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다운 - 파일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324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다운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1. 교육심리학 정리

2. 교수학습이론 정리

1. 교육심리학 정리

1) 마샤의 정체성 이론

ㆍ정체성 확립: 자신의 정체감을 찾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ㆍ정체성 유예: 아직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했지만 이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

ㆍ정체성 유실: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시도도 하지 않고 부모와 주변 지인의 가치관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

ㆍ정체성 혼미: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찾으려는 시도도 하지 않고 의미 없는 생활을 반복하는 경우

2) 자기가치이론

ㆍ자신이 유능감을 갖고 있으며 가치 있다고 생각할 때 동기가 높아짐

3) 자기결정성이론

ㆍ운명을 자신이 결정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경우 동기가 높아지지만, 외부적 요인, 운 등에 의해 자신의 운명이 정해져 있다고 믿는 경우, 실패 시 동기가 감소

4) 목표지향성이론

ㆍ수행목표

- 다른 사람과 비교했을 때 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경우 동기유발

-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증가

- 다른 사람보다 성적이 낮을 경우 학습에 대한 동기가 감소

ㆍ숙달목표

- 다른 사람과의 비교가 아닌 실제 학업수준의 발달을 위해 노력하는 유형

- 과제를 수행했을 때 유능감 증가와 함께 동기 증가

5)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ㆍ벌과 복종에 의한 단계 - 감각운동기와 매치

ㆍ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단계 - 전조작기와 매치

ㆍ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단계 - 구체적 조작기와 매치

ㆍ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단계 - 형식적 조작기와 매치

6)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ㆍ유동적 지능

- 유전적으로 발달되는 지능

- 청년기까지 증가, 성년기 이후 쇠퇴

- 기계적 암기, 지각능력 등에서 나타남

ㆍ결정적 지능

- 환경적, 경험적으로 발달되는 지능(환경의 질에 따라 발달의 차이 존재)

- 성인기 이후에도 계속 발달(연령의 증가에 따라 계속 증가)

- 언어이해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추리력 등에서 나타남

2. 교수학습이론 정리

1) 타일러의 수업목표 진술방식

ㆍ학습내용과 도착점행동으로 진술

ㆍ도착점행동은 구체적인 행위동사로 진술

ㆍ하나의 수행목표에는 하나의 동사만 들어가야 함

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

ㆍ학습의 정도 =

ㆍ학습에 사용한 시간량: 지구력, 학습기회

ㆍ학습에 필요한 시간량: 교수의 질, 수업이해력, 적성

3)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의 원리

ㆍStep by step의 원리: 학습내용은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순으로 구성되어야 함

ㆍ자기속도의 원리: 학습자의 발달수준에 맞게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

ㆍ즉시강화의 원리: 과제수행에 따른 피드백, 칭찬과 같은 강화는 즉시 제공되어야 함다는 원리

4)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차이점

ㆍ교수목표는 여러 차시를 포함하는 목표로 추상적이며 일반적인 동사가 사용된다. 반면 수행목표는 단 하나의 차시를 포함하는 내용에 대한 목표로 구체적 동사로 표현된다. 교수목표는 학생 행위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하므로 애매모호한 감이 있다. 반면 수행목표는 구체적인 행위동사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목표행동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이는 고등정신능력 함양에 부적절한 영향을 줄 수 있다.

5) 가네의 학습과정 영역

ㆍ정의적 영역 - 태도

ㆍ인지적 영역 - 지적기능, 언어기능, 인지전략

ㆍ심동적 영역 - 운동기능

ㆍ인지적 영역의 지적영역의 효과적인 학습지도를 위해 목표행동을 명료호하거나 선행학습과 후속학습을 연결시킨다. 또한 내용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예제를 제시해야 한다.

6) 발견학습의 장점과 단점

ㆍ장점

- 교과의 기본이 되는 지식의 근간 학습 → 기초학력상승

- 다른 교과에 내용의 전이 유리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발견의 기쁨 → 학습의 내적 동기↑

- 탐구ㆍ관찰학습 → 지식에 대한 효과적인 파지 유발

ㆍ단점

- 학습자 능동적 학습을 중시하는 과정에서 자칫 방만한 수업이 될 수 있음

- 시간이 많이 소요됨

- 우리나라 학급인원은 대략 30명으로 발견학습이 진행되면 수업분위기가 산만해지기 쉽다.

- 모든 지식은 학생 스스로 발견해내기 불가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