 변인은 크게 교수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로 분류할 수 있다. 교수조건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데에 앞서서 교과내용의 특성, 교수의 목적, 학습자의 특성 등의 제약 조건을 말한다. 교수방법은 특수한 교수조건 하에서 원하는 교수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다. 교수내용의 조직, 전달전략 등이 이에 해당되며 교사나 교수섥자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결과는 서로 다른 교수조건 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 방법들이 어떤 결과를 보이는 지에 관한 것으로 수업활동의 최종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수결과는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의 정도로 나타낸다.

2. 서술적 교수이론과 처방적 교수이론

서술적 교수이론은 특정한 교수조건 하에서 특정...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1. 교수의 변인

2. 서술적 교수이론과 처방적 교수이론

3.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4. 캐롤의 완전학습모형

5.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의 원리

6. 상황학습이론

1. 교수의 변인

교수의 변인은 크게 교수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로 분류할 수 있다. 교수조건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데에 앞서서 교과내용의 특성, 교수의 목적, 학습자의 특성 등의 제약 조건을 말한다. 교수방법은 특수한 교수조건 하에서 원하는 교수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다. 교수내용의 조직, 전달전략 등이 이에 해당되며 교사나 교수섥자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결과는 서로 다른 교수조건 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 방법들이 어떤 결과를 보이는 지에 관한 것으로 수업활동의 최종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수결과는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의 정도로 나타낸다.

2. 서술적 교수이론과 처방적 교수이론

서술적 교수이론은 특정한 교수조건 하에서 특정한 교수방법을 사용할 경우 어떤 교수결과를 얻을 것인지에 관한 것으로 처방적 교수이론은 특정한 교수조건 하에서 특정한 교수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교수방법을 채택해야 할지에 관한 이론이다. 보통 대부분의 교수이론은 학습자의 바람직한 결과를 추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처방적인 성격을 띤다.

3.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교수목표는 해당 단원이 끝났을 때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진술한 것으로 여러 개의 수행목표를 포함한다. 이러한 교수목표는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동사를 사용하는데 반면, 수행목표는 가장 구체적인 수준의 교육목표를 명세적 수업목표로 불린다. 이러한 수행목표는 구체적이고 분명한 행위동사를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타일러의 경우 수행목표 진술원리를 제시하였는데, 타일러에 의하면, 수행목표는 '학습내용'과 '도착점행동'으로 진술되며, 여기서 도착점 행동은 구체적인 행위동사로 표현된다. 또한, 하나의 수행목표에는 하나의 행위동사만 포함해야 한다.

4. 캐롤의 완전학습모형

캐롤은 학습의 정도는 지능이 아무리 낮은 아이라도 교수의 질이 좋거나 학습하는데 사용된 시간이 많다면, 완전학습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캐롤은 학습의 정도를 학습에 필요한 시간량에 대한 학습에 사용된 시간량으로 보았다.

여기서, 학습에 필요한 시간량은 교수의 질, 수업이해력, 적성요인이 있으며, 학습에 사용된 시간량의 요인으로는 지구력, 학습기회 등이 있다. 만약, 교수의 질이 높거나, 학습자의 수업이해력이 높은 경우, 혹은 수업내용이 학습자의 적성에 맞는 경우, 이는 학습에 필요한 시간량을 줄임으로써 학습의 정도를 높이는데 일조한다. 마찬가지로 학습자가 끈기를 가지고 공부에 집중하거나 학습기회가 많아 공부에 투자하는 시간이 늘어날 경우 이는 학습에 사용된 시간량을 증진시킴으로써 학습의 정도를 높인다.

5.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의 원리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은 학습부진아의 완전학습을 위하 고안된 학습방법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진도에 따라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 학습법은 행동주의에 기반한 학습원리로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원리를 그대로 따른다. 먼저, 프로그램 학습법은 능동적 반응의 원리를 따른다. 이는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 존재할 지라도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Step by step의 원리를 따른다. 이 원리는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점진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리로 학습에 있어 점진적 강화원리를 따르고 있다. 다음으로 즉각적 강화의 원리, 자기속도의 원리 등이 이러한 프로그램 학습법에 적용된다. 즉각적 강화의 원리란 학습자의 반응에 대한 강화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으로 학생들의 수행에 있어 피드백과 같은 강화요인은 즉각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기속도의 원리가 있다. 이는 학습이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에 맞는 속도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리로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것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6. 상황학습이론

상황학습이론은 전통적 학교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학습이론이다. 상황학습이 이루어질 때 제시되는 상황은 실생활이나 학생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학습이론이 적용될 경우에 중요한 점은 학생들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데 주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 모형은 문제형성의 과정에서 시작하여 문제해결까지 그리고 그 뒤의 평가까지의 전 과정을 학생들이 주도해나가는 학습모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제시되는 상황자체는 학습목표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설정된 경우가 많아 실제 학생이 경험하는 상황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제시된 이론이 바로 인지적 유연성이론이다. 인지적 유연성이론은 상황적 요구에 탄력 있게 대처하는 능력을 가르치기 위한 이론으로 학생들이 인지적으로 유연성을 가질 때 상황에 따라 효율적이고 유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상황학습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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